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링크 생성하기
트래킹 링크는 광고 매체와 Owned Media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광고, 메시지 채널, QR코드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하여 유입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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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킹 링크는 광고 매체와 Owned Media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광고, 메시지 채널, QR코드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하여 유입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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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페이지를 읽기 전에, 아래 북마크를 확인하시면 어트리뷰션 링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는 [어트리뷰션 링크] >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메뉴에 관한 내용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란? 와이즈트래커의 대시보드에서 광고 성과를 확인하기 위한 트래킹 URL을 말합니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위해 유저를 특정 페이지로 연결시키면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유저는 광고 콘텐츠에 삽입된 링크를 통해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며, '앱'마케팅의 특성에 따라 앱 스토어로 이동하거나 앱 내의 지정된 특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저가 이러한 경로를 통해 앱에 유입되면서 와이즈트래커 서버에 자신의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고, 이는 곧 광고 성과 데이터가 되어 대시보드에 적재 및 포스트백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와 Wiselink
와이즈트래커는 많은 양의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할 때 하나씩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와이즈링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어트리뷰션 링크의 템플릿 = 와이즈링크 로 편의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는 아래 2가지 타입의 어트리뷰션 링크를 제공합니다.
✔️ 포스트백 연동이 필요하거나 미디어파트너, 캠페인 외에 별도의 파라미터 설정이 필요한 광고 추적 URL로 활용합니다.
✔️ https://wtl.im/~ 형식의 짧은 URL 이 생성됩니다.
✔️ SNS 채널 포스팅,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short URL이 필요한 경우 활용합니다.
소셜미디어용 어트리뷰션 URL 생성 시, 커스텀 도메인 사용 혹은 고급설정 기능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페이지의 검색창 우측의어트리뷰션 URL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트래킹 링크 생성의 첫 번째 단계는 링크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링크 생성 화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선택 버튼이 있으며, 다음 설명을 참고해 캠페인 목적에 적합한 형태의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 세 가지 항목입니다.
와이즈링크에 필요한 랜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트너 정보와 랜딩 URL을 입력했다면, 이제 생성 중인 트래킹 링크와 연결할 캠페인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미 생성 해놓은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신규 캠페인 생성하기를 선택하면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으며 다음 두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해당 기능은 분석 플랜 Business 이상 사용 시 제공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 [커스텀 도메인 설정] 메뉴에서 커스텀 도메인 설정을 완료했을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커스텀 도메인 설정을 원하시면 아래 도큐먼트를 참고해주세요.
해당 기능은 분석 플랜 Growth 이상 사용 시 제공됩니다.
디퍼드 딥링크 (Deferred Deeplink) 란 무엇인가요? 광고를 통해 스토어에 랜딩되어 앱을 설치한 유저가 앱을 실행했을 때 앱의 첫 화면이 아닌, 앱 내 특정 페이지를 지정하여 이동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디퍼드 딥링크 사용 설정 시, 유저가 앱 설치를 하고 난 후 Android 앱 실행
/iOS 앱 실행
딥링크 란에 입력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dvanced는 필수가 아닌 선택 옵션입니다. 현재 생성중인 링크의 특성에 맞게 세부적인 설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각 설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신규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목적의 캠페인과 기존 사용자 대상의 리타게팅 캠페인을 모두 활발하게 진행한다면 이 Retargeting 옵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 중인 링크를 리타게팅 목적의 캠페인에 사용하려는 경우 Retargeting 옵션에서 'Yes'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 링크로부터 발생한 성과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Acquisition 대시보드에서, 옵션이 활성화된 링크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 구분하여 조회하게 됩니다.
와이즈트래커 연동 시 App Link와 Universal Link 설정을 진행한 경우 본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App Link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Universal Link는 iOS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최신 딥 링크 규격입니다. 이 옵션이 비활성화된 경우에 딥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해당 앱이 최소한 URI Scheme을 딥 링크로써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트래킹 링크에 별도의 파라미터를 추가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광고의 Cost를 여기에 입력함으로써 대시보드에서 ROAS나 eCPI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른 링크들의 룩백 윈도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생성 중인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미디어 파트너 기본값 사용을 선택한 상태에서는 트래킹 링크에 연결된 파트너의 룩백 윈도우를 따라가게 됩니다. 현재 URL에 대해 직접 선택을 선택하면 현재 링크의 룩백 윈도우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은 아래 표에 설명한 두 가지입니다.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로 광고 성과가 정상 집계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테스트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테스트할 앱에 와이즈트래커 분석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포스트백 연동이 필요한 미디어 파트너의 경우, 포스트백 연동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와이즈트래커 [SDK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테스트할 디바이스를 등록합니다.
디바이스 등록 및 SDK 데이터 검증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pdf를 확인해주세요.
1) 생성한 어트리뷰션 링크를 복사합니다.
2) 테스트 디바이스에서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링크를 옮겨 환경을 셋팅합니다.
3) [SDK 데이터 검증] 메뉴로 이동해 등록한 디바이스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조회 방식은 [실시간], [10초간격]으로 설정합니다.
4)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데이터 검증 메뉴의 [광고채널],[광고캠페인]의 해당 미디어파트너와 캠페인 명칭이 정상적으로 확인되면 테스트를 끝마칩니다.
포스트백을 연동한 미디어파트너라면 [포스트백] 탭에서 데이터가 집계되는지 확인하고, 설치 외에 인앱 이벤트(구매, 로그인, 메뉴 클릭 등)에 대한 이벤트를 SDK에 설정했다면 앱 내에서 여러 이벤트를 발생시켜보며 [이벤트] 탭과 [구매] 탭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확인합니다.
앱 설치를 진행하지 않는 어트리뷰션 링크는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테스트 불가능합니다.
URL 종류 | 각 URL 용도 설명 |
---|
해당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디퍼드 딥링크 코드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개발자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클릭 광고용 URL | 광고 클릭 시 고객사의 앱/웹으로 랜딩되며, 클릭 데이터가 집계됩니다. |
노출 광고용 URL | 광고 노출 시 노출 데이터가 집계됩니다. (커스텀 매체를 제외한 광고 파트너 매체로 설정한 경우에만 생성됩니다.) |
네이버 CPC, 카카오 CPC, 구글 키워드 광고용 어트리뷰션 URL | 키워드 광고 집행 시 사용하는 트래킹링크입니다. (web 랜딩 URL 이 있고, Naver 검광고 / Kakao / 커스텀매체로 설정한 경우 생성됩니다. ) |
옵션 | 설명 | 필요사항 |
신규 사용자 획득 (Download only) | 광고를 클릭한 모든 유저가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 Play Store 주소 |
Wiselink (Deep Link + Download) |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미 앱을 설치한 유저라면 앱이 실행되고, 앱이 없는 유저라면 스토어 또는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캠페인인 경우에 선택합니다. |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Deep Link 주소 데스크탑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 |
옵션 | 설명 |
미디어 파트너 설정 | 트래킹 링크를 적용할 파트너 매체를 선택합니다. Activate된 파트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앱 설치 | 안드로이드 앱의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
iOS 앱 설치 | iOS 앱의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
옵션 | 설명 |
미디어 파트너 설정 | 트래킹 링크를 적용할 파트너 매체를 선택합니다. Activate된 파트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딥 링크 (앱 실행) | 안드로이드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
Android 앱 설치 | 안드로이드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Play Store 주소, 모바일 사이트 주소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
iOS 딥 링크 (앱 실행) | iOS 앱이 있는 유저가 이동할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
iOS 앱 설치 | iOS 앱이 없는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pp Store 주소, 모바일 사이트 주소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
Website Landing URL | 모바일 단말기가 아닌 데스크탑에서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이동할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
옵션 | 설명 |
캠페인 이름 | 새로운 캠페인의 관리용 명칭을 입력합니다. |
캠페인 종료 일자 | 캠페인의 종료일을 선택합니다. 종료일 이후에는 해당 캠페인에 대한 어트리뷰션이 중지되어 아무런 데이터도 측정하지 않게 됩니다. |
옵션 | 설명 |
No | Retarge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링크의 기본값입니다. |
Yes | Retargeting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이 적용된 링크로 어트리뷰트된 데이터는 Retargeting 대시보드에서만 조회 가능합니다. |
명칭 | 설명 | Android | iOS |
URI Scheme | 가장 기본적인 딥 링크 규격입니다.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 모든 안드로이드에서 사용 가능 | 모든 iOS에서 사용 가능 |
App Link | 안드로이드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 안드로이드 6.0 부터 사용 가능 | N/A |
Universal Link | iOS 앱 내의 특정 화면으로 사용자를 연결하며, URI Scheme과는 달리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 N/A | iOS 9.0 부터 사용 가능 |
옵션 | 설명 |
클릭 후 설치 인정 기간 | 광고 클릭 시점으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인스톨을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
설치 후 전환 인정 기간 | 인스톨로부터 어떤 시점까지 발생한 이벤트를 인정할지 선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