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앱/웹사이트 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온보딩 가이드에요 ! 📊
🔎 애널리틱스 들여다보기
애널리틱스란?
앱/웹사이트 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말해요.
애널리틱스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
아래 내용을 꼭 살펴보세요.① 고객 행동 패턴 분석
고객의 특성, 행동 패턴, 구매 경향 등을 파악해요. 이를 통해 고객의 필요와 선호도, 시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타겟으로 삼아야할 잠재 고객의 특성도 예측해볼 수 있어요.
② 사용자 경험 및 서비스 UI/UX 개선
유저가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파악하면,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점검하고 해당 페이지나 버튼 등의 UI/UX 를 개선해볼 수 있어요.
③ 효과적인 CRM 마케팅
고객의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고객의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은 쌓이고, 전환율은 높일 수 있어요. 고객의 관심을 끌만한 콘텐츠(메시지)가 적절한 타이밍에 전달되어야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④ 어트리뷰션 성과 최적화
어트리뷰션을 통해 고객의 유입 경로를 추적했다면, 유입 고객의 전환 이벤트 설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어트리뷰션 성과를 분석하고 광고 성과를 최적화시킬 수 있어요.
고객 행동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되나요?
데이터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 SDK 를 통해 수집되며, 수집된 데이터는 대시보드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분석 대상이 되는 앱/웹사이트에 와이즈트래커 SDK 가 필수로 설치되어야 하며, 분석하고자 하는 유저 행동 데이터 수집을 위해 특정 시점에 해당 이벤트가 호출될 수 있도록 인앱 이벤트 API 를 적용해야 합니다.
애널리틱스 200% 활용하기
고객의 행동 흐름을 시각화한 유저플로우 전환율을 빠르게 분석하고 전환/이탈 오디언스를 추출하는 전환퍼널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분류한 구매자 티어 발생 이벤트 사이의 소요 시간/체류시간 등에 대한 전반적인 분포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트리뷰션 우리 서비스의 분석 데이터들만 모아서 조합할 수 있는 커스텀 대시보드 등
수집한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광고 성과, 서비스 개선, 고객 관리, 매출 등의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애널리틱스가 빠진 CRM 마케팅은 불가능해요.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에 실시간으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고객으로부터 원하는 액션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적합한 타겟을 생성하고 고객의 여정에 따라 마케팅 저니를 설계해보는 건 어떨까요?
데이터 분석 쉽게 시작하기
고객의 어떤 행동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임플리멘테이션 컨설팅 서비스 도입을 고려해보세요.
✓ 인터뷰지 작성 및 분석 요건 파악 ✓ 필요한 데이터 항목에 대한 이벤트 택소노미 도출 ✓ 개발 언어에 맞춘 SDK 태깅 가이드 제공 ✓ 데이터 크로스 검증 ✓ 맞춤 커스텀 대시보드 생성 및 서비스 활용 교육 지원
데이터 분석 세팅 전 과정을 와이즈트래커가 도와드립니다.
📧 mkt@wisetracker.co.kr |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1️⃣ 와이즈트래커 SDK 설치
개발자 도움 필요🧑🏻💻
📧 SDK 설치 과정 중 기술▪개발 관련 문의사항이 있다면, tech@wisetracker.co.kr 로 문의주세요.
2️⃣ 인앱 이벤트 설정
개발자 도움 필요🧑🏻💻
✓ 더 많은 이벤트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어떤 이벤트를 적용해야할지 모르겠다면, mkt@wisetracker.co.kr 로 문의주세요.
📧 인앱 이벤트 설정과 관련한 기술▪개발 문의사항이 있다면, tech@wisetracker.co.kr 로 문의주세요.
[주요 이벤트 리스트]
원활한 대시보드 조회 및 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해 아래의 이벤트는 필수로 적용하기를 권장드립니다.
회원가입
회원가입 완료 시
로그인 / 유저 정보 측정
로그인 완료 시 *자동로그인 포함
상품 조회
상품 조회 시 (상품 상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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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시리스트에 상품 추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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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많은 기업에서 분석하는 이벤트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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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조회 시 (콘텐츠 상세 화면)
메뉴 클릭
메뉴 클릭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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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폰 다운로드 시
이벤트 조회
이벤트 조회 시 (이벤트 상세 화면)
이벤트 참여
이벤트 참여 시
3️⃣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
📊 기본 제공 대시보드
기본 제공 대시보드는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는 대시보드로 수정 불가하며, 설정 이벤트 현황에 따라 데이터가 나오지 않을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 커스텀 대시보드
[사전 정의된(predefined) 커스텀 대시보드]
커스텀 대시보드 중에서도, 사전 정의된 대시보드 6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는 대시보드로 수정/삭제 불가하며, 설정 이벤트 현황에 따라 데이터가 나오지 않을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커스텀 대시보드 생성하기 기능은 분석 서비스 Business 플랜 이상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4️⃣ 고객 행동 데이터 활용
① 오디언스 타겟 생성
고객 행동 데이터를 이용해 특정 조건을 설정한 오디언스를 생성하여 리타겟팅 광고 타겟 또는 CRM 메시지 발송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② 마케팅 저니 이벤트 조건 설정
고객 행동(이벤트) 발생/미발생에 따라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마케팅 저니를 생성할 수 있어요.
③ 로우(RAW) 데이터 다운로드
시간에 따라 고객이 발생시킨 모든 이벤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필터 조건을 설정하여 특정 고객 또는 특정 이벤트 데이터만 추출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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