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트래킹 링크는 파트너 매체와 Owned Media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와이즈트래커의 파라미터가 들어간 링크를 이용하여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를 읽기 전에, 아래 북마크를 확인하시면 어트리뷰션 링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트래킹 링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처럼 좌측 메뉴에서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어트리뷰션 링크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링크 관리 화면에 진입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어트리뷰션 URL 추가 버튼을 클릭한 다음 아래에 있는 설정을 참고하여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됩니다.

링크 타입 선택

트래킹 링크 생성의 첫 번째 단계는 링크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링크 생성 화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선택 버튼이 있으며, 다음 설명을 참고해 캠페인 목적에 적합한 형태의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규 사용자 획득 (Download only)

어트리뷰션 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 세 가지 항목입니다.

와이즈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캠페인 선택

파트너 정보와 랜딩 URL을 입력했다면, 이제 생성 중인 트래킹 링크와 연결할 캠페인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미 생성 해놓은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신규 캠페인 생성하기를 선택하면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으며 다음 두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Advanced 설정 입력

Advanced는 필수가 아닌 선택 옵션입니다. 현재 생성중인 링크의 특성에 맞게 세부적인 설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각 설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리타겟팅 여부

신규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목적의 캠페인과 기존 사용자 대상의 리타게팅 캠페인을 모두 활발하게 진행한다면 이 Retargeting 옵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 중인 링크를 리타게팅 목적의 캠페인에 사용하려는 경우 Retargeting 옵션에서 'Yes'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 링크로부터 발생한 성과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Acquisition 대시보드에서, 옵션이 활성화된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 구분하여 조회하게 됩니다.

범용 링크 사용

와이즈트래커 연동 시 App Link와 Universal Link 설정을 진행한 경우 본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App Link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Universal Link는 iOS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최신 딥 링크 규격입니다. 이 옵션이 비활성화된 경우에 딥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해당 앱이 최소한 URI Scheme을 딥 링크로써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추가 분석 데이터

트래킹 링크에 별도의 파라미터를 추가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광고 비용

광고의 Cost를 여기에 입력함으로써 대시보드에서 ROAS나 eCPI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룩백윈도우(Lookback Window)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른 링크들의 룩백 윈도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생성 중인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미디어 파트너 기본값 사용을 선택한 상태에서는 트래킹 링크에 연결된 파트너의 룩백 윈도우를 따라가게 됩니다. 현재 URL에 대해 직접 선택을 선택하면 현재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은 아래 표에 설명한 두 가지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테스트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로 광고 성과가 정상 집계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테스트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테스트 전 필수 점검 사항

  1. 테스트할 앱에 와이즈트래커 분석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포스트백 연동이 필요한 미디어 파트너의 경우, 포스트백 연동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3. 와이즈트래커 [SDK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테스트할 디바이스를 등록합니다.

디바이스 등록 및 SDK 데이터 검증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pdf를 확인해주세요.

테스트 방법

  •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를 복사합니다.

  • 테스트 디바이스에서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링크를 옮겨 환경을 셋팅합니다.

  • [SDK 데이터 검증] 메뉴로 이동해 등록한 디바이스를 클릭합니다.

  • 데이터 조회 방식은 [실시간], [10초간격]으로 설정합니다.

  •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데이터 검증 메뉴의 [광고채널],[광고캠페인]의 해당 미디어파트너와 캠페인 명칭이 정상적으로 확인되면 테스트를 끝마칩니다.

추가사항

  • 포스트백을 연동한 미디어파트너라면 [포스트백] 탭에서 데이터가 집계되는지 확인하고, 설치 외에 인앱 이벤트(구매, 로그인, 메뉴 클릭 등)에 대한 이벤트를 SDK에 설정했다면 앱 내에서 여러 이벤트를 발생시켜보며 [이벤트] 탭과 [구매] 탭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확인합니다.

  • 앱 설치를 진행하지 않는 어트리뷰션 링크는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테스트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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