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템플릿 생성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될 수 없어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친구톡은 편의에 따라 미리 생성한 템플릿을 메시지 발송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알림톡

  •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광고성 메시지는 포함될 수 없습니다.

  • 정보통신망법과 카카오 내부 기준에 따라 심사가 진행되고, 승인된 알림톡 템플릿만 발송 가능합니다.

  • 심사 요청하신 템플릿은 영업일 기준 2일 이내 순차 처리되며,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하여 재심사 요청해야합니다.

정보성 메시지란?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정보성 메시지(알림톡) 준수사항 안내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 ① 특가/할인 상품안내 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③ 정보를 ‘주’로 나타내더라도 (위 ①, ②)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

아래의 알림톡 심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템플릿을 생성하고, 승인 완료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발송해주세요.

알림톡 심사 가이드

알림톡으로 발송 가능한 템플릿 유형 살펴보기

알림톡 템플릿 생성하기

템플릿 이름 (필수)

  • 템플릿 이름을 지정해주세요.

템플릿 태그

  • 해시태그처럼 사용할 태그명을 입력하면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원하는 태그만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채널 선택 (필수)

  • 발송할 채널을 선택해주세요.

본문 입력 (필수)

  • 전달해야하는 정보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 한/영 구분없이 1,00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문자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와 같은 이모지 불가)

제목, 본문의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유저 등록 시 입력한 속성값을 변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 #{회원명} 님, 여름 맞이 꼭 필요한 상품을 추천드려요.

※ 노출되는 유저 속성은 [오디언스 관리]-[Users]에서 유저 데이터 파일 업로드를 통해 관리합니다.

※ 선택한 속성에 입력되지 않은 유저의 데이터가 하나라도 있다면 발송이 실패되오니 반드시 [Users] - [유저 리스트]에서 해당 속성에 공란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부가정보 입력

  • 모든 수신자에게 고정적인 부가 정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알림톡 메시지의 본문 하단에 노출됩니다.

보안 템플릿

  • 체크할 경우, 모바일에서만 조회 가능합니다.

강조유형

※ 강조표현 또는 이미지 추가 중 하나만 사용 가능합니다.

⑦-1. 강조표현 추가

  • 알림톡 내용에서 강조가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본문 상단에 들어갈 문구를 작성합니다.

⑦-2. 이미지 추가

  • 템플릿당 하나의 고정 이미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 사이즈/파일형식/파일 용량 : 800×400px / JPG, PNG / 최대 500KB ※ 이미지 파일명은 영문/숫자로 작성해주세요. ※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 제작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⑧ 버튼 추가 (최대 5개까지 추가 가능)

  • 고객이 버튼을 클릭 했을 때 랜딩 될 웹사이트 / 앱링크를 입력해주세요.

  • 또는 링크 입력칸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어트리뷰션 링크] 메뉴에서 사전에 추가한 어트리뷰션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URL 선택 시 등록한 ”미디어파트너 / 캠페인”으로 표기됩니다.

      자세한 어트리뷰션 URL 추가 방법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앱링크 사용시, 정확한 추적을 위하여 어트리뷰션 링크를 별도로 생성하여 추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카카오 친구톡

  • 친구톡은 카카오톡 채널 추가를 한 이용자 대상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대신, 광고성 메시지도 발송 가능합니다.

  • 광고성 메시지 발송시 주의사항 (여기를 눌러 참조 부탁드립니다.)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카카오톡 채널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 단, 광고성 메시지 발송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거하여 명시사항 표시가 필요합니다.

    • 광고일 경우 야간 발송(20:50~익일 08:00)은 별도 승인 없이 발송하면 안됩니다.

광고성 메시지란? 전송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 1) 전송자에 관한 정보 2) 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

광고 표시 / 전송자의 연락처 표시 / 수신거부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 및 방법 표시 등 의무사항 표시

광고성 메시지 준수사항 안내

친구톡 템플릿 생성하기

템플릿 이름 (필수)

  • 템플릿 이름을 지정해주세요.

템플릿 태그

  • 해시태그처럼 사용할 태그명을 입력하면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원하는 태그만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채널 선택 (필수)

  • 발송할 채널을 선택해주세요.

광고 추가

  • 광고 메시지 작성 시 반드시 주의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메시지 내용에 광고를 포함할 경우 반드시 광고 표현을 선택 해주세요.

  • “광고” 선택 시 카카오톡 채널명 좌측에 (광고) 가 표시됩니다.

본문 입력 (필수)

  •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 기본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1,000자 텍스트 + 링크버튼 최대 5개 (세로 배열)

  • 이미지 추가 시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400자 텍스트 + 링크버튼 최대 5개 (세로 배열) ※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문자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와 같은 이모지 불가)

제목, 본문의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유저 등록 시 입력한 속성값을 변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 #{회원명} 님, 여름 맞이 꼭 필요한 상품을 추천드려요.

※ 노출되는 유저 속성은 [오디언스 관리]-[Users]에서 유저 데이터 파일 업로드를 통해 관리합니다.

※ 선택한 속성에 입력되지 않은 유저의 데이터가 하나라도 있다면 발송이 실패되오니 반드시 [Users] - [유저 리스트]에서 해당 속성에 공란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미지 추가

  • 템플릿당 하나의 고정 이미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 이미지 권장 사이즈 (1) 가로 * 세로 = 720px * 720px (2) 길이 500px 이상 (3) 가로:세로 비율이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에러 발생 ※ 이미지 이름은 영문/숫자만 가능합니다.

  • 파일형식 / 파일 용량 : JPG, PNG / 최대 500KB

⑦ 버튼 추가 (최대 5개까지 추가 가능)

  • 고객이 버튼을 클릭했을 때 랜딩될 웹사이트 / 앱링크를 입력해주세요.

  • 또는 링크 입력칸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하면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어트리뷰션 링크] 메뉴에서 사전에 추가한 어트리뷰션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URL 선택 시 등록한 ”미디어파트너 / 캠페인”으로 표기됩니다.

자세한 어트리뷰션 URL 추가 방법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앱링크 사용시, 정확한 추적을 위하여 어트리뷰션 링크를 별도로 생성하여 추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어트리뷰션 링크 활용의 장점

※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는 와이즈트래커의 분석 서비스를 함께 사용할 경우 더 고도화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1. 링크를 클릭한 유저가 앱/웹사이트 실행까지 도달하였는지 분석하여 메시지 서비스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광고/유저행동 분석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연동되어 유저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생성시마다 링크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선택만으로 링크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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