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와이즈트래커는 구글의 App Analytics Provider로써 Server-to-Server 통신을 통해 구글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며 이 데이터에 자체적인 로직을 적용하여 최종 성과를 집계합니다.

특징

  1. 트래킹 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어트리뷰트 합니다.

  2. 와이즈트래커 상에서 캠페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습니다. Google Ads에서 생성한 캠페인 정보를 그대로 불러옵니다.

필수 설정

Link ID를 통해 연결됨으로써 구글은 와이즈트래커로부터 포스트백을 전송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Link ID 연동은 필수이며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구글에서 Link ID 발급

  2. Link ID를 와이즈트래커에 입력

  3. 와이즈트래커가 구글에 전송한 전환 액션을 등록

먼저 Google Ads에 로그인하고, 우측 상단 도구 메뉴에 있는 도구 및 설정 > 연결된 계정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타사 앱 분석을 찾아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 버튼을 클릭하면 Link ID 생성창이 열립니다. 아래 그림처럼 '기타 공급업체'를 선택하고 공급업체 ID에 1876468054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광고할 앱과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아래 그림처럼 Link ID가 만들어집니다. Link ID의 공급자가 WiseTracker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입니다. 이제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Link ID를 와이즈트래커에 입력해주세요.

와이즈트래커 좌측 메뉴에서,

  1.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미디어 파트너 로 이동합니다.

  2. 리스트 화면에서 'Google Ads'를 찾아 수정을 클릭해 상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만약 상세 화면에 Link ID를 입력하는 창이 없다면 Google Ads가 활성화 되지 않은 것입니다. 토글 버튼을 클릭해 활성화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Google Ads가 활성화된 상태라면 아래 그림처럼 Link ID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Android와 iOS 용 Link ID를 구분하여 입력하고 하단의 Save를 클릭해 정보를 저장합니다.

Link ID가 시스템에 입력되면 와이즈트래커는 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구글로 전송합니다. Link ID 입력 후 약 20여분이 지나면, 아래에서 설명하는 '전환 액션 가져오기'를 진행하여 설정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전환 액션 가져오기

Link ID를 정상적으로 연동했다면 구글에서 '전환 액션'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전환 액션이란 구글이 와이즈트래커로부터 전송 받은 이벤트를 말합니다. 구글 앱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 전환 액션을 Google Ads 상에서 등록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며 아래 설명을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Google Ads 상단의 도구 아이콘을 클릭한 후 측정 > 전환을 선택합니다.

+ 버튼을 클릭하고, 나타난 메뉴에서 앱 > 타사 앱 분석을 선택한 다음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필요한 전환을 모두 선택하고 가져오기 및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포스트백 설정

Link ID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와이즈트래커 플랫폼 상에서 포스트백 설정이 필요합니다.

와이즈트래커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미디어 파트너 > Google Ads를 선택합니다.

Google Ads 설정 수정에서 포스트백을 클릭하면 활성화 가능한 이벤트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백 연동을 원하시는 이벤트의 상태를 활성화시켜야 해당 시점부터 정상적으로 포스트백 연동이 이뤄집니다.

⚠️ 전환 목표 설정이 성과 트래킹에 영향을 주나요?

전환 목표는 캠페인 최적화를 위한 구글측의 설정입니다. 와이즈트래커의 어트리뷰션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전환 액션 최적화 옵션은 '기본'으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보조액션은 입찰이 불가능한 관찰 전용 옵션입니다. 액션최적화에 대한 구글 고객센터의 설명입니다.

  • 기본 액션: 보고서의 '전환수' 열에 보고되는 전환 액션으로, 이 액션이 속한 표준 목표가 입찰에 사용되는 경우에 한해 입찰에 사용됩니다.

  • 보조 액션: 이러한 전환 액션은 관찰 전용입니다. 보고서의 '모든 전환수' 열에서 보고에 사용되지만, 보조 액션이 포함된 목표가 입찰에 사용되더라도 보조 액션은 입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한 가지 예외는 보조 액션이 맞춤 목표의 일부인 경우이며 이 경우에는 입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매장 판매 직접 전환 액션은 맞춤 목표에서 사용되더라도 입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Google Ads 대시보드 상에서 추적상태가 '최근 전환 없음'으로 뜹니다.

'최근 전환 없음'이란 등록한 전환 액션의 추적 상태가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붉게 강조되어 있음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와이즈트래커와 구글이 잘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며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다음은 이 '최근 전환 없음'에 대한 정확한 설명입니다.

앱에서 해당 전환 액션이 측정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7일 간 광고를 통한 전환이 발생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 해당 전환이 앱 내에서 잘 측정되고 있으나 광고의 영향을 받아 전환된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광고를 시작하게 되면 전환 액션의 상태가 '전환 기록'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 구글 고객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와이즈트래커 대시보드와 Google Ads에 표시되는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가 어트리뷰트한 수치와 Google Ads에 표시되는 수치 사이에는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불일치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필요한 경우 서드파티와 구글의 데이터 불일치에 대한 구글의 설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룩백 윈도우 차이

와이즈트래커와 구글의 룩백 윈도우 기본값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앱 재설치

구글은 모든 재설치를 전환으로 인정하지만 와이즈트래커는 Re-attribution 윈도우에 의해 재설치 기준을 다르게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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