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메시지

와이즈트래커의 마케팅 메시지 - 메시징 서비스는 정의된 수신자를 대상으로 스케줄링 기반으로 발송하는 기본 메시지 기능과 유저의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행동조건을 충족할 때 자동으로 동작하는 자동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마케팅 메시지 개요

메시징 서비스 흐름
와이즈트래커에서 제공하는 메시징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푸시 알림과 인앱 메시지가 그것인데요, 유저에게 보여지는 모양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둘 사이에는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푸시 알림은 사용자의 동의 절차가 필요한데 반해 인앱 메시지는 앱의 기능 중 하나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동의 절차가 필요없습니다.
또한, 푸시 알림 발송을 위해 Android의 경우 FCM 서버 설정이 필요하고 iOS의 경우 APNs 서버 설정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인앱 메시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버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푸시 알림의 경우에 앱이 실행중이지 않을 때에도 메시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도록 유도하는데 사용된다면 인앱 메시지의 경우에는 이미 실행되고 있는 앱에서 표현되기 때문에 앱 내부에서의 유저 행동을 유도하거나 알림을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푸시 알림과 인앱 메시지의 비교

푸시 알림
인앱 메시지
사용자 동의 필수
O
x
FCM / APNs 별도 설정
O
x
백그라운드 표현 가능
O
x
이미지 표현
O
O
동영상 표현
O
x
오디언스 지정
O
x
유저 행동 트리거
O
O
따라서 앱을 실행하여 특정 이벤트를 하도록 유도하는 푸시 알림은 다양한 기능과 함께 리텐션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푸시 알림

푸시 메시지 형태에 따른 유형

메시지 푸시 / 이미지 푸시 / 이미지 푸시(롱탭)
  • 메시지 푸시 : 메시지 내용에 제목과 내용을 포함하여 발송하는 유형입니다.
  • 이미지 푸시 : 메시지 푸시에 이미지를 추가하여 발송합니다. 푸시 메시지를 길게 누르거나 깊게 눌러 확장할 수 있습니다.

푸시 발송 조건에 따른 유형

  • 일반 캠페인 : 특정 시간을 지정하여 일괄 발송하는 유형입니다. 발송 대상은 전체 혹은, 특정 오디언스 그룹이나 세그먼트를 지정하거나 미리 지정한 테스트 디바이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트리거 캠페인: 앱 내부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행동을 수행하면 자동으로 발송되는 유형입니다. 하나의 행동을 지정할 수도 있고 몇 가지 행동을 수행한 경우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부 옵션을 설정하여 특정 행동을 하고 다른 행동은 하지 않은 경우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메시징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각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