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템플릿 생성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될 수 없어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친구톡은 편의에 따라 미리 생성한 템플릿을 메시지 발송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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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될 수 없어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친구톡은 편의에 따라 미리 생성한 템플릿을 메시지 발송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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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로 광고성 메시지는 포함될 수 없습니다.
정보통신망법과 카카오 내부 기준에 따라 심사가 진행되고, 승인된 알림톡 템플릿만 발송 가능합니다.
심사 요청하신 템플릿은 영업일 기준 2일 이내 순차 처리되며,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하여 재심사 요청해야합니다.
정보성 메시지란?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 ① 특가/할인 상품안내 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③ 정보를 ‘주’로 나타내더라도 (위 ①, ②)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
아래의 알림톡 심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템플릿을 생성하고, 승인 완료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발송해주세요.
템플릿 이름을 지정해주세요.
해시태그처럼 사용할 태그명을 입력하면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원하는 태그만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발송할 채널을 선택해주세요.
전달해야하는 정보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한/영 구분없이 1,00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문자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와 같은 이모지 불가)
제목, 본문의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유저 등록 시 입력한 속성값을 변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 #{회원명} 님, 여름 맞이 꼭 필요한 상품을 추천드려요.
※ 노출되는 유저 속성은 [오디언스 관리]-[Users]에서 유저 데이터 파일 업로드를 통해 관리합니다.
※ 선택한 속성에 입력되지 않은 유저의 데이터가 하나라도 있다면 발송이 실패되오니 반드시 [Users] - [유저 리스트]에서 해당 속성에 공란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모든 수신자에게 고정적인 부가 정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의 본문 하단에 노출됩니다.
체크할 경우, 모바일에서만 조회 가능합니다.
※ 강조표현 또는 이미지 추가 중 하나만 사용 가능합니다.
⑦-1. 강조표현 추가
알림톡 내용에서 강조가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본문 상단에 들어갈 문구를 작성합니다.
⑦-2. 이미지 추가
템플릿당 하나의 고정 이미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사이즈/파일형식/파일 용량 : 800×400px / JPG, PNG / 최대 500KB ※ 이미지 파일명은 영문/숫자로 작성해주세요. ※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 제작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고객이 버튼을 클릭 했을 때 랜딩 될 웹사이트 / 앱링크를 입력해주세요.
또는 링크 입력칸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어트리뷰션 링크] 메뉴에서 사전에 추가한 어트리뷰션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URL 선택 시 등록한 ”미디어파트너 / 캠페인”으로 표기됩니다.
※ 자세한 어트리뷰션 URL 추가 방법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앱링크 사용시, 정확한 추적을 위하여 어트리뷰션 링크를 별도로 생성하여 추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알림톡 템플릿 저장 완료 시 마케팅 오토메이션 > 템플릿 관리 > 알림톡 템플릿 의 [미승인된 템플릿]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톡 발송을 위한 템플릿 승인을 위해 승인 요청
버튼 을 눌러주세요.
알림톡 승인 시 영업일 기준 1-2일 소요될 수 있으며,
알림톡 승인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시 반려될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알림톡 승인 완료 시 [승인된 템플릿] 영역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템플릿 반려 시 아래와 같이 [미승인된 템플릿]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사유를 확인하여 템플릿 수정 후 다시 검수 요청해주세요.
템플릿 수정 후 검수요청하기
버튼 클릭 시 템플릿 수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친구톡은 카카오톡 채널 추가를 한 이용자 대상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대신, 광고성 메시지도 발송 가능합니다.
광고성 메시지 발송시 주의사항 (여기를 눌러 참조 부탁드립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카카오톡 채널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단, 광고성 메시지 발송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거하여 명시사항 표시가 필요합니다.
광고일 경우 야간 발송(20:50~익일 08:00)은 별도 승인 없이 발송하면 안됩니다.
광고성 메시지란? 전송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 1) 전송자에 관한 정보 2) 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
광고 표시 / 전송자의 연락처 표시 / 수신거부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 및 방법 표시 등 의무사항 표시
템플릿 이름을 지정해주세요.
해시태그처럼 사용할 태그명을 입력하면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원하는 태그만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발송할 채널을 선택해주세요.
광고 메시지 작성 시 반드시 주의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메시지 내용에 광고를 포함할 경우 반드시 광고 표현을 선택 해주세요.
“광고” 선택 시 카카오톡 채널명 좌측에 (광고) 가 표시됩니다.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기본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1,000자 텍스트 + 링크버튼 최대 5개 (세로 배열)
이미지 추가 시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400자 텍스트 + 링크버튼 최대 5개 (세로 배열) ※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문자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와 같은 이모지 불가)
제목, 본문의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유저 등록 시 입력한 속성값을 변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 #{회원명} 님, 여름 맞이 꼭 필요한 상품을 추천드려요.
※ 노출되는 유저 속성은 [오디언스 관리]-[Users]에서 유저 데이터 파일 업로드를 통해 관리합니다.
※ 선택한 속성에 입력되지 않은 유저의 데이터가 하나라도 있다면 발송이 실패되오니 반드시 [Users] - [유저 리스트]에서 해당 속성에 공란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템플릿당 하나의 고정 이미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미지 권장 사이즈 (1) 가로 * 세로 = 720px * 720px (2) 길이 500px 이상 (3) 가로:세로 비율이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에러 발생 ※ 이미지 이름은 영문/숫자만 가능합니다.
파일형식 / 파일 용량 : JPG, PNG / 최대 500KB
고객이 버튼을 클릭했을 때 랜딩될 웹사이트 / 앱링크를 입력해주세요.
또는 링크 입력칸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하면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어트리뷰션 링크] 메뉴에서 사전에 추가한 어트리뷰션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URL 선택 시 등록한 ”미디어파트너 / 캠페인”으로 표기됩니다.
※ 자세한 어트리뷰션 URL 추가 방법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앱링크 사용시, 정확한 추적을 위하여 어트리뷰션 링크를 별도로 생성하여 추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어트리뷰션 링크 활용의 장점
※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는 와이즈트래커의 분석 서비스를 함께 사용할 경우 더 고도화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링크를 클릭한 유저가 앱/웹사이트 실행까지 도달하였는지 분석하여 메시지 서비스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유저행동 분석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연동되어 유저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생성시마다 링크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선택만으로 링크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