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링크 생성하기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링크인 "어트리뷰션 링크" 를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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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페이지를 읽기 전에, 아래 북마크를 확인하시면 어트리뷰션 링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는 [어트리뷰션 링크] >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메뉴에 관한 내용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란? 와이즈트래커의 대시보드에서 광고 성과를 확인하기 위한 트래킹 URL을 말합니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위해 유저를 특정 페이지로 연결시키면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유저는 광고 콘텐츠에 삽입된 링크를 통해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며, '앱'마케팅의 특성에 따라 앱 스토어로 이동하거나 앱 내의 지정된 특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저가 이러한 경로를 통해 앱에 유입되면서 와이즈트래커 서버에 자신의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고, 이는 곧 광고 성과 데이터가 되어 대시보드에 적재 및 포스트백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와 Wiselink 와이즈트래커는 많은 양의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할 때 하나씩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와이즈링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어트리뷰션 링크의 템플릿 = 와이즈링크 로 편의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는 아래 2가지 타입의 어트리뷰션 링크를 제공합니다.
✓ 포스트백 연동이 필요하거나 미디어파트너, 캠페인 외에 별도의 파라미터 설정이 필요한 광고 추적 URL로 활용합니다.
클릭 광고용 URL
광고 클릭 시 고객사의 앱/웹으로 랜딩되며, 클릭 데이터가 집계됩니다.
노출 광고용 URL
광고 노출 시 노출 데이터가 집계됩니다. (커스텀 매체를 제외한 광고 파트너 매체로 설정한 경우에만 생성됩니다.)
네이버 CPC, 카카오 CPC, 구글 키워드 광고용 어트리뷰션 URL
키워드 광고 집행 시 사용하는 트래킹링크입니다.
(web 랜딩 URL 이 있고, Naver 검색광고 / Kakao / 커스텀매체로 설정한 경우 생성됩니다. )
✓ https://wtl.im/~
형식의 짧은 URL 이 생성됩니다.
✓ SNS 채널 포스팅,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short URL이 필요한 경우 활용합니다.
소셜미디어용 어트리뷰션 URL 생성 시, 커스텀 도메인 사용 혹은 고급설정 기능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페이지의 검색창 우측의 어트리뷰션 URL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의 첫 번째 단계인 링크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아래 2가지 옵션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설명을 참고하여 캠페인 목적에 적합한 옵션으로 설정해주세요.
신규 사용자 획득 (Download only)
광고를 클릭한 모든 유저가 앱 다운로드 스토어로 이동하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 앱이 없는 모바일 유저가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 Play Store 주소 ✓ PC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 URL
Wiselink (Deep Link + Download)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미 앱을 설치한 유저라면 앱이 실행되고, 앱이 없는 유저라면 스토어 또는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 앱이 없는 모바일 유저가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 Play Store 주소 ✓ 앱이 있는 모바일 유저가 이동할 Deep Link 주소 ✓ PC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 URL
Android 앱 설치 필수
안드로이드 모바일 유저가 링크를 클릭한 경우 이동시킬 앱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iOS 앱 설치 필수
iOS 모바일 유저가 링크를 클릭한 경우 이동시킬 앱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웹사이트 URL 선택
PC 유저가 링크를 클릭한 경우 이동시킬 웹사이트 URL 을 입력해주세요.
설정 > 어플리케이션 설정 의 앱/웹 서비스 설정
에 Android-패키지명 / iOS-앱 아이디 가 잘 설정되어있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Android 딥 링크 (앱 실행) 필수
안드로이드 모바일 유저가 앱이 있는 경우
이동시킬 딥링크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Android 앱 설치 필수
안드로이드 모바일 유저가 앱이 없는 경우
이동시킬 Play Store 주소나 웹 URL 을 입력해주세요.
iOS 딥 링크 (앱 실행) 필수
iOS 모바일 유저가 앱이 있는 경우
이동시킬 딥링크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iOS 앱 설치 필수
iOS 모바일 유저가 앱이 없는 경우
이동시킬 App Store 주소나 웹 URL 을 입력해주세요.
웹사이트 URL 선택
모바일이 아닌 PC 환경에서 링크를 클릭한 경우 이동시킬 웹사이트 URL 을 입력해주세요.
설정 > 어플리케이션 설정 의 앱/웹 서비스 설정
에 Android-패키지명 / iOS-앱 아이디 가 잘 설정되어있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를 적용할 미디어 파트너(매체)를 선택해주세요.
활성화 상태의 미디어 파트너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드롭다운 리스트에 원하는 미디어 파트너가 보이지 않는다면, 어트리뷰션 링크 > 미디어파트너(매체) 관리 메뉴에서 미디어 파트너 활성화를 먼저 진행해주세요.
어트리뷰션 링크를 적용할 캠페인을 선택해주세요. 기존에 사용한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신규 캠페인을 생성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규 캠페인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할 캠페인 정보를 입력 후 저장합니다.
캠페인 이름
생성할 신규 캠페인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캠페인 종료 일자
캠페인의 종료 일자를 선택해주세요.
종료일 이후에는 해당 캠페인에 대한 어트리뷰션이 중단되어, 해당 캠페인의 성과 데이터로 측정되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은 분석 서비스 Business 플랜 이상 이용 시 제공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 커스텀 도메인 설정 메뉴에서 커스텀 도메인 설정을 완료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도큐먼트를 참고해주세요. 🙂
와이즈트래커 연동 시 App Link와 Universal Link 설정을 진행한 경우 해당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어요.
해당 옵션이 비활성화된 경우에 딥링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앱이 최소한 URI Scheme 을 딥링크로써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URI Scheme
가장 기본적인 딥 링크 규격입니다.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모든 Android에서 사용 가능
모든 iOS에서 사용 가능
App Link
안드로이드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Android 6.0 부터 사용 가능
N/A
Universal Link
iOS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N/A
iOS 9.0 부터 사용 가능
해당 기능은 분석 서비스 Growth 플랜 이상 이용 시 제공됩니다.
디퍼드 딥링크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디퍼드 딥링크 코드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개발자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디퍼드 딥링크 코드 적용하기
디퍼드 딥링크 (Deferred Deeplink) 란 무엇인가요? 광고를 통해 스토어에 랜딩되어 앱을 설치한 유저가 앱을 실행했을 때 앱의 첫 화면이 아닌, 앱 내 특정 페이지를 지정하여 이동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디퍼드 딥링크 사용 설정한 경우 앱 미설치 유저가 앱을 설치한 후 앱 실행 시, Android 앱 실행
/iOS 앱 실행
딥링크 란에 입력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고급설정 부분은 필수가 아닌 선택 옵션입니다. 필요 시 활용해주세요. 🙂
신규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목적의 캠페인과 기존 사용자의 리텐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리타겟팅 캠페인을 모두 활발하게 진행한다면 해당 옵션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리타겟팅 여부에 예
로 설정하여 생성한 링크의 어트리뷰션 성과는 [어트리뷰션] > [리타겟팅 캠페인] 대시보드에서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 세팅은 아니오 로 설정되며, 리타겟팅 옵션을 변경하지 않은 링크의 성과는 모두 [어트리뷰션] > [UA 캠페인] 대시보드에서, 리타겟팅 옵션을 변경한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어트리뷰션] > [리타겟팅 캠페인] 대시보드에서 구분되어 조회 가능합니다.
예
리타겟팅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이 적용된 링크로 어트리뷰트된 데이터는 [어트리뷰션] > [리타겟팅 캠페인] 대시보드에서만 조회 가능합니다.
아니오 기본
리타겟팅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옵션을 변경하지 않는다면 기본으로 선택됩니다.
트래킹 링크에 별도의 파라미터를 추가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사용한 파라미터 값은 대시보드 조회 시 데이터를 구분하여 볼 수 있는 기준(분석차원)이 됩니다.
광고 파트너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광고 세트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광고 세트 ID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광고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광고 ID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광고 타입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광고 키워드
광고 소재를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파라미터가 필요한 경우 이용합니다.
서브 파라미터 A~J
위의 파라미터들 외에 추가적으로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해당 파라미터를 이용해주세요. (10개 제공)
서브 퍼블리셔 A~B
광고가 노출된 퍼블리셔 식별값이 필요하다면 해당 파라미터를 이용해주세요. (2개 제공)
전환 이벤트와 광고 비용을 입력할 수 있어요. 설정한 값에 따라 대시보드에서 CPC, CPS, eCPI, ROAS, 광고 지출 비용 등의 데이터 지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환 이벤트
앱 설치
| 광고 클릭
| 구매 전환
통화 단위
KRW
| USD
| CNY
| JPY
| EUR
기본값인 미디어 파트너 기본값 사용 상태에서 따로 변경하지 않게 되면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미디어 파트너(매체) 의 룩백 윈도우를 따르게 됩니다. 다른 링크들의 룩백 윈도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생성 중인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하고 싶은 경우 활용해주세요.
미디어 파트너(매체)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매체별로 룩백 윈도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설정 (룩백윈도우)
클릭 후 설치 인정 기간
광고 클릭 시점으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인스톨을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설치 후 전환 인정 기간
인스톨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이벤트를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를 배포하기 전, 해당 링크가 입력한 주소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설정한 미디어파트너/캠페인의 성과로 잘 집계되는지 테스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SDK 검증 / 테스트] > [SDK, 이벤트 검증]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를 복사해주세요.
테스트 기기에서 링크를 클릭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메일, 메신저 등을 통해 테스트 모바일 기기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와이즈트래커 콘솔로 돌아와 테스트 디바이스를 등록/선택해주세요.
[SDK 검증/테스트] > [SDK, 이벤트 검증] 메뉴에 테스트 디바이스가 등록되어 있다면 해당 기기를 선택해주시고,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과정에 따라 추가해주세요.
① 장치 추가하기
버튼 클릭
② 등록할 테스트 디바이스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테스트 디바이스와 와이즈트래커 콘솔에 접속한 PC 가 동일한 wifi 로 설정되어 있고, ✓ 분석 대상이 되는 서비스에 와이즈트래커 SDK 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고, ✓ 테스트 디바이스로 와이즈트래커 SDK 가 적용된 앱을 한 번이라도 설치 및 실행하여 데이터가 수집되었다면,
하단의 등록 가능 디바이스 리스트
에서 기기의 정보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확인되지 않는다면, 모든 정보를 다 입력한 후 저장해주세요.
③ 등록한 테스트 디바이스를 선택해주세요.
새롭게 추가한 테스트 디바이스의 경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해 약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잠시 기다린 후 아래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데이터 조회 방식]
데이터 조회 방식은 2가지 옵션이 있어요.
기간 조회
선택한 기간에 테스트 디바이스에서 발생한 모든 앱 설치 / 이벤트 / 구매 / 포스트백 데이터 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10초 간격 / 20초 간격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시간(10초/20초)마다 실시간 데이터가 업데이트됩니다.
실시간 어트리뷰션 링크 테스트를 진행하는거라면, 가장 빠르게 확인 가능한 실시간 > 10초 간격
옵션으로 선택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 자, 이제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 또는 실행해주세요. 수집되는 데이터의 광고채널
, 광고캠페인
에 클릭한 어트리뷰션 링크의 미디어파트너와 캠페인 명칭이 정상적으로 확인되면 테스트를 완료해주세요. 🎉
✓ 포스트백을 연동한 미디어 파트너라면 포스트백
탭에서 데이터가 잘 수집되는지 확인해주세요.
✓ 기본 SDK 외에 이벤트(회원가입, 로그인, 메뉴 클릭, 구매 등) 적용이 완료되었다면, 이벤트들을 발생시켜보며 이벤트 탭과 구매 탭에서 데이터가 잘 수집되는지 확인해주세요.
📜 디바이스 등록 및 SDK 데이터 검증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PDF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App Link 는 Android 플랫폼, Universal Link 는 iOS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최신 딥링크 규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