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발송하기
발송할 메시지에 따라 알림톡/친구톡을 선택하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일반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API 전용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발송할 메시지에 따라 알림톡/친구톡을 선택하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일반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API 전용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 일반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발송이 가능합니다.
발송하고자 하는 내용의 템플릿이 생성 및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템플릿 작성 및 승인 요청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발송 목적에 따라 알아보기 쉬운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발송 번호로 사용할 전화번호를 선택해주세요.
메시지를 수신할 대상을 선택해주세요.
전체 유저
: 선택 시 등록되어 있는 전체 유저 대상으로 발송됩니다.
유저그룹
: [유저 관리]에서 생성한 유저그룹을 한 개 이상 선택합니다.
직접 입력
: 전화번호를 아래와 같이 직접 작성합니다.
유저그룹을 제외 대상으로 지정하여 발송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제외 대상을 선택하기 전, 발송 대상을 우선 선택해야 합니다.
발송 대상으로 전체 유저를 선택하면 제외 대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예상유저 수 조회
발송대상 선택 후, 하단의 바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발송 대상 수가 조회됩니다.
그룹 선택 시, 해당 그룹으로 발송한 메시지들만 묶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시지 관리] 화면의 폴더 이미지를 클릭하면 메시지 그룹별로 조회가 가능하며, 메시지 카테고리 분류 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생성한 템플릿을 불러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은 승인 완료된 템플릿만 발송 가능하며, 내용 수정은 불가합니다.
승인 완료된 템플릿이 없다면, 먼저 템플릿 생성 후 등록 신청 먼저 진행해주세요.
발송 빈도는 한 번, 매일, 매주, 매월 중 선택 가능하며 발송 시작일과 시간(시, 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오토메이션 > 메시지 관리 > 알림톡 > API 전용 알림톡 메시지 생성
① 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사용할 템플릿을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② 저장한 메시지는 메시지 리스트에서 확인 가능하며, API 조회
버튼 클릭 시 아래와 같이 안내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적절한 시점에 메시지가 발송될 수 있도록 개발해주세요. 🧑🏻💻
발송 목적에 따라 알아보기 쉬운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발송 번호로 사용할 전화번호를 선택해주세요.
메시지를 수신할 대상을 선택해주세요.
전체 유저
: 선택 시 등록되어 있는 전체 유저 대상으로 발송됩니다.
유저그룹
: [유저 관리]에서 생성한 유저그룹을 한 개 이상 선택합니다.
직접 입력
: 전화번호를 아래와 같이 직접 작성합니다.
유저그룹을 제외 대상으로 지정하여 발송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제외 대상을 선택하기 전, 발송 대상을 우선 선택해야 합니다.
발송 대상으로 전체 유저를 선택하면 제외 대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예상유저 수 조회
발송대상 선택 후, 하단의 바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발송 대상 수가 조회됩니다.
그룹 선택 시, 해당 그룹으로 발송한 메시지들만 묶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시지 관리] 화면의 폴더 이미지를 클릭하면 메시지 그룹별로 조회가 가능하며, 메시지 카테고리 분류 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생성한 템플릿을 불러옵니다.
광고 메시지 작성 시 반드시 주의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메시지 내용에 광고를 포함할 경우 반드시 광고 표현을 선택 해주세요.
“광고” 선택 시 카카오톡 채널명 좌측에 (광고) 가 표시됩니다.
발송할 채널을 선택해주세요.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기본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1,000자 텍스트 + 링크버튼 최대 5개 (세로 배열)
이미지 추가 시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400자 텍스트 + 링크버튼 최대 5개 (세로 배열)
※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문자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와 같은 이모지 불가)
제목, 본문의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유저 등록 시 입력한 속성값을 변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 #{회원명} 님, 여름 맞이 꼭 필요한 상품을 추천드려요.
※ 노출되는 유저 속성은 [오디언스 관리]-[Users]에서 유저 데이터 파일 업로드를 통해 관리합니다.
※ 선택한 속성에 입력되지 않은 유저의 데이터가 하나라도 있다면 발송이 실패되오니 반드시 [Users] - [유저 리스트]에서 해당 속성에 공란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템플릿당 하나의 고정 이미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미지 권장 사이즈 (1) 가로 * 세로 = 720px * 720px (2) 길이 500px 이상 (3) 가로:세로 비율이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에러 발생 ※ 이미지 이름은 영문/숫자만 가능합니다.
파일형식 / 파일 용량 : JPG, PNG / 최대 500KB
고객이 버튼을 클릭했을 때 랜딩될 웹사이트 / 앱링크를 입력해주세요.
또는 링크 입력칸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하면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어트리뷰션 링크] 메뉴에서 사전에 추가한 어트리뷰션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URL 선택 시 등록한 ”미디어파트너 / 캠페인”으로 표기됩니다.
※ 자세한 어트리뷰션 URL 추가 방법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앱링크 사용시, 정확한 추적을 위하여 어트리뷰션 링크를 별도로 생성하여 추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친구톡 발송이 실패했을 경우 다른 수단으로 재발송합니다.
발송 수단을 지정할 수 있으며, 기존의 만들어둔 템플릿 중 선택 가능합니다.
발신 번호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문자 메시지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발송 빈도는 한 번, 매일, 매주, 매월 중 선택 가능하며 발송 시작일과 시간(시, 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