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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어트리뷰션 시작하기
  • 🧭 어트리뷰션 기초 지식 쌓기
  • 어트리뷰션이란?
  • 왜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해야 하나요?
  • 앱 어트리뷰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딥 링크(Deep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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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와이즈트래커 시작하기

광고 성과 분석하기

광고 성과 측정 혹은 고객의 유입▪방문 을 분석하기 위한 온보딩 가이드에요 ! 🌟

Previous회원가입 및 서비스 등록Next분석 SDK 설치

Last updated 2 months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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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트리뷰션 시작하기


🧭 어트리뷰션 기초 지식 쌓기

어트리뷰션이란?

어트리뷰션(Attribution)이란, 마케팅 매체나 캠페인 과 같은 '원인' 을 앱 설치, 회원가입, 구매 등의 전환 성과인 '결과' 와 매칭하여 둘 사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 각 매체나 캠페인이 얼마나 기여했는지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해야 하나요?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매체의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터들은 마케팅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는 어떤 매체나 캠페인이 효과적인지 파악해야 광고를 최적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더 나아가, 광고를 접한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모든 과정을 촘촘하게 따라가고, 서비스 내에서 발생시키는 일련의 행동 이벤트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광고 클릭 이후 구글과 애플의 앱 스토어를 거쳐야 하는 모바일 환경에서는 이 때 데이터가 단절되지 않도록 광고 클릭부터 앱 설치, 인앱 이벤트 발생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정확히 수집하는 것이 핵심이죠.

이 과정에서 와이즈트래커와 같은 어트리뷰션 툴은 누락되는 데이터 없이 각각의 이벤트로 이어진 광고를 특정해내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고, 성과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앱 마케팅 운영 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어트리뷰션 툴은 필수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

앱 어트리뷰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앱 어트리뷰션의 가장 중요한 4가지 개념을 알려드릴게요.

1

분석 SDK 설치

데이터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와이즈트래커 SDK)를 앱에 삽입해야 합니다. 분석 SDK 가 설치되었다는 것은 데이터 분석의 기본세팅이 갖추어졌다 는 의미이며, 이 때부터 인스톨수, DAU, 세션 등의 기본적인 트래픽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 분석 SDK 설치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 CPA 광고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2

트래킹 URL 활용

광고, 블로그 콘텐츠 등 서비스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외부에 배포한 모든 링크에 트래킹 링크를 설정하여 광고 클릭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트래킹 링크가 설정된 광고를 유저가 클릭하면, 어떤 매체의 광고가 언제, 누구에 의해 클릭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의 앱 설치 여부를 판별하여, 앱 미설치자는 스토어로, 앱 설치자는 앱 내 특정 페이지로 리다이렉트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에서 생성하는 트래킹 링크는 어트리뷰션 링크(Attribution Link)라고 불러요.

필요에 따라 구글, 메타, 카카오와 같은 주요 매체 연동 및 설정을 완료한 뒤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하여 활용해주세요.

3

데이터 대조를 통한 유저 식별

광고를 통해 앱이 설치되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클릭 데이터(누가, 어떤 매체를 클릭했는지) 와 실행 데이터(누가, 언제, 어떤 매체로 유입되어 앱을 실행했는지)를 대조합니다.

클릭 데이터와 실행 데이터가 일치하는 경우 광고를 통한 앱 설치로 판단하고, Non-organic 유저로 인지하게 됩니다. 반면 어트리뷰션 링크를 통하지 않고 앱을 실행한 유저는 데이터 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두 Organic 유저로 구분합니다.

4

포스트백

포스트백(Postback)은 어트리뷰션에서 분석한 광고 매체 유입 유저의 특정 액션 데이터를 해당 매체로 다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앱 설치(인스톨) 정보를 비롯해 유저의 디바이스 정보, 식별자 등의 데이터가 포함돼요.

매체사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정교한 리타겟팅이 가능해지고, 광고비 정산 및 광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딥 링크(Deep Link)

딥링크란, 사용자를 앱의 홈 화면이 아닌, 앱 내의 특정 위치에 랜딩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앱을 설치한 유저가 딥 링크 주소를 포함한 어트리뷰션 링크가 삽입된 광고를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앱이 오픈되며 앱의 홈 화면이 켜지는 게 아니라 설정한 딥 링크를 통해 클릭한 광고에서 본 특정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딥링크의 형태는 다음과 같으며, 앱마다 개발자가 원하는 scheme 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heme://path?parameter

parameter 값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넘겨주고, 데이터를 받아서 앱 내 특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은 개발 담당자 분께서 직접 구현해주셔야 합니다. 내부 개발팀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유니버셜 링크와 앱링크

'커스텀 스킴' 이라고 불리는 위의 딥링크 방식은 서로 다른 앱에서 같은 스킴을 사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앱 스킴 값이 서로 중복되어도 고유한 값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인데요.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도메인 주소를 딥링크 실행값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이 출시되었고, 이를 iOS 에서는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 Android 에서는 앱 링크(App Link) 라고 불러요.

디퍼드 딥링크 (deferred deep link) 란?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가 광고를 통해 스토어에 랜딩되어 앱을 설치한 이후, 앱을 실행했을 때 앱의 첫 화면이 아닌, 앱 내 특정 페이지를 지정하여 이동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와이즈트래커는 고객사의 앱 개발 환경에 맞춰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분석 SDK 를 삽입하는 작업은 고객사측에서 진행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SDK 설치 가이드는 을 확인해주세요.

회원 가입, 구매 등 유저가 발생시킨 특정 인앱 전환 이벤트에 대한 광고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선 해당 이벤트에 맞는 코드를 SDK에 설정해야 합니다. 이벤트 코드 리스트는 을 확인해주세요.

유니버셜 링크에 대한 설정은 을, 앱 링크에 대한 설정은 을 확인해주세요.

디퍼드 딥링크 사용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하실 수 있으며,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추가 개발 작업이 필요합니다. 개발자 가이드는 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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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와이즈트래커 SDK 설치
2️⃣ 매체 연동 및 활성화
트래킹 링크 생성
4️⃣ 광고 성과 / 유입 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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