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광고 트래킹을 위한 필수 지식
와이즈트래커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 앱 광고 트래킹을 시작하기 전 알아두어야 하는 주제들을 다뤘습니다.
모바일 앱 애드테크 용어 정리
딥 링크(Deep Link)란?
딥 링크를 누른 유저들이 어플의 특정 위치에 랜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신발을 광고하는 딥 링크를 눌렀을 때, 어플에서 특정 신발의 상세 페이지로 바로 랜딩하게끔 합니다.
형태: Scheme://path?parameter
앱마다 개발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scheme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Scheme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앱으로 열 것인지 선택 창 노출됩니다.
iOS 의 경우,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해석불가능한 url scheme이므로 오류 팝업 혹은 오류 페이지가 뜹니다.
앱 링크(App Link)란?
Android 환경에서 웹페이지 주소를(도메인을) 사용한 딥링크입니다.
형태: https://domain/path?queryParameter
assetlinks.json 파일은 https://domain/.well-known/assetlinks.json 에서 서빙해주어야 합니다.
앱이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 웹 로케이션 / 플레이스토어 로 이동합니다.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란?
iOS 환경에서 웹페이지 주소를 사용한 딥링크입니다.
형태: https://domain/path?queryParameter
해당 url 상위 페이지에
apple-app-site-association
파일을 서빙해주어야 합니다.위 파일은 app 이 처리할 수 있는 URL을 json 형태로 명시해둔 것.
앱이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 웹 로케이션 / 앱스토어 로 이동합니다.
디퍼드 딥링킹(Deferred Deeplink)이란?
만약, 딥 링크를 누른 유저의 기기에 연결되어있는 어플이 없다면, 해당 어플이 설치될 때 까지 딥 링크의 기능을 (특정 페이지에 랜딩하는 기능을) 지연시켜 어플이 설치 된 후 동작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iOS 권장 옵션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iOS 14.5 이상의 환경에서 IDFA(기기 광고 아이디) 혹은 SKAdNetwork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필수 설정 입니다.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는 Apple 의 프레임워크 이름입니다.
애플의 정책에 따르면, iOS 14.5 이상의 기기에서 실행되는 어플에 대한 데이터 정보들은 위의 프레임워크를 통하여 유저로부터 허락받아야 수집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iOS 14.5 부터 App Tracking Transparency framework 을 꼭 적용해주셔야 합니다. 미적용 시, iOS 14.5 이상의 기기에서 실행되는 어플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트래킹할 수 없습니다.
ATT framework 을 어플에 적용하기 위해, 애플의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세요.
ATT framework 설정에 대 와이즈트래커 가이드글을 참고하세요.
자세한 설명은 와이즈트래커의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
Facebook 광고를 위한 필수 설정
Facebook SDK 설치 및 추가
와이즈트래커로 Facebook App Ads 의 퍼포먼스를 측정하기 위해선 Facebook SDK 가 앱에 추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iOS 14.5 이상의 기기 트래킹을 위해선 버전 8.0 이상의 Facebook SDK 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