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퍼널
퍼널은 최종 전환까지의 전환율을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증명된 분석 기법입니다. 앱 또는 사이트의 전환율을 실측하는데 필요하며, 분석 데이터로 밝혀진 병목구간을 개선하여 전환율을 끌어올리는 목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전제조건

    앱 또는 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선택하여 퍼널을 구성하게 되며 이벤트와 함께 수집된 속성 정보로는 퍼널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상품 조회 이벤트(w_view_product)는 퍼널의 한 스텝으로써 포함시킬 수 있지만, 해당 상품의 이름이나 브랜드 등의 속성 정보로는 퍼널을 구성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이벤트의 숫자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얻을 수 있는 데이터

    다양한 컨버전들의 전환율
    퍼널 상에서 트래픽을 잃고 있는 이탈구간

퍼널 분석 설정

우선 상단에 위치한 캘린더에서 데이터 조회 기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퍼널 분석 설정에서 분석 방법과 단계 옵션을 설정하면 설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각 옵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방법

분석 방법 옵션은 퍼널의 전환율을 어떤 방법으로 측정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으로, 옵션에 따라 전환율 수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옵션의 특성에 대해서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계 사이에 다른 이벤트 허용

스텝으로 정의한 이벤트들을 순서에 맞게 수행한 유저는 전환한 것으로 측정합니다. 유저가 자유롭게 행동하다보면 스텝으로 정의하지 않은 이벤트를 수행하게 되는데, 위의 경우 이런 상황을 충분히 수용하는 방식이라 개의치 않습니다.

단계 사이에 다른 이벤트 허용하지 않음

오로지 스텝으로 설정한 이벤트만을 정해진 순서대로 수행한 경우만 전환으로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다시 말해 유저가 반드시 스텝으로 정의한 이벤트만을 정해진 순서대로 수행한 경우에만 전환으로 봅니다.
스텝과 스텝 사이에 정의되지 않은 이벤트가 존재하는 경우엔 이탈로 간주합니다. 매우 엄격한 기준이기 때문에 전환율이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계 사이에 다른 이벤트 허용/미허용 예시

    퍼널로 설정한 스텝
      1.
      회원가입 신청
      2.
      회원정보 입력
      3.
      회원가입 완료
    유저의 행동 - 스텝에 포함된 행동은 체크 표시
      회원가입 신청
      회원정보 입력
      홈 버튼 클릭하여 홈 화면 도착
      다시 회원가입 신청
      회원정보 입력
      회원가입 완료
단계 사이에 다른 이벤트 허용 : 회원가입 완료까지 전환된 것으로 측정합니다. 비록 유저가 3번 단계에서 홈 화면으로 이동하였으나, 그 이후에 다시 순차적으로 회원가입 완료까지 수행하였으므로 퍼널 상의 모든 스텝을 수행한 것으로 판단하여 최종 전환으로 측정하게 됩니다.
단계 사이에 다른 이벤트 허용하지 않음 : 회원가입 완료에 도달하지 못하고 회원정보 입력 단계에서 이탈한 것으로 측정합니다. 유저가 회원가입 완료까지 즉시 도달하지 않고 '홈 화면'으로 잠깐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분석 단계

분석 단계는 퍼널을 구성하는 개별 이벤트들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단계를 제한 없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단계를 입력할 수 있는 박스가 나타납니다.
    측정한 모든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차트 조회

퍼널 분석 설정에서 단계를 정의하면 실시간으로 막대 차트가 그려지고, 전환과 이탈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차트를 해석해 주세요.
    막대의 진한 파란색은 전환(converted)을 연한 파란색은 이탈(dropped off)을 의미합니다.
    한 Step에서 전환으로 측정된 부분 만큼이 그 다음 Step의 모수가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Step2에서 988명이 전환 되었는데, 이 988명은 Step3의 전체 모수가됩니다.
막대 차트 아래쪽에는 퍼널의 전환과 이탈 데이터를 정리한 표가 있습니다. 테이블 헤더에 관한 다음 설명을 참고하여 차트를 해석해 주세요.
    전환율 : 최종 전환율이 표시됩니다. 가장 마지막 스텝까지 도달한 경우가 최종 전환입니다.
    개별 이벤트 명칭: 각 단계로 정의한 이벤트의 명칭이 나타나며, 해당 이벤트를 수행하여 전환으로 인정된 횟수와 전환율이 표시됩니다.
    Average Time: 이전 단계와 다음 단계 사이의 평균 시간 간격이 표시됩니다.
Last modified 3mo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