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racker Docs
웹사이트블로그콘솔 바로가기도입 문의이용 문의
👣 사용자 가이드
👣 사용자 가이드
  • 🛸시작하기 전에 !
    • 와이즈트래커
    • 가이드 이용 안내
    • 자주 묻는 질문 🙋🏻‍♀️
      • 회원가입
      • 어트리뷰션 링크
      • 대시보드 이용
      • 데이터
      • 오디언스
      •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 앱 푸시
        • 이미지/알림 수신되지 않음 CASE
      • 개발 지원
  • 🐣와이즈트래커 시작하기
    • 회원가입 및 서비스 등록
    • 광고 성과 분석하기
      • 분석 SDK 설치
      • 매체 연동 및 활성화
      • 트래킹 링크 생성
      • 어트리뷰션 데이터 분석
    •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하기
      • 분석 SDK 설치
      • 고객 행동/속성 이벤트 연동
      •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 애널리틱스 데이터 활용
    • CRM 메시지 발송하기
      • 발신번호 등록
      • 카카오톡 채널 연동
      • 메시지 포인트 충전
      • 메시지 발송
      • 080 수신거부 번호 등록
      • 마케팅 저니 실행하기
  • 👣광고 성과 트래킹의 모든 것
    • 미디어 파트너(매체) 관리
      • 활성화 및 커스텀 채널 생성
      • 기본 설정
      • 어트리뷰션 설정 (룩백윈도우)
      • 포스트백 설정
      • 주요 미디어 파트너 설정
        • Google Ads (앱 캠페인)
        • Meta
        • Apple Search Ads
        • Naver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Naver 검색광고
        • Kakao
        • Criteo
        • DV360
    • 트래킹 링크 생성하기
      •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하기
      • 커스텀 도메인으로 브랜딩하기
    • 어트리뷰션 설정
      • iOS 14 업데이트 대응 가이드
      • 광고 에이전시 관리
  • 📊데이터 잘 활용하기
    • 서비스 핵심 성과 지표 정의
    • Attribution
      • 어트리뷰션 오버뷰
      • UA 캠페인
      • 리타게팅 캠페인
      • 리텐션
    • Analytics
      • 애널리틱스 오버뷰
      • 유저플로우
      • 전환퍼널
      • 구매자 티어
      • 디스트리뷰션
    • 커스텀 대시보드
      • 사전 정의된 대시보드 (Pre-Defined Dashboard)
        • 방문행동
        • 마케팅
        • 컨텐츠/상품
        • 유저
        • 커머스
        • 디바이스
      • 커스텀 대시보드 만들기
    • 데이터 다운로드
      • RAW 타입
      • 통계 타입
      • [legacy] 데이터 다운로드
      • 데이터 다운로드 지표 정의
    • 데이터 검증
      • 이벤트 발생 현황
  • 🧙‍♂️CRM 메시지 발송하기
    • 광고 메시지 유의사항
    •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 메시지 발송 시 공통 안내사항
      • 알림톡 발송하기
      • 친구톡 발송하기
      • 문자메시지 발송하기
    • 앱 푸시
      • 앱 푸시 발송하기
      • 앱 푸시 성과 대시보드
    • 마케팅 저니 실행하기
  • 👥오디언스 생성하기
    • 오디언스 활용방법 알아보기
    • 오디언스 생성
      • 추천 오디언스 템플릿 이용하기
      • 직접 오디언스 생성하기
    • 오디언스 목록/상세/히스토리
    • 유저 관리
      • 분석서비스와의 연동
      • 유저 리스트
        • 데이터 업로드
        • 속성 필터 적용 및 그룹 생성
        • 데이터 다운로드
        • 유저 상세 화면
      • SMS 수신거부 리스트
  • ⚙️설정
    • 어플리케이션 설정
    • 메시지 설정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전제조건
  • 얻을 수 있는 데이터
  • 티어 분류
  • 차트 조회
  • KPI
  • Comparison Chart
  • Table

Was this helpful?

  1. 데이터 잘 활용하기
  2. Analytics

구매자 티어

구매자 티어 대시보드는 구매 유저로부터 발생한 수익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구매 유저를 5가지 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에 얼마나 많은 유저가 속하는지 그리고 수익성은 어느 정도인지를 표시합니다.

전제조건

  • 매출액(revenue)이란 조회 기간동안 발생한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 구매 유저(paying user)란 조회 기간동안 위에서 설명한 매출액을 발생시킨 유저를 의미합니다.

  • 결과적으로 조회 기간 외에 발생한 매출액에 대해서는 대시보드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얻을 수 있는 데이터

  • 평균적인 구매 유저의 숫자와 ARPPU

  • 전체 구매 유저 중 평균 이상의 수익성을 보이는 유저의 숫자와 ARPPU

티어 분류

티어는 특정한 매출액 구간에 속하는 구매 유저들의 집합입니다. 티어를 분류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어

설명

Tier 1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유저 중 매출액 기준 상위 1%

Tier 2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유저 중 매출액 기준 상위 2% - 10%

Tier 3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유저 중 매출액 기준 상위 11% - 25%

Tier 4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유저 중 매출액 기준 상위 26% - 50%

Tier 5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유저 중 매출액 기준 상위 51% - 100%

차트 조회

KPI

대시보드 상단에는 KPI 수치를 표시합니다. 조회 기간 내에 포함된 전체 구매 유저의 데이터와 1티에 포함된 구매 유저의 데이터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개별 데이터에 대한 설명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KPI

설명

구매자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전체 유저들의 숫자

매출

조회 기간 내에 구매한 전체 유저들이 조회 기간 내에 발생시킨 매출액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의 약어로, 전체 구매 유저의 매출액을 전체 구매 유저의 숫자로 나눈 값. (Revenue/Paying User = ARPPU)

1티어 구매자

전체 구매자 중 매출액 기준 상위 1%에 속하는 유저들의 숫자

1티어 매출

1티어 구매자가 조회 기간 내에 발생시킨 매출액

1티어 ARPPU

1티어 구매에 속한 유저의 ARPPU

Comparison Chart

차트의 좌측에는 각 티어의 전체 매출액이, 그리고 우측에는 각 티어에 속한 구매 유저 숫자가 표시됩니다. 이 차트가 비교 차트인 이유는 차트의 좌측과 우측에 있는 수치를 종합적으로 비교하면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앱의 버티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예를 들어 어떠한 경우에도 전체 구매 유저의 50%는 5티어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5티어의 매출액 막대가 다른 티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다면,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평균 이하의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5티어의 매출액 막대가 상대적으로 짧지만 2티어부터 4티의 매출액 막대가 충분히 길다면 안정적인 구매 유저층을 보유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Table

하단에 있는 표는 조회 기간의 데이터를 보다 상세하게 제시합니다. 개별 티어의 ARPPU, 그리고 해당 티어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표의 마지막 열에 있는 오디언스 다운로드 를 활용하면 특정 티어에 포함된 유저의 ADID와 IDFA를 파일로 다운로드 하여 타겟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vious전환퍼널Next디스트리뷰션

Last updated 2 years ago

Was this helpfu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