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racker Docs
웹사이트블로그콘솔 바로가기도입 문의이용 문의
🔔 마케팅액션 가이드
🔔 마케팅액션 가이드
  • 🐣마케팅오토메이션 시작하기
    • 마케팅 오토메이션이란?
    • A to Z 온보딩 튜토리얼 🚀
    • CRM 매체 활용하기
    • 이용 전 필독
      • 👤계정 등록
      • ⚠️광고 메시지 유의사항
      • 📞발신번호 등록
      • ✅테스트 발송하기
    • 메시지 포인트 관리
    • FAQ
  • 🧑유저 관리
    • 분석서비스와의 연동
    • 유저 리스트
      • 데이터 업로드
      • 유저 필터 및 그룹 생성
      • 데이터 다운로드
      • 유저 상세 화면
    • SMS 수신거부 리스트
  • 🔔앱푸시
    • 앱푸시 준비하기
    • 앱푸시 템플릿 생성
    • 앱푸시 발송하기
      • 앱푸시 발송 방법
    • 앱푸시 성과 대시보드
    • 앱 푸시 이미지/알림 수신되지 않음 CASE
  • 🟨카카오톡
    • 카카오톡 메시지 유형
    • 카카오톡 준비하기
    • 카카오톡 템플릿 생성
    • 카카오톡 발송하기
  • 📨문자메시지
    • 문자메시지 준비하기
      • 080 수신거부 번호 등록
    • 문자메시지 템플릿 작성
    • 문자메시지 발송하기
  • 〰️마케팅 저니
    • 마케팅 저니란?
    • 마케팅 저니 관리
      • 이벤트 기반 마케팅 저니
  • 🧙후속 메시지
    • 후속 메시지란?
    • 후속 메시지 설정하기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사전체크☑️|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요 ?
  • 🖐🏻 메시지 유형 살펴보기
  • CASE 1. BASIC
  • CASE 2. ADVANCED
  • ⚙️ 카카오 알림톡 자동 발송
  • 🔔 알림톡으로 CRM 마케팅하는 방법
  • 🧑🏻‍💻 알림톡 API 발송 연동하기
  • FAQ

Was this helpful?

  1. 마케팅오토메이션 시작하기

A to Z 온보딩 튜토리얼 🚀

마케팅 오토메이션(메시징) 서비스의 원활한 온보딩을 위한 가이드에요 ! 🌟

Previous마케팅 오토메이션이란?NextCRM 매체 활용하기

Last updated 5 months ago

Was this helpful?

사전체크☑️|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요 ?

🙆‍♀️🙆‍♂️🙆
CASE 1. BASIC
CASE 2. ADVANCED

멀티채널(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문자메시지, 앱푸시) 메시지 발송

업로드한 유저 속성을 커스텀 변수로 설정한 개인화 메시지 발송

메시지 클릭 성과 확인

메시지 발송 후 앱설치/회원가입/상품조회/구매 등의 컨버전 분석

광고 성과와 유저 행동 데이터를 기반한 발송 타겟 생성

유저의 속성▪행동 조건에 따른 메시지 자동화 및 마케팅 저니 생성

광고 성과 트래킹부터 유저 행동 분석, 데이터에 기반한 CRM 마케팅까지 한 번에 !

필요한 기능이 포함된 CASE 를 선택하여 단계별로 진행해주세요 ! 🧙🏻🪄


🖐🏻 메시지 유형 살펴보기

알림톡

친구톡

문자메시지

SMS : 기본 텍스트 메시지 / LMS : 더 긴 텍스트 메시지 / MMS : 이미지 포함 메시지


CASE 1. BASIC

마케팅 액션 (메시징 서비스)

1

와이즈트래커 회원가입

2

(공통) 발신번호 등록 | (카카오톡)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등록

3

유저 등록

*유저 속성, 유저 그룹 세그먼트 등의 유저관리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메시지 발송 시 발신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4

메시지 포인트 잔액 확인

5

메시지 발송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미리 템플릿을 작성하여 승인 요청해주세요.


CASE 2. ADVANCED

어트리뷰션 + 애널리틱스 + 마케팅 오토메이션

1

와이즈트래커 회원가입

2

앱/웹 서비스 등록

3

SDK 설치 | 인앱 이벤트 설정

🔗참고 : 분석서비스와의 연동

분석이 필요한 이벤트 코드를 잘 설정하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송대상 타겟 및 마케팅 저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공통) 발신번호 등록 | (카카오톡)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등록

5

유저 등록

6

발송 타겟 오디언스 생성

*전체 유저 대상으로 발송하고자 하는 경우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7

메시지 포인트 잔액 확인

8

메시지 발송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미리 템플릿을 작성하여 승인 요청해주세요.


⚙️ 카카오 알림톡 자동 발송

유저에게 전달되어야 할 중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발송함으로써

유저의 리텐션을 높일 수 있어요. 👀

알림톡은 주로 회원가입 완료, 배송 완료 등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전달되어야 하기에

필요 시마다 직접 발송하기보다는 API 연동을 통해 자동 발송되도록 구현해야 합니다.


🔔 알림톡으로 CRM 마케팅하는 방법

📈 활성화, 전환(매출) 유도

🚚 배송 관련

⏰ 중요한 알림


🧑🏻‍💻 알림톡 API 발송 연동하기

1

알림톡 템플릿 작성

2

템플릿 승인 요청

알림톡은 승인 완료된 템플릿만 발송 가능합니다.

3

API 발송 전용 알림톡 메시지 작성

4

API 메시지 발송 구현

API 조회 버튼 클릭 시 뜨는 안내문을 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적절한 시점에 메시지가 발송될 수 있도록 개발해주세요. 🧑🏻‍💻


FAQ

메시지 클릭 성과를 확인하고 싶어요.

메시지 내용에 포함하는 링크를 와이즈트래커의 어트리뷰션링크로 사용해주시면, 해당 링크 클릭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반응(클릭) 여부에 따른 후속 메시지 발송 또한 가능하니, 아래 내용도 참고해주세요.

후속 메시지 설정하기

카카오 알림톡 외에 다른 메시지도 템플릿을 미리 등록할 수 있나요?

네, 모든 메시지 채널은 템플릿 등록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템플릿 생성 | 문자메시지 템플릿 작성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메시지 발송 전 템플릿 등록 및 승인 절차가 필수이니 꼭 미리 확인해주세요 !

| (광고성 문자메시지 이용 계획 있을 시 필수)

, , 등의 필수 이벤트는 반드시 태깅해주세요.

특히 유저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시점(회원가입 완료 등) 에는 의 "setMemberId" 를 반드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앱푸시 이용 시)

| (광고성 문자메시지 이용 계획 있을 시 필수)

어트리뷰션링크 생성하기 👉

링크 클릭 이후의 성과 확인은 에서 가능합니다! 🚀

🐣
회원가입 하러 가기 >
📞 발신번호 등록
🚫 080 수신거부번호 등록
👤 발송대상 유저 데이터 업로드
💌 카카오톡 발송하기
💌 문자메시지 발송하기
회원가입 하러 가기 >
📞 발신번호 등록
🚫 080 수신거부번호 등록
👤 발송대상 유저 데이터 업로드
💌 카카오톡 발송하기
💌 문자메시지 발송하기
💌 앱푸시 발송하기
CASE 1. BASIC
CASE 2. ADVANCED
+ 알림톡 API 자동 발송하기
CASE2. ADVANCED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승인받기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승인받기
✍🏻 API 발송에 사용할 알림톡 템플릿 작성
⭕ 템플릿 승인 요청
🪙 메시지 포인트 충전
🪙 메시지 포인트 충전
🟨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등록
🟨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등록
📱서비스 등록
#id-2-url-url
💭 회원가입 중 도움이 필요해요.
💭 회원가입 중 도움이 필요해요.
유저의 속성▪행동 조건 필터를 적용하여 타겟 오디언스 생성하기
전환퍼널로 전환/이탈 유저 타겟 오디언스 생성하기
#setuser
🧑🏻‍💻 분석 SDK 설치
🧑🏻‍💻 인앱 이벤트 설정
회원가입
로그인
구매 완료
🧑🏻‍💻 푸시 SDK 설치

회원가입 웰컴 메시지

: 브랜드의 첫인상인 만큼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

서비스 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CTA 버튼을 추가해보세요!

-홈페이지 방문 유도

-신규 회원 혜택, 쿠폰 안내 -카카오톡 채널추가 제안

보유 쿠폰 만료 안내 소멸 예정 포인트 알림

: 구매 지연 시간을 줄이고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

: 쿠폰 "만료" 가 주는 마감 효과

쿠폰함으로 바로 랜딩될 수 있도록 CTA 버튼을 추가해볼까요?

후기 작성 독려

: 고객의 다양한 후기는 유용한 피드백으로 활용 가능

: 긍정적인 리뷰로 인한 상품 추천 효과

: 고객 데이터 수집

후기 작성 시 제공되는 혜택 내용을 명시하면 작성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에요.

Cover
Cover
Cover

주문/예약/신청 완료

: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 제공

: 서비스 이용 고객의 불편함 해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이미지를 추가하여 발송하는 건 어떨까요?

배송 시작 안내 상품 출고 안내

배송 완료 안내

Cover
Cover
Cover

중요 일정, 이벤트 리마인드

: 공연, 여행 등의 티켓 상품일 경우 고객이 잊지 않고 일정을 리마인드할 수 있도록 안내

일정, 장소뿐만 아니라, 주의사항 등을 포함하여 친절하게 안내해보세요!

Cover
📩API 알림톡 메시지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