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메세지 설정에 대한 예제일 뿐, 앱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코드 삽입의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Device Token 수집
알림 권한 허용에 대한 확인 여부를 진행했다면, 사용자의 푸시토큰을 수집해야 합니다.
OS 모두 Firebase messaging 서비스를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getToken 호출을 통해 Toke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를 통해 수집된 token이 확인된다면, setPushToken 호출을 통해 와이즈트래커 SDK가 토큰을 수집할 수 있도록 코드를 추가 해 주세요.
voidmain() async {.........// binding initialized check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print("WiseLog DOT start....");awaitFirebase.initializeApp( options: DefaultFirebaseOptions.currentPlatform, );if (Platform.isIOS) {// 푸시 알림을 처리하기 위한 사용자 권한을 요청FirebaseMessaging.instance.requestPermission(); } final fcmToken =awaitFirebaseMessaging.instance.getToken();print("WiseLog DOT FCM Token: $fcmToken"); final fcmTokenString =fcmToken.toString() ??'';print("WiseLog DOT FCM TokenString: $fcmTokenString");// 와이즈트래커 SDK가 토큰을 수집합니다.DOT.setPushToken(fcmToken.toString());.........}
푸시메시지 클릭 측정
앱의 상태는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Foreground 상태 : 앱이 켜져있고, 앱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
Background : Background는 앱이 꺼져있거나, 홈버튼을 눌러 앱을 빠져나온 경우
Terminated : Terminated는 앱이 종료된 상태
앱의 상태에 따라, 발송된 푸시메세지가 도착하여 유저가 메세지를 클릭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해서 앱에 진입하는 시점에setPushClick을 호출하는 로직을 작성해야 합니다.
유의 해 주셔야 할점은 앱이 Foreground 상태일때 알림메시지 수신에 대한 구현 방식에 따라서, 유저가 Foreground 상태에서 알림을 받아 , 해당 알림을 클릭한 시점에 setPushClick을 호출해주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만약 Foreground 상태일때 알림메세지에 대한 구현부가 없으나, setPushClick 을 호출한다면, 아래의 이미지 처럼 유저가 알림을 클릭하지 않았음에도, 대시보드에서 다이렉트 오픈이 카운팅될 수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 대시보드에서 푸시메세지 테스트 발송시와 Firebase 콘솔에서 푸시 메세지 테스트 발송시 확인되는 메세지에는 다른점이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 대시보드에서 메시지 발송시에는'RW_push_payload_WP'객체 확인이 가능하나, Firebase 콘솔에서 메시지 발송 테스트 시에는 RW_push_payload_WP 객체정보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예제 확인 해 주세요)
'RW_push_payload_WP' 객체가 들어있는 정보만 setPushClick을 통해 전달하며, JsonString의 parsing을 통해 Direct오픈 여부등을 체크하기에, 다음과 같이 대시보드에서 발송시에만 setPushClick함수가 호출될 수 있도록 제어 해 주세요.
와이즈트래커 대시보드 발송과 Firebase console 에서 발송되는 메시지 payload 비교
앱 진입시점은 앱마다 다를 수 있으며 아래의 예제는 Main.dart를 진입시점으로 예제가 작성되었습니다.
"void main() async {......// 와이즈트래커 SDK가 토큰을 수집합니다.DOT.setPushToken(fcmToken.toString());......// Foreground 상태에서 FCM 메시지 수신 핸들러 설정FirebaseMessaging.onMessage.listen((RemoteMessage remoteMessage) {// 메시지가 수신된 경우, setPushClick 메소드가 해당 메시지가 와이즈트래커 대시보드를 통해서 // 보낸 메시지가 맞는지 확인함// 와이즈트래커에서 보낸 메시지가 맞을 경우, Direct 오픈 수가 1 올라갑니다.print(""WiseLog DOT FCM 메시지를 foreground 상태에서 수신하였습니다."");// 와이즈트래커 push payload 확인 final pushPayload =remoteMessage.data?['RW_push_payload_WP'];// 객체가 들어있는 정보만 setPushClick을 통해 전달하며, JsonString의 parsing을 통해 Direct오픈 여부등을 체크.if (pushPayload !=null) { DOT.setPushClick(pushPayload); } else {print(""WiseLog DOT FCM remotemessage""); } });// Background 상태에서 FCM 메시지 수신하여 앱이 다시 열리는 경우에 대한 핸들러 설정FirebaseMessaging.onMessageOpenedApp.listen((RemoteMessage remoteMessage) {print(""WiseLog DOT FCM 메시지를 수신하였습니다. (1)"");print(""WiseLog DOT FCM ${remoteMessage.notification?.body}""); final pushPayload =remoteMessage.data?['RW_push_payload_WP'];if (pushPayload !=null) { DOT.setPushClick(pushPayload); } });// terminated 상태에서 FCM 메시지 수신 핸들러 설정 final FirebaseMessaging firebaseMessaging =FirebaseMessaging.instance; RemoteMessage? initialMessage =awaitfirebaseMessaging.getInitialMessage();if (initialMessage !=null) { final pushPayload =initialMessage.data['RW_push_payload_WP'];if (pushPayload != null) {// Handle the push payloadprint(""WiseLog DOTFCM 메시지를 terminated 상태에서 수신하였습니다."");print(""WiseLog DOTFCM ${initialMessage.notification?.body}"");DOT.setPushClick(pushPayload); } else {print(""WiseLog DOTFCM 메시지를 terminated 상태에서 실패하였습니다."");print(""WiseLog DOTFCM ${initialMessage.notification?.body}""); } }......}
푸시 수신동의
푸시발송은 기본 적용에서는 "수신거부"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화면에서 수신동의/거부를 진행 후 해당 데이터를 "태깅"작업을 통해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