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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CRM 메시지 의 핵심
  • CRM 메시지 그냥 보내도 될까요?
  • 고객이 받고 싶어하는 CRM 메시지 발송하기
  • 🚀 마케팅 오토메이션
  • 마케팅 오토메이션이란?
  • 이런 걸 할 수 있어요 ! 🌟
  • 메시지 유형 살펴보기 👀
  • 🏃🏻‍♀️ 시작하기 |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요 ?
  • CASE 1. BASIC
  • CASE 2. ADVANCED
  • ⚙️ 카카오 알림톡 자동 발송
  • 🙋🏻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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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와이즈트래커 시작하기

CRM 메시지 발송하기

원활한 CRM 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한 온보딩 가이드에요 ! 🚀

💌 CRM 메시지 의 핵심

CRM 메시지 그냥 보내도 될까요?

많은 기업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등의 채널을 활용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메시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그러나 고객과의 관계가 강화되고 충성도가 높아질 거라는 기대와 달리 메시지의 오픈율은 점차 낮아지고, 많은 고객이 메시지를 열어보는 것 조차 하지 않거나 수신거부/차단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

넘쳐나는 정보 속 하루에도 수십 통의 메시지, 앱 알림을 받는 고객은 불필요하거나 관심 없는 메시지에 피로감을 느끼곤 합니다. CRM 메시지의 오픈율과 전환율을 높이려면 고객의 관심과 필요를 충족시키는 접근이 필요해요.

단순히 메시지 수를 늘리는 방식이 아닌, 고객이 자발적으로 열어보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교한 타겟팅, 개인화된 메시지, 적절한 발송 빈도와 시간대, 메시지 구성 방식 등의 전략적 변화를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이 받고 싶어하는 CRM 메시지 발송하기

① 정교한 타겟팅

메시지 오픈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이 기본입니다. 모든 고객에게 일괄 발송하는 메시지 대신 고객의 속성/행동 데이터, 관심사, 구매 이력 등을 분석해 메시지를 보내는 대상과 내용을 세밀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어요.

② 개인화된 메시지

고객의 이름을 넣는 것에서 더 나아가, 맞춤형 콘텐츠를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연령대, 구매 패턴, 취향 등을 고려해 각 고객에게 맞는 상품 추천이나 정보를 제공하면 참여도를 높일 수 있어요!

③ 적절한 발송 빈도와 시간대

고객이 메시지를 받는 빈도와 시간대는 고객의 피로감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에요. 고객이 느꼈을 때 적절한 빈도는 얼마 정도인지, 메시지를 주로 확인하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분석해서 그에 맞춰 메시지를 보내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거에요.

④ 모바일 최적화 및 기술적 개선

메시지 콘텐츠에 포함된 버튼이나 링크를 클릭했을 때 원활하게 이동이 되는 동시에 추적이 가능해야 합니다. 모바일 환경이라면 앱 또는 웹사이트로 잘 이동되는지도 점검해봐야 해요.

⑤ 메시지 성과 데이터를 통한 고객 행동 분석

메시지 발송만으로 성과를 판단할 수 없기 떄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이에요. CRM 메시지의 발송율, 오픈율, 클릭율, 수신 이후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다보면 고객이 어떤 내용에 반응하는지 파악할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시킬수있어요.

이처럼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 걱정인 분들을 위한 와이즈트래커의 마케팅 오토메이션이 준비되어 있어요. 🚀 아래의 설명을 읽고,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체크해주세요!


🚀 마케팅 오토메이션

마케팅 오토메이션이란?

앱과 웹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고객의 활동 데이터와 관심사를 최대로 활용하여

고객에게 기분 좋은 알림을 전달하는 와이즈트래커의 CR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이런 걸 할 수 있어요 ! 🌟

불필요한 마케팅 액션을 줄이면, 고객의 피로도는 줄어들고 메시지 효율은 높일 수 있어요. 고객이 반응하는 채널을 파악하고 딱 알맞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보내 메시지 오픈율과 상호작용을 극대화해보세요! 💌💫

메시지 유형 살펴보기 👀

알림톡

친구톡

문자메시지

SMS : 기본 텍스트 메시지 / LMS : 더 긴 텍스트 메시지 / MMS : 이미지 포함 메시지

앱푸시

이메일 (제공 예정)


🏃🏻‍♀️ 시작하기 |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요 ?

🙆‍♀️🙆‍♂️🙆
CASE 1. BASIC
CASE 2. ADVANCED

멀티채널(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문자메시지, 앱푸시) 메시지 발송

업로드한 유저 속성을 커스텀 변수로 설정한 개인화 메시지 발송

메시지 클릭 성과 확인

메시지 발송 후 앱설치/회원가입/상품조회/구매 등의 컨버전 분석

광고 성과와 유저 행동 데이터를 기반한 발송 타겟 생성

유저의 속성▪행동 조건에 따른 메시지 자동화 및 마케팅 저니 생성

광고 성과 트래킹부터 유저 행동 분석, 데이터에 기반한 CRM 마케팅까지 한 번에 !

필요한 기능이 포함된 CASE 를 선택하여 단계별로 진행해주세요 ! 🧙🏻🪄


CASE 1. BASIC

마케팅 액션 (메시징 서비스)

1

와이즈트래커 회원가입

와이즈트래커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2

(공통) 발신번호 등록 | (카카오톡)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등록

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한 발신번호와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을 등록해주세요.

3

유저 등록

메시지 발송 대상으로 선택할 유저 데이터를 업로드해주세요. API 로 업데이트하거나, CSV 파일을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유저 속성, 유저 그룹 세그먼트 등의 유저관리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메시지 발송 시 발신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4

메시지 포인트 잔액 확인

메시지를 발송하기 전 메시지 포인트 잔액이 충분한지 확인해주세요. 메시지 발송 시 포인트 잔액이 부족하면, 발송이 실패됩니다.

5

메시지 발송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미리 템플릿을 작성하여 승인 요청해주세요.


CASE 2. ADVANCED

어트리뷰션 + 애널리틱스 + 마케팅 오토메이션

1

와이즈트래커 회원가입

와이즈트래커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2

앱/웹 서비스 등록

고객의 행동을 분석할 대상 앱 또는 웹사이트를 등록해주세요.

3

SDK 설치 | 인앱 이벤트 설정

1) 데이터 분석을 위한 SDK 를 설치해주세요. 앱 푸시 이용 예정이 있다면, 푸시 SDK 도 추가로 설치해주세요.

2)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앱이벤트 코드를 설정해주세요.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메시지 타겟 오디언스로 활용하거나, 메시지 발송 이후 전환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분석서비스와의 연동

분석이 필요한 이벤트 코드를 잘 설정하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송대상 타겟 및 마케팅 저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공통) 발신번호 등록 | (카카오톡)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등록

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한 발신번호와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을 등록해주세요.

5

유저 등록

메시지 발송 대상으로 선택할 유저 데이터를 업로드해주세요. API 로 업데이트하거나, CSV 파일을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6

발송 타겟 오디언스 생성

메시지를 발송할 타겟 오디언스를 생성합니다. 전체 유저 대상으로 발송하고자 하는 경우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7

메시지 포인트 잔액 확인

메시지를 발송하기 전 메시지 포인트 잔액이 충분한지 확인해주세요. 메시지 발송 시 포인트 잔액이 부족하면, 발송이 실패됩니다.

8

메시지 발송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미리 템플릿을 작성하여 승인 요청해주세요.


⚙️ 카카오 알림톡 자동 발송

유저에게 전달되어야 할 중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발송함으로써

유저의 리텐션을 높일 수 있어요. 👀

알림톡은 주로 회원가입 완료, 배송 완료 등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전달되어야 하기에

필요 시마다 직접 발송하기보다는 API 연동을 통해 자동 발송되도록 구현해야 합니다.

🔔 알림톡으로 CRM 마케팅하는 방법

📈 활성화, 전환(매출) 유도

🚚 배송 관련

⏰ 중요한 알림

🧑🏻‍💻 알림톡 API 발송 연동하기

1

알림톡 템플릿 작성

2

템플릿 승인 요청

알림톡은 승인 완료된 템플릿만 발송 가능합니다.

3

API 발송 전용 알림톡 메시지 작성

4

API 메시지 발송 구현

API 조회 버튼 클릭 시 뜨는 안내문을 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적절한 시점에 메시지가 발송될 수 있도록 개발해주세요. 🧑🏻‍💻


🙋🏻 자주 묻는 질문

메시지 클릭 성과를 확인하고 싶어요.

메시지 내용에 포함하는 링크를 와이즈트래커의 어트리뷰션링크로 사용해주시면, 해당 링크 클릭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반응(클릭) 여부에 따른 후속 메시지 발송 또한 가능하니, 아래 내용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 알림톡 외에 다른 메시지도 템플릿을 미리 등록할 수 있나요?

네, 모든 메시지 채널은 템플릿 등록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메시지 발송 전 템플릿 등록 및 승인 절차가 필수이니 꼭 미리 확인해주세요 !

Previous애널리틱스 데이터 활용Next발신번호 등록

Last updated 24 days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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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성 문자메시지 이용 계획 있을 시 필수)

, , 등의 필수 이벤트는 반드시 태깅해주세요.

특히 유저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시점(회원가입 완료 등) 에는 의 "setMemberId" 를 반드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 (광고성 문자메시지 이용 계획 있을 시 필수)

어트리뷰션링크 생성

링크 클릭 이후의 성과 확인은 에서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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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1. BASIC
CASE 2. ADVANCED
+ 알림톡 API 자동 발송하기
CASE2. ADVANCED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생성하기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승인받기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생성하기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승인받기
✍🏻 API 발송에 사용할 알림톡 템플릿 작성
✅ 템플릿 승인 요청
📩API 알림톡 메시지 저장
후속 메시지 발송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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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의 첫인상인 만큼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

서비스 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CTA 버튼을 추가해보세요!

-홈페이지 방문 유도

-신규 회원 혜택, 쿠폰 안내 -카카오톡 채널추가 제안

보유 쿠폰 만료 안내 소멸 예정 포인트 알림

: 구매 지연 시간을 줄이고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

: 쿠폰 "만료" 가 주는 마감 효과

쿠폰함으로 바로 랜딩될 수 있도록 CTA 버튼을 추가해볼까요?

후기 작성 독려

: 고객의 다양한 후기는 유용한 피드백으로 활용 가능

: 긍정적인 리뷰로 인한 상품 추천 효과

: 고객 데이터 수집

후기 작성 시 제공되는 혜택 내용을 명시하면 작성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에요.

주문/예약/신청 완료

: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 제공

: 서비스 이용 고객의 불편함 해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이미지를 추가하여 발송하는 건 어떨까요?

배송 시작 안내 상품 출고 안내 배송 완료 안내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편리함 제공

메시지 내용에 택배사명과 송장번호를 기재하여 배송 조회 버튼을 추가해보세요!

중요 일정, 이벤트 리마인드

: 공연, 여행 등의 티켓 상품일 경우 고객이 잊지 않고 일정을 리마인드할 수 있도록 안내

일정, 장소뿐만 아니라, 주의사항 등을 포함하여 친절하게 안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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