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K 데이터 검증
SDK 데이터 검증은 Wisetracker SDK가 앱에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기술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SDK 설치 이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Install, App open 뿐만 아니라 필수 적용 & 추가 in-app 이벤트가 제대로 집계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 별로 각각 검증 작업이 필요합니다. 광고 링크를 통한 유입 확인의 경우, 사전에 "어트리뷰션 링크"에서 test 링크 생성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은 해당 문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1.초기 setting을 진행합니다. 디바이스 등록과 이벤트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 2.앱 내에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집계되는지 확인합니다.
- 3.(어트리뷰션 기능 이용 시) 매체 포스트백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장치 기본 정보 칸에 데이터 검증에 사용될 테스트 디바이스 기기를 등록합니다.
⚠️ 주의 : 반드시 등록하는 테스트 디바이스에는 SDK 설치가 완료된 apk 파일이 있거나 / iOS testflight 계정에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테스트 디바이스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치 추가하기" 기능을 통한 ADID/IDFA 수기 입력 후 등록
⚠️ IDFA 값을 등록하였는데 SDK 검증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IDFA는 iOS 14.5의 ATT 이슈 이후로 수집 절차가 조금 까다로워졌습니다. 두가지 문제로 분리하여 확인 바랍니다. ATT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해당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첫번째. 현재 본인의 앱에 ATT가 구현되어 있는지?: ATT가 구현되어 있지 않은 앱에서는 SDK 설치를 하여도 특정 광고 ID를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SDK 검증 작업이 어렵습니다.
- 두번째. IDFA 수집 허용으로 설정해 놓았는지?: ATT alert이 뜰 때,
IDFA를 수집하는 것에 동의
를 하셨는지 (Wisetracker 앱과 검증하고자 하는 앱 둘다)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희 document의 ios 14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내용을 참고 해 주세요



장치 기본 정보 > 장치 추가하기 > ADID/IDFA 값과 디바이스 이름을 등록합니다. 수기 입력은 iOS 체제에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IDFA 조회를 하기 위해 반드시 앱을 깔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Android ADID 확인방법(왼) / IOS IDFA 확인방법(오)
ADID 조회 방법 : 설정 > Google 설정 > 광고 > 내 광고 ID 확인
IDFA 조회 방법 : IDFA 확인할 수 있는 앱을 통해 IDFA 획득
등록한 테스트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데이터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타임라인을 볼 수 있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회 기간 : 특정 기간 동안 해당 IDFA/ADID로 수집된 이벤트 전부를 볼 수 있습니다.
- 실시간 : 현재 해당 IDFA/ADID로 in-app event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10초 / 20초 간격으로 수집합니다.
"기간 조회" 선택 후, 캘린더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해당 기간 내에 집계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기간 박스를 선택하시면 달력이 나옵니다

조회하고자 하는 기간을 선택해주세요

조회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실시간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실시간 조회는 10초 간격과 20초 간격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회 방식 선택 후, 데이터의 양에 따라서 로딩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실시간 조회의 경우,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될 때 검색 상자 상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테이블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 추가된 이벤트 실시간으로 확인
- 추가항목으로 상세 데이터 확인
- 이벤트 상세 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키워드 찾아 보기

데이터 검색 후, 빈 테이블이 보여지면 기간 내에 정상적으로 발생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입니다. 실시간 검색 중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온 경우, 그 데이터는 주황빛으로 표시됩니다.

이벤트와 구매 tab의 경우, 추가로 확인할 데이터가 있을 경우 "추가 항목" 아이콘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상세 검색을 통하여 검색어가 포함된 데이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가 항목도 검색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초기 setting 과정을 거친 후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 데이터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 설치
- 이벤트
- 구매

항목 이름 | 내용 |
---|---|
설치 시간 | 앱 설치 후 최초 1회 실행으로 SDK 확인 시 측정 시간입니다. |
클릭 아이디 |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
광고 채널 |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
광고 캠페인 |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
광고 타입 | (Custom) 광고 유형 (CPI, CPA, CPE 등)을 나타냅니다. |
광고 키워드 | (Custom) 광고 별로 부여한 키워드 값을 나타냅니다. |
신규 설치 | True / False 값으로 나타납니다. |

항목 이름 | 내용 |
---|---|
이벤트 시간 |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시간입니다. |
클릭 아이디 |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
광고 채널 |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
광고 캠페인 |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
이벤트 | |
유형 | - GOAL : logEvent 유형으로 클릭, 검색, 장바구니과 같은 특정 action에 부여됩니다. - PAGES : logScreen 유형으로 상품조회, 이벤트조회와 같은 페이지 조회에 부여됩니다. |

항목 이름 | 내용 |
---|---|
구매 시간 | 구매 이벤트가 일어난 시간입니다. |
클릭 아이디 |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
광고 채널 |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
광고 캠페인 |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
광고 타입 | (Custom) 광고 유형 (CPI, CPA, CPE 등)을 나타냅니다. |
광고 키워드 | (Custom) 광고 별로 부여한 키워드 값을 나타냅니다. |
주문 번호 | 고객 앱에서 부여되는 주문 번호 데이터입니다. 하나의 주문번호 아래 여러 개의 주문 수량 정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
통화 코드 | 주문 통화 코드로 default 값은 KRW로 나타납니다. |
상품 ID | 각 상품에 부여된 고유 ID 값입니다. |
상품명 | 각 상품에 부여된 이름 값입니다. |
구매 수량 |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수량 값입니다. |
구매 금액 |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금액으로 추후 Revenue, ARPU, ARPPU, ROAS 등 계산 지표에 사용됩니다. |
포스트백(Postback)이란, Wisetracker SDK로 수집된 데이터를 지정한 미디어 파트너(광고 매체사)에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스트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주된 이유는 광고비 정 산 및 광고 효율 증대를 위한 내부 자료 수집 등이 있습니다.


항목 이름 | 내용 |
---|---|
포스트백 데이터 생성 시간 | 실시간 포스트백 데이터가 생성된 시간입니다. |
클릭 아이디 |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
광고 채널 |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
광고 캠페인 |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
이벤트 코드 | |
Send url | 포스트백 전송 URL 주소입니다. 클릭 시 URL 복사가 가능합니다. |
응답코드 | 미디어 파트너(매체)로부터 전달받은 응답코드입니다. 통상적으로 200이 “정상 완료”이며 이 외에 다른 응답코드는 클릭하면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
SDK데이터 검증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SDK데이터 검증 가이드북.pdf 파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SDK데이터검증 가이드북.pdf
8MB
PDF
Last modified 10mo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