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링크 테스트

SDK, 이벤트 검증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1. 테스트 디바이스 등록/선택

테스트 디바이스가 등록되어 있다면 해당 기기를 선택해주시고,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에 따라 추가해주세요.

장치 추가하기 버튼 클릭

② 등록할 테스트 디바이스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입력 항목
설명

플랫폼

웹사이트 데이터 검증은 PC 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ADID/IDFA

광고 추적용으로 부여된 고유 식별자를 입력해주세요.

PC 기기의 경우, UUID 를 입력합니다.

💻PC 기기 UUID 찾기

분석 대상 웹사이트를 창에 띄운 후, 마우스 우클릭 > 검사 > 어플리케이션 > 로컬 스토리지 > 분석 대상 웹사이트 클릭 > 키 dop_website_sdk_CIDUUID value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치 이름

회원아이디

전화번호

이메일

테스트 디바이스에 따라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 분석 대상이 되는 서비스에 와이즈트래커 SDK 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고, ✓ 테스트 디바이스로 와이즈트래커 SDK 가 적용된 웹사이트를 한 번이라도 접속하여 데이터가 수집되었다면,

하단의 등록 가능 디바이스 리스트에서 기기의 정보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확인되지 않는다면, 모든 정보를 다 입력한 후 저장해주세요.


테스트 디바이스가 등록되었다면, 테스트를 진행할 디바이스를 선택해주세요.

2. 데이터 조회 방법 선택

데이터 조회 방식은 2가지 옵션이 있어요.

데이터 조회 방식
설명

기간 조회

선택한 기간에 테스트 디바이스에서 발생한 모든 이벤트 / 구매 / 포스트백 데이터 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10초 간격 / 20초 간격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시간(10초/20초)마다 실시간 데이터가 업데이트됩니다.

3. 데이터 조회

✓ 어트리뷰션 링크 테스트 진행 시, 생성한 어트리뷰션링크를 복사 > 접속하여 광고채널광고캠페인을 확인합니다.

✓ 포스트백을 연동한 미디어 파트너라면 포스트백 탭에서 데이터가 잘 수집되는지 확인해주세요.

✓ 기본 SDK 외에 이벤트(회원가입, 로그인, 메뉴 클릭, 구매 등) 적용이 완료되었다면, 이벤트들을 발생시켜보며 이벤트 탭과 구매 탭에서 데이터가 잘 수집되는지 확인해주세요.

※ 어트리뷰션링크 클릭이 아닌 자연 유입인 경우 모든 항목은 organic 으로 표시됩니다.

1) 이벤트 데이터

데이터 항목
설명

이벤트 시간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일시입니다.

클릭아이디

광고(어트리뷰션링크)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채널

어트리뷰션 링크의 미디어 파트너/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의 캠페인명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태깅한 이벤트 코드로 나타납니다.

유형

- GOAL : logEvent 유형으로 클릭, 검색, 장바구니과 같은특정 action에 부여됩니다.

- PAGES : logScreen 유형으로 상품조회, 이벤트조회 및 커스텀 view 이벤트와 같은 페이지 조회에 부여됩니다.

추가항목

이벤트 발생 시 함께 수집된 파라미터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2) 구매 데이터

데이터 항목
설명

구매 시간

구매 이벤트가 발생한 일시입니다.

클릭아이디 광고채널 광고캠페인 광고타입 광고키워드

어트리뷰션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광고(어트리뷰션링크)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의 미디어 파트너/ 매체를 의미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의 캠페인명을 의미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고급 설정 > 추가 분석 데이터 에서 설정한 광고 타입 파라미터 값을 나타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고급 설정 > 추가 분석 데이터 에서 설정한 광고 키워드 파라미터 값을 나타냅니다.

주문번호

고객 앱에서 부여되는 주문 번호 데이터입니다. 하나의 주문번호 아래 여러 개의 주문 수량 정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통화 코드

어트리뷰션 링크의 캠페인명을 의미합니다.

상품 ID

각 상품에 부여된 고유 ID 값입니다.

상품명

각 상품에 부여된 이름 값입니다.

구매수량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수량 값입니다.

구매가격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금액으로 추후 Revenue, ARPU, ARPPU, ROAS 등 계산 지표에 사용됩니다.

추가항목

이벤트 발생 시 함께 수집된 파라미터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3) 포스트백 데이터

포스트백(Postback)은 어트리뷰션에서 분석한 광고 매체 유입 유저의 특정 액션 데이터를 해당 매체로 다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앱 설치(인스톨) 정보를 비롯해 유저의 디바이스 정보, 식별자 등의 데이터가 포함돼요.

매체사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정교한 리타겟팅이 가능해지고, 광고비 정산 및 광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주된 이유는 광고비 정산 및 광고 효율 증대를 위한 내부 자료 수집 등이 있습니다.

데이터 항목
설명

포스트백데이터 생성 시간

실시간 포스트백 데이터가 생성된 시간입니다.

클릭아이디

광고(어트리뷰션링크)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채널

어트리뷰션 링크의 미디어 파트너/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의 캠페인명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코드

설정된 이벤트 명입니다. 이벤트 명 상세 정보 보기

데이터 전송 시간

send url

신규설치 여부에 따라 True 또는 False 값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포스트백 전송 URL 주소입니다. 클릭 시 URL 복사가 가능합니다.

응답코드

미디어 파트너(매체)로부터 전달받은 응답코드입니다. 통상적으로 200이 “정상 완료”이며 이 외에 다른 응답코드는 클릭하면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 SDK데이터 검증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PDF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Last updated

Was this help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