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어트리뷰션 필수 지식

앱 마케팅을 위한 어트리뷰션의 필수 개념과 용어에 대해 설명합니다. 와이즈트래커 서비스 이용및 서드파티 트래킹 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앱 어트리뷰션

어트리뷰션(Attribution)이란 설치된 앱 중에서 광고의 영향을 받은 앱설치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광고 클릭으로 과금이 이루어지는 웹과 달리 앱은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스토어를 거쳐 디바이스에 앱을 설치한 후, 앱이 실행 되어야만 트래픽이 늘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앱 실행까지 도달하였는지 분석하는 기능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필수적으로 어트리뷰션 기능을 이용하여야만 합니다.

앱 어트리뷰션 과정

와이즈트래커는 4가지 과정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합니다.

1. 분석 SDK를 앱에 삽입

광고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를 앱에 삽입해야합니다. 분석 SDK이 삽입된다는 것은 데이터 분석 셋팅이 갖추어졌다는 의미이며, 이 시점부터 인스톨수, DAU, 세션 등 기본적인 트래픽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 분석 sdk 삽입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분석 sdk 를 삽입하는 작업은 고객사측에서 진행해야합니다. SaaS 서비스에 해당하는 와이즈트래커는 설치 가이드까지 전달 가능합니다. 가이드는 고객사의 앱 개발환경에 맞춘 개별 가이드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 CPA 광고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회원가입처럼 유저가 발생시킨 특정 이벤트를 통한 광고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선 해당 이벤트에 맞는 코드를 SDK에 설정해야만 합니다. 이벤트 코드 리스트는 이곳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트래킹 URL 활용

광고물에 트래킹 URL을 셋팅하여 광고 클릭을 분석합니다. 트래킹 URL이 설정된 광고를 유저가 클릭하면 어떤 매체의 광고가 언제, 누구로부터 클릭 되었는지 파악 가능합니다. 또한 광고를 클릭한 유저의 앱 설치 유무를 판별하여 앱 미설치자는 스토어로, 앱설치자는 앱 특정페이지로 리다이렉트시켜 사용자 경험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URL은 어트리뷰션 링크(Attribution Link) 입니다. 구글, 네이버 같은 미디어파트너와 광고 연동을 한 후,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대조를 통한 유저 식별

광고를 통해 앱이 설치되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클릭 데이터(누가 어떤 매체를 클릭했는지) 와 실행 데이터(누가 언제 어떤 매체로 유입되어 앱을 실행했는지)를 대조합니다. 클릭 데이터와 실행 데이터가 일치하는 경우 광고를 통한 앱 설치로 판단하고, Non-organic 유저로 인지하게 됩니다. 반면 어트리뷰션 링크를 통하지 않고 앱을 실행한 유저는 데이터 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두 Organic 유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4. 포스트백

포스트백(Postback)이란 와이즈트래커가 분석한 데이터를 미디어파트너에 전송해, 파트너사로부터 얼마만큼의 광고 성과가 발생했는지 알게 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전송하는 데이터에는 설치수 외에도 디바이스 정보, 식별자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파트너사는 이렇게 쌓이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비 정산 및 광고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와이즈트래커에서는 미디어 파트너라고 부릅니다.
현재 와이즈트래커에서는 Google Ads, Facebook, Naver, Kakao 등 대형 포털 매체 뿐만 아니라 국내외 주요 ADN (Ad Network) 매체 - Moloco, Buzzvil, Cauly, ClicksMob, igaworks 등과 포스트백 연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딥 링크(Deep Link)

유저들이 어플의 특정 위치에 랜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딥 링크 주소를 포함한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어트리뷰션 링크가 삽입된 신발광고를 유저가 클릭하게 되었습니다. 유저가 이미 앱을 설치한 경우라면, 광고를 클릭한 유저는 자동으로 앱이 오픈되며 설정한 딥링크를 통해 특정 신발 상세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형태: Scheme://path?parameter
딥링크의 형식은 위와 같으며 모바일 앱마다 개발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scheme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화면으로 이동하고 싶은 경우 해당 parameter 값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넘겨주고, 데이터를 받아서 특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게끔 개발사 측에서 구현을 해 주셔야 합니다.
와이즈트래커는 딥링크를 광고와 연결시킬 수 있게끔 지원이 가능할 뿐, 만약 사업/마케팅 부서에서 딥링크가 필요할 경우, 구체적인 딥링크 주소는 개발사측과 소통하셔야 합니다.
딥링크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서비스 핵심성과지표 정리' 페이지를 확인하면 와이즈트래커 서비스를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