오디언스 관리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들을 구분하는 오디언스를 설정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오디언스는 전체 유저들 중에서 특정한 조건 에 해당하는 유저들만을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전체 데이터에서 특정 유저들의 데이터만을 필터링해서 조회한다거나 특정 유저들만을 타게팅한 마케팅을 전개하는 활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 툴 사용자가 다양한 조건을 설정하면, 그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들을 선별하여 와이즈트래커 시스템 상에 하나의 그룹으로 생성해 놓습니다.
- 유저 그룹의 ADID와 IDFA를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유저 그룹은 와이즈트래커의 모든 대시보드에 필터로써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유저 그룹을 필터로 적용하면 전체 데이터 중에 특정 그룹에 포함되는 유저들의 데이터만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오디언스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오디언스 생성을 위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최소한의 설정으로 오디언스를 생성하고 싶다면 Simple Type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네 가지 옵션만 입력하면 오디언스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옵션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옵션 | 설명 |
데이터 기간 | 조건으로 지정할 이벤트가 발생한 기간을 선택합니다. |
이벤트 | 어떤 이벤트를 수행한 유저를 오디언스에 포함할지 선택합니다. - 아무런 이벤트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모든 유저를 선택하게 됩니다. - 만약 다수의 이벤트를 선택한다면 해당 이벤트 중 하나라도 수행한 유저는 오디언스에 포함됩니다. |
미디어 파트너 | 어떤 미디어 파트너의 영향을 받은 유저를 오디언스에 포함할지 선택합니다. - 아무런 미디어 파트너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모든 오가닉을 포함한 모든 유저를 선택하게 됩니다. - 만약 다수의 미디어 파트너를 선택한다면 해당 파트너 중 한 파트너에게라도 영향을 받은 유저는 오디언스에 포함됩니다. |
캠페인 | 어떤 캠페인의 영향을 받은 유저를 오디언스에 포함할지 선택합니다. - 아무런 캠페인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모든 유저를 선택하게 됩니다. - 만약 다수의 캠페인을 선택한다면 해당 캠페인 중 한 캠페인에게라도 영향을 받은 유저는 오디언스에 포함됩니다. |
Advanced Type은 매우 구체적이고 세밀한 조건으로 오디언스를 정의하고자 할 때 유리합니다. 여러가지 복합적인 조건을 만족하는 오디언스를 정확히 짚어내고자 한다면 반드시 Advanced Type을 사용해야 합니다. Advanced Type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다수의 메뉴를 이용해 상세 조건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설명을 참고하여 설정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건(룰셋)은 단어 의미와 마찬가지로 다수의 룰로 구성된 하나의 세트를 말합니다. 이 룰셋 내에 어떤 룰을 설정할지 결정하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 명칭 | 설명 |
규칙 정의 | 룰셋 옵션의 기본값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여러가지 룰을 선택하여 룰셋을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
데이터 업로드 | 룰을 직접 설정하지 않고 ADID 또는 IDFA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
룰셋 옵션에서 규칙 정의를 선택한 경우에 룰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에서 설정하는 조건에 맞는 유저만이 오디언스에 포함되는데, 아래 표에 있는 다양한 조건들을 자유롭게 조합해서 원하는 오디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의 룰셋 안에 있는 룰들은 모두 AND 조건 으로 연산 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모든 룰을 만족하는 교집합 내에 포함되는 유저만 오디언스로 만들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룰이 많아질수록 오디언스의 볼륨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룰 명칭 | 세부 옵션 | 설명 |
기간 선택 | | 특정한 기간을 선택합니다. |
관계 설정 | 모든 인스톨 | 앱 설치 전체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
앱 실행 | 앱 실행 전체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 |
| 신규 인스톨 | 첫 인스톨 유저들의 데이터만 확인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