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필터 및 그룹 생성

속성, 행동 데이터 필터 조건을 설정하고, 유저그룹을 생성하여 메시지 발송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유저 기능을 통해 유저의 정보를 수정 및 추가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조건에 따라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생성한 세그먼트는 각 세그먼트의 상황에 맞는 메세지를 보내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그룹 생성하기

유저리스트 상단의 필터 모양 버튼을 클릭합니다.

첫 필터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1. 필터 조건 설정하기

  • 필터 그룹 추가 를 통해 필터 그룹을 OR조건으로 묶고, 필터추가를 통해 AND조건을 만족시키는 필터 그룹을 설정합니다.

이용하고 있는 와이즈트래커 서비스에 따라 유저 필터링 시 이용할 수 있는 속성값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서비스만 이용하는 경우 유저그룹 생성 및 유저 필터링 시 User의 속성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분석 서비스와 메시지 서비스 모두 이용하는 경우 SDK 설치를 통해 수집한 유저의 이벤트에 기반하여 Date, Behavior, Event 같은 행동 데이터 뿐만 아니라 User의 속성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User - CSV 파일의 Macro에 해당하User - CSV 파일의 Macro에 해당하는 값으로, CSV에 추가한 속성이 나옵니다.

Date - 유저의 특정 이벤트(인스톨, 방문, 구매, 로그인)를 일자에 따라 필터링합니다.

Behavior - 유저의 누적 방문수, 누적 구매수, 누적 구매 금액이 속합니다.

Event - 유저가 일으킨 이벤트로, 특정 행동에 따라 유저를 필터링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는 값으로, CSV에 추가한 속성이 나옵니다.

※ Date, Behavior, Event 의 경우, 앱 내 유저들의 행동을 기반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시 적용이 불가합니다.

예시 1 : 유저 속성을 이용해 세그먼트 만들기

예시 1) 골드 등급을 달성한 유저 리스트를 세그먼트로 만들고 싶을 때

첫 필터 설정하기 - [User] - [멤버십 등급] 은/는 [gold] [~와 같다] 선택 후 필터 적용 클릭

예시 2 : 유저 이벤트를 이용해 세그먼트 만들기

※ 해당 예시는 ‘이벤트’를 활용하여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것으로, 분석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예시 2) 장바구니에 물건은 담았지만 아직 구매를 하지 않은 유저를 세그먼트로 만들고 싶을 때

  • 첫 필터 설정하기- [Event] - [장바구니에 담기] [≥] [1] 선택

  • 필터 추가 - [Event] - [구매] [<] [1] 선택 후 필터 적용 클릭

STEP 2. 유저그룹 생성

원하는 필터가 적용되면 필터 적용 버튼을 눌러 아래의 리스트에서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가 적용된 유저그룹을 발송 대상으로 설정하기 위해 적용 결과를 유저 그룹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 유저 그룹을 생성합니다.

세그먼트를 저장하면 대상 유저를 계산하는데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발송을 위해 미리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직접 생성한 세그먼트는 캠페인 생성 시 “발송 대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유저그룹 활용하기

  • 유저 그룹 불러오기 를 클릭하면, 생성한 유저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저 그룹을 불러와 추가 필터를 적용하고 새로운 유저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