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 캠페인

UA(User Acquisition) 캠페인 대시보드는 유저 획득을 위한 캠페인의 성과를 표시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전제조건

  • 트래킹 링크는 어떤 매체에서 인스톨과 인앱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측정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 대시보드에는 트래킹 링크를 이용해 측정한 데이터(Non-Organic)와 Organic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 트래킹 링크 없이도 인스톨과 인앱 이벤트를 측정할 수 있는 매체(Google Ads 등)도 일부 있으며, 와이즈트래커는 이런매체에서도 데이터를 집계해 표시합니다.

  • Re-Targeting 트래킹 링크를 이용해 측정한 데이터는 해당 대시보드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얻을 수 있는 데이터

  • User Acquisition 캠페인에 대한 광고 클릭 수, 인스톨, DAU, 전환율, 매출액 등의 기초 데이터

  • 매체와 연동된 경우에 한해 측정되는 광고비용과 ROAS

  • Last Click 이외의 어트리뷰션 모델을 적용한 인스톨 수치

  • 위 모든 데이터를 개별 매체로 집계한 수치

  • 위 모든 데이터를 Organic과 Non-Organic으로 구분한 수치

차트 조회하기

KPI & Trend

가장 상단에는 KPI 카드와 트렌드 차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UA 캠페인의 전체 성과,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트렌드 변화까지 한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KPI

  • 광고 클릭 수, 인스톨, Click-to-Install 전환율, 수익 데이터를 데이터 카드로 표시합니다.

  • 광고 클릭 수는 유저가 트래킹 링크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User Acquisition Trend

  • Organic 인스톨과 Non-Organic 인스톨을 막대로 표시하며 막대의 높이는 왼쪽 축을 기준으로 합니다.

  • 광고 클릭 수와 전환율을 선으로 표시하며 선의 높이는 오른쪽 축을 기준으로 합니다.

  • 캠페인 성과에 대한 일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별 그룹화

UA 캠페인의 데이터를 개별 매체 수준으로 구분(break down)하여 조회할 수 있는 차트들로 구성된 섹션입니다.

성과 트렌드

이 차트는 다음 기준으로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 UA 캠페인에서 발생한 인스톨 수과 수익이 막대로 표시됩니다.

  • 각 매체는 막대의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 캠페인에 대한 날짜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별 주요 Acquisition 성과

차트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차트의 디테일 레벨로 이동합니다. 디테일 화면에는 파이 차트가 추가되며, 이에 따라 인스톨 수와 수익이 어떤 매체에서 집계 되었는지에 대한 비율 파악이 쉬워집니다. 테이블에는 모든 데이터가 날짜 순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Raw Data와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Aggregated Table & Pie Chart

매체별로 집계된 데이터들을 종합하여 표로 정리한 항목입니다. 매체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통합적인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유용합니다. 마찬가지로 테이블 이름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로 이동하면서 일자별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Pie Chart에서는 조회 기간동안 각 매체에서 집계된 인스톨 수와 수익의 비율을 표시합니다. 두 가지 핵심 성과를 만들어내는데 어떤 미디어 파트너가 많이 기여 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시스트 인스톨

Assisted Install 데이터는 유저가 인스톨에 이르기까지의 Customer Journey를 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로써 활용가치가 있습니다. 본 차트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 반드시 다음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 어시스트 클릭이란, 해당 매체의 마지막 클릭은 아니지만 타 매체의 마지막 클릭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준 클릭을 말합니다.

  • 예를 들어 User A가 '카카오 광고 클릭 -> 네이버 광고 클릭 -> 앱 인스톨' 과정을 거쳤다면, 네이버는 라스트 클릭을 카카오는 어시스트 클릭을 획득하게 됩니다.

  • 와이즈트래커는 하나의 인스톨에 대해서 최대 세 개의 어시스트 클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Combo Chart

각 매체가 만들어낸 라스트 클릭(즉, 인스톨) + 어시스트 클릭을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막대 차트에 A라는 매체의 Install이 60%고 Assisted 40%라면, A 매체에서 발생한 클릭 중 60%는 A 매체의 인스톨을 만들어낸 Last Click고, 40%는 타 매체의 인스톨을 도왔다는(=어시스트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막대 차트는 100%를 기준으로 각 매체의 어시스트 비율을 표현합니다. 라스트 클릭이 많은 매체와 어시스트가 많은 매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원형 차트는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안쪽 원은 개별 매체의 라스트 클릭 수치를, 바깥쪽 원은 개별 매체의 어시스트 클릭 수치를 나타냅니다.

어시스트 기준은 최초에는 First Assisted로 설정되어 있는데, 아래 그림처럼 드론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다른 조건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First Assisted - 인스톨을 어시스트한 다수의 클릭 중 가장 첫 번째 클릭으로 최초의 터치 포인트를 찾아내는데 유용합니다.

  • Linear Assisted - 인스톨을 어시스트한 다수의 클릭 중 첫 번째가 아닌 중간 단계에 위치한 클릭인 경우입니다.

  • Time Decay - 어시스트 클릭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한 수치입니다.

Aggregated Table

매체별 인스톨과 어시스트 데이터를 종합하여 표로 정리한 항목입니다. 각 매체 별로 집계된 인스톨 수치와 해당 매체의 모든 어시스트 수치를 한 화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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