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4 업데이트 대응 가이드

iOS 14, ATT 이슈에 대한 와이즈트래커의 어트리뷰션 대응 가이드입니다.

iOS 14 업데이트 개요

Apple은 iOS 14 업데이트를 통해 privacy feature 정책 변화를 공표하였습니다. 핵심은 앱이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명시적인 동의를 받도록 한 것입니다. 이 정책은 iOS 유저에게는 개인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 정보를 근간으로 하는 Ad-Tech 생태계에는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IDFA 제거 진행

Apple은 이번 iOS 14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를 식별하기 위한 key 중 핵심적으로 사용해 온 IDFA를 사실상 폐기하는 것이 계획입니다. User Privacy를 전면에 내세운 iOS 14에선 Limit Ad Tracking(LAT, 광고 추적 제한) 설정이 기본값으로 활성화됩니다. 이 상황에서 LAT를 비활성화한 유저의 IDFA만을 수집할 수 있는데, 현재 Ad-Tech 업계에서는 이에 해당하는 유저를 전체의 10% 미만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ATT : IDFA 수집 동의 절차

IDFA 수집에 대해서 유저가 동의하는 경우에(opt-in) 수집 주체인 앱은 IDFA 사용이 가능합니다. Apple은 유저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앱 내에서 구현하도록 했으며 여기에 필요한 App Tracking Transparency Framework(이하 ATT) 를 제공합니다. ​

​ATT는 앱 소유자가 원하는 시점에 유저에게 팝업을 띄우고 유저가 동의 혹은 비동의를 하게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팝업은 앱 내에서 단 한번만 띄울 수 있습니다. ATT가 팝업에 띄우는 설명 부분 중 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분만 앱 소유자가 customize할 수 있고 나머지 문구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IDFA를 취득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은 없으며 오직 유저가 위 그림처럼 ATT 팝업을 통해 "Allow Tracking"을 선택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와이즈트래커 대응 안내

와이즈트래커는 IDFA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해 플랫폼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실제로 IDFA가 사라지는 시기에는 업데이트한 로직에 따라 어트리뷰션과 유저 식별을 진행합니다.​ ​

IDFV / UUID 사용 유저 식별

IDFA를 대신하여 IDFV와 UUID를 이용하여 유저를 식별합니다. IDFV는 IDentifier For Vendor(벤더 식별자)로 한 개발자가 모든 앱에 할당하여 벤더(앱 공급자) 별로 공유하는 코드입니다. 해당 key는 ATT 이슈에서 벗어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하나의 식별자로 이용됩니다. UUID는 Universial Unique IDentfier(범용 고유 식별자)로 실제 사용에서 중복될 경우가 희박하여 대체 식별자로 이용됩니다.

기존에 와이즈트래커는 IDFA와 함께 개별 유저의 IDFV도 같이 수집해왔습니다. 따라서 IDFA가 유실되더라도 IDFV를 기준으로 해당 유저의 신원을 동일하게 유지 가능합니다. 또한, IDFV는 와이즈트래커가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UUID와 함께 매핑되어 있기 때문에 예기치 못하게 IDFV가 변경되어도 동일한 신원을 유지합니다.​

SDK 내 SKAdNetwork 구현

와이즈트래커 SDK에 Apple의 SKAdNetwork(이하 SKAD)를 구현하였습니다.

​SKAD는 간단히 말해 IDFA 사용이 불가한 iOS 내 새로운 생태계에서 Apple, 미디어(매체), 서트파티 툴이 연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표준 규격입니다. App Store에서 발생한 앱 설치 데이터를 보유한 Apple이 이 데이터를 생태계 참여자에게 정해진 규격에 따라 제공하는 것이 핵심으로, 와이즈트래커는 이를 활용해 새로운 환경에서도 정확하게 install attribution이 가능합니다. ​

  • SKAdNetwork의 로직과 한계는 Apple의 공식 도큐먼트를 확인해주세요. ​

  • SKAdNetwork 구현과 관련된 기술 가이드는 해당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따라서, 와이즈트래커는 IDFA가 없는 환경 하에서도 unique 유저 식별이 가능합니다. 개별 유저 단위로 In-App 이벤트를 측정하는 것, 발생한 모든 이벤트의 수치를 산출하는 것, 전체 데이터 중 특정 오디언스의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 기능을 변함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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