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오버뷰
인스톨과 주요 성과를 포함하는 어트리뷰션 데이터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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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톨과 주요 성과를 포함하는 어트리뷰션 데이터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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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톨수, 세션수, DAU, 매출
유니크유저수와 ARPU
딥링크 실행수, 인스톨 이후에 발생한 주요 이벤트의 횟수
전체 이벤트수, 유저당 이벤트 발생 횟수
➡️ 위 모든 데이터를 매체 별로 집계한 수치
➡️ 위 모든 데이터를 Organic과 Non-Organic으로 구분한 수치
Organic과 Non-Organic은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나요?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링크를 통해 들어 온 유저 (=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는 Non-Organic, 나머지는 전부 Organic으로 집계됩니다.
앱 설치와 이후 이벤트에 관한 주요 수치를 나타내는 데이터 카드입니다.
이 차트는 주요 컨버전 이벤트가 얼마나 발생 했는지를 시각적으로 표시합니다.
회원가입, 장바구니에 담기, 매출액 데이터를 파이 차트로 표시합니다.
파이 색상으로 각 매체를 구분합니다.
조각의 크기를 비교해 봄으로써 각 매체의 퍼포먼스 평가가 가능합니다.
DAU와 수익을 누적 막대차트로 표시합니다.
막대의 높이는 DAU 또는 수익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막대 색상으로 각 매체를 구분합니다.
막대의 높이는 비교해 봄으로써 각 매체의 퍼포먼스 평가가 가능합니다.
라인 그래프는 전체 ARPU를 의미합니다.
주요 이벤트가 몇 회나 발생했으며 해당 이벤트가 어떤 미디어로 어트리뷰트 되었는지를 테이블로 정리한 데이터입니다.
개별 매체가 기준(dimension)이 됩니다.
이벤트 횟수, 이벤트를 수행한 유니크 유저 수,유저 별 평균 액션 수, 세션이 지표(metric)로 제공됩니다.
구매 이벤트가 있는 경우에 한해, 해당 구매로부터 발생한 수익을 지표로 제공합니다.
매체명 옆에 위치한 + 버튼을 클릭하면 주요 이벤트들의 상세 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록 테이블에는 주요 이벤트만 표시되나, 매체 영향으로 발생한 모든 이벤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테이블의 이름 자체를 클릭하면 미디어별 이벤트 차트 상세보기가 가능하며 여기에서 모든 이벤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 화면 상단에는 Stacked Bar + Pie 차트가 있으며 여기에 각 매체로부터 발생한 이벤트 수치를 표현되어 있습니다. Stacked Bar는 일자별 이벤트 발생 수치를, Pie는 전체 이벤트 수치에서 각 매체가 차지하는 비중 보기 좋게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원하는 수치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 화면에 있는 테이블은 발생한 모든 이벤트 데이터를 매체별로 자세하게 표시합니다. 테이블 위쪽에 있는 Tree View 버튼을 활성화하면 테이블 안의 데이터가 일자 를 기준으로 그루핑합니다.
KPI 지표 | 설명 | 비고 |
---|---|---|
인스톨
조회기간 내 유저가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 실행한 총 횟수
리어트리뷰션 설치, 신규 설치, 재설치 모두 포함
세션
조회기간 내에 발생한 세션수
유저가 앱을 오픈하여 이탈하기까지의 시간을 하나의 세션으로 집계하며, 이를 카운트한 횟수를 '세션수' 로 정의
유저가 앱을 실행한 후 30분간 어떤 액션도 취하지 않았을 때 '이탈' 이라고 정의
수익
조회 기간 내에 발생한 매출
딥링크 실행
앱 기설치자가 어트리뷰션 링크로 앱을 오픈한 수
유니크 유저
조회기간내 서비스(앱/)를 방문한 유저들의 중복을 제거한 순 방문자수
앱은 ADID/ IDFA 수를,
웹은 쿠키 고유 ID 수를 사용하여 중복 제거 -광고식별자(디바이스) 기준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동일 유저의 재접속은 카운트하지 않습니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 한 명당 평균 결제 금액
매출 / 유니크 유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