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유저들의 고유 광고 식별자인 ADID(Android), IDFA(iOS)를 이용하여 트래킹을 진행합니다. 현재 iOS의 경우, 14.5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한 user는 ATT(App Transparency Tracking)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IDFA 수집이 가능합니다.
Click ID Matching
Click ID는 Google Play Store에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각 광고 클릭에 부여하는 고유한 Click ID를 기준으로 집계하는 방식입니다.
Google Play Install Referrer
Google Play Install Referrer 방법의 경우, 구글의 앱 플랫폼인 Google Play Store에서 넘겨주는 리퍼러를 기준으로 집계를 합니다. 역시 이 경우는 Android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Fingerprint Matching
유저 단말기의 다양한 정보를 조합하여 생성한 핑거프린트를 기준으로 집계하는 방식입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등의 고유값으로 유저를 찾아내는 것이 Install Referrer 나 Identifier Matching 에 해당하며, 다수의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를 찾아내는 것은 Fingerprint Matching 이 됩니다. 인스톨 어트리뷰션을 위한 핑거프린트는 IP 주소, 브라우저 정보, 통신사, 단말기 모델, OS 버전, 국가 및 언어 설정 등 다수의 조건으로 구성됩니다.
어트리뷰션 룩백윈도우 기간 설정
와이즈트래커에서는 어트리뷰션 룩백윈도우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3가지 제공합니다.
신규 설치 유지 기간은 한 유저가 광고를 통해 신규로 설치한 이후 언제까지 신규 설치로 인식하는지 지정하는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해당 기간을 3개월로 지정하였다면 유저 A가 광고를 통해 앱 설치 후 삭제하였다면 3개월 이후에 신규 설치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내부 캠페인 유지 기간은 어트리뷰션 처리에 기준이 되는 만료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기간을 1주일로 설정하였을 시, 광고 view / click 이후에 일주일 이내에 앱을 설치하였으면 해당 광고를 통해 설치된 것으로 conversion이 집계됩니다. 일주일 이후에 앱을 설치하였으면 광고로 여기지 않고 organic 설치로 처리됩니다.
웹사이트 리퍼러 유지 기간은 웹사이트 분석 시 유입 경로 데이터를 담은 referrer의 만료 기간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