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트래킹 링크는 파트너 매체와 Owned Media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와이즈트래커의 파라미터가 들어간 링크를 이용하여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를 읽기 전에, 아래 북마크를 확인하시면 어트리뷰션 링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트래킹 링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처럼 좌측 메뉴에서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어트리뷰션 링크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링크 관리 화면에 진입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어트리뷰션 URL 추가 버튼을 클릭한 다음 아래에 있는 설정을 참고하여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됩니다.


트래킹 링크 생성의 첫 번째 단계는 링크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링크 생성 화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선택 버튼이 있으며, 다음 설명을 참고해 캠페인 목적에 적합한 형태의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옵션 | 설명 | 필요사항 |
신규 사용자 획득 (Download only) | 광고를 클릭한 모든 유저가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 Play Store 주소 |
Wiselink (Deep Link + Download) |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미 앱을 설치한 유저라면 앱이 실행되고, 앱이 없는 유저라면 스토어 또는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Deep Link 주소 데스크탑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 |
어트리뷰션 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 세 가지 항목입니다.

옵션 | 설명 |
미디어 파트너 설정 | 트래킹 링크를 적용할 파트너 매체를 선택합니다. Activate된 파트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앱 설치 | 안드로이드 앱의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
iOS 앱 설치 | iOS 앱의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
와이즈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 | 설명 |
미디어 파트너 설정 | 트래킹 링크를 적용할 파트너 매체를 선택합니다. Activate된 파트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딥 링크 (앱 실행) | 안드로이드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
Android 앱 설치 | 안드로이드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Play Store 주소, 모바일 사이트 주소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
iOS 딥 링크 (앱 실행) | iOS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
iOS 앱 설치 | iOS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주소, 모바일 사이트 주소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
Website Landing URL | 모바일 단말기가 아닌 데스크탑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
파트너 정보와 랜딩 URL을 입력했다면, 이제 생성 중인 트래킹 링크와 연결할 캠페인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미 생성 해놓은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신규 캠페인 생성하기를 선택하면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으며 다음 두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옵션 | 설명 |
캠페인 이름 | 새로운 캠페인의 관리용 명칭을 입력합니다. |
캠페인 종료 일자 | 캠페인의 종료일을 선택합니다. 종료일 이후에는 해당 캠페인에 대한 어트리뷰션이 중지되어 아무런 데이터도 측정하지 않게 됩니다. |
Advanced는 필수가 아닌 선택 옵션입니다. 현재 생성중인 링크의 특성에 맞게 세부적인 설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각 설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신규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목적의 캠페인과 기존 사용자 대상의 리타게팅 캠페인을 모두 활발하게 진행한다면 이 Retargeting 옵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 중인 링크를 리타게팅 목적의 캠페인에 사용하려는 경우 Retargeting 옵션에서 'Yes'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 링크로부터 발생한 성과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Acquisition 대시보드에서, 옵션이 활성화된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 구분하여 조회하게 됩니다.
옵션 | 설명 |
No | Retarge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링크의 기본값입니다. |
Yes | Retargeting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이 적용된 링크로 어트리뷰트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 가능합니다. |
와이즈트래커 연동 시 App Link와 Universal Link 설정을 진행한 경우 본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App Link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Universal Link는 iOS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최신 딥 링크 규격입니다. 이 옵션이 비활성화된 경우에 딥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해당 앱이 최소한 URI Scheme을 딥 링크로써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명칭 | 설명 | Android | iOS |
URI Scheme | 가장 기본적인 딥 링크 규격입니다.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 모든 안드로이드에서 사용 가능 | 모든 iOS에서 사용 가능 |
App Link | 안드로이드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 안드로이드 6.0 부터 사용 가능 | N/A |
Universal Link | iOS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 N/A | iOS 9.0 부터 사용 가능 |
트래킹 링크에 별도의 파라미터를 추가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광고의 Cost를 여기에 입력함으로써 대시보드에서 ROAS나 eCPI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른 링크들의 룩백 윈도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생성 중인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미디어 파트너 기본값 사용을 선택한 상태에서는 트래킹 링크에 연결된 파트너의 룩백 윈도우를 따라가게 됩니다. 현재 URL에 대해 직접 선택을 선택하면 현재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은 아래 표에 설명한 두 가지입니다.

옵션 | 설명 |
클릭 후 설치 인정 기간 | 광고 클릭 시점으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인스톨을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
설치 후 전환 인정 기간 | 인스톨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이벤트를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로 광고 성과가 정상 집계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테스트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 1.테스트할 앱에 와이즈트래커 분석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2.포스트백 연동이 필요한 미디어 파트너의 경우, 포스트백 연동이 완 료되어야 합니다.
- 3.와이즈트래커 [SDK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테스트할 디바이스를 등록합니다.
디바이스 등록 및 SDK 데이터 검증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pdf를 확인해주세요.
SDK데이터검증_어트리뷰션 링크 테스트.pdf
2MB
PDF
-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를 복사합니다.

- 테스트 디바이스에서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링크를 옮겨 환경을 셋팅합니다.

- [SDK 데이터 검증] 메뉴로 이동해 등록한 디바이스를 클릭합니다.
- 데이터 조회 방식은 [실시간], [10초간격]으로 설정합니다.

-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데이터 검증 메뉴의 [광고채널],[광고캠페인]의 해당 미디어파트너와 캠페인 명칭이 정상적으로 확인되면 테스트를 끝마칩니다.

- 포스트백을 연동한 미디어파트너라면 [포스트백] 탭에서 데이터가 집계되는지 확인하고, 설치 외에 인앱 이벤트(구매, 로그인, 메뉴 클릭 등)에 대한 이벤트를 SDK에 설정했다면 앱 내에서 여러 이벤트를 발생시켜보며 [이벤트] 탭과 [구매] 탭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확인합니다.
- 앱 설치를 진행하지 않는 어트리뷰션 링크는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테스트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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