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트래킹 링크는 파트너 매체와 Owned Media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와이즈트래커의 파라미터가 들어간 링크를 이용하여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링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처럼 좌측 메뉴에서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어트리뷰션 링크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링크 관리 화면에 진입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어트리뷰션 URL 추가 버튼을 클릭한 다음 아래에 있는 설정을 참고하여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됩니다.

링크 타입 선택

트래킹 링크 생성의 첫 번째 단계는 링크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링크 생성 화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선택 버튼이 있으며, 다음 설명을 참고해 캠페인 목적에 적합한 형태의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옵션
설명
필요사항
신규 사용자 획득 (Download only)
광고를 클릭한 모든 유저가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 Play Store 주소
Wiselink (Deep Link + Download)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미 앱을 설치한 유저라면 앱이 실행되고, 앱이 없는 유저라면 스토어 또는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Deep Link 주소 데스크탑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

신규 사용자 획득 (Download only)

어트리뷰션 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 세 가지 항목입니다.
옵션
설명
미디어 파트너 설정
트래킹 링크를 적용할 파트너 매체를 선택합니다. Activate된 파트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앱 설치
안드로이드 앱의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iOS 앱 설치
iOS 앱의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와이즈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
설명
미디어 파트너 설정
트래킹 링크를 적용할 파트너 매체를 선택합니다. Activate된 파트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Android 딥 링크 (앱 실행)
안드로이드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Android 앱 설치
안드로이드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Play Store 주소, 모바일 사이트 주소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iOS 딥 링크 (앱 실행)
iOS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iOS 앱 설치
iOS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주소, 모바일 사이트 주소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Website Landing URL
모바일 단말기가 아닌 데스크탑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했다면 이제 캠페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캠페인 선택

파트너 정보와 랜딩 URL을 입력했다면, 이제 생성 중인 트래킹 링크와 연결할 캠페인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미 생성 해놓은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신규 캠페인 생성하기를 선택하면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으며 다음 두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옵션
설명
캠페인 이름
새로운 캠페인의 관리용 명칭을 입력합니다.
캠페인 종료 일자
캠페인의 종료일을 선택합니다. 종료일 이후에는 해당 캠페인에 대한 어트리뷰션이 중지되어 아무런 데이터도 측정하지 않게 됩니다.

Advanced 설정 입력

Advanced는 필수가 아닌 선택 옵션입니다. 현재 생성중인 링크의 특성에 맞게 세부적인 설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각 설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리타겟팅 여부

신규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목적의 캠페인과 기존 사용자 대상의 리타게팅 캠페인을 모두 활발하게 진행한다면 이 Retargeting 옵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 중인 링크를 리타게팅 목적의 캠페인에 사용하려는 경우 Retargeting 옵션에서 'Yes'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 링크로부터 발생한 성과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Acquisition 대시보드에서, 옵션이 활성화된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 구분하여 조회하게 됩니다.
옵션
설명
No
Retarge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링크의 기본값입니다.
Yes
Retargeting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이 적용된 링크로 어트리뷰트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 가능합니다.

범용 링크 사용

와이즈트래커 연동 시 App Link와 Universal Link 설정을 진행한 경우 본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App Link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Universal Link는 iOS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최신 딥 링크 규격입니다. 이 옵션이 비활성화된 경우에 딥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해당 앱이 최소한 URI Scheme을 딥 링크로써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명칭
설명
Android
iOS
URI Scheme
가장 기본적인 딥 링크 규격입니다.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모든 안드로이드에서 사용 가능
모든 iOS에서 사용 가능
App Link
안드로이드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6.0 부터 사용 가능
N/A
Universal Link
iOS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N/A
iOS 9.0 부터 사용 가능

추가 분석 데이터

트래킹 링크에 별도의 파라미터를 추가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광고 비용

광고의 Cost를 여기에 입력함으로써 대시보드에서 ROAS나 eCPI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룩백윈도우(Lookback Window)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른 링크들의 룩백 윈도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생성 중인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미디어 파트너 기본값 사용을 선택한 상태에서는 트래킹 링크에 연결된 파트너의 룩백 윈도우를 따라가게 됩니다. 현재 URL에 대해 직접 선택을 선택하면 현재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은 아래 표에 설명한 두 가지입니다.
옵션
설명
클릭 후 설치 인정 기간
광고 클릭 시점으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인스톨을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설치 후 전환 인정 기간
인스톨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이벤트를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Last modified 3mo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