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자 티어

구매자 티어 대시보드는 구매 유저로부터 발생한 수익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구매 유저를 5가지 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에 얼마나 많은 유저가 속하는지 그리고 수익성은 어느 정도인지를 표시합니다.

전제조건

  • 매출액(revenue)이란 조회 기간동안 발생한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 구매 유저(paying user)란 조회 기간동안 위에서 설명한 매출액을 발생시킨 유저를 의미합니다.

  • 결과적으로 조회 기간 외에 발생한 매출액에 대해서는 대시보드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얻을 수 있는 데이터

  • 평균적인 구매 유저의 숫자와 ARPPU

  • 전체 구매 유저 중 평균 이상의 수익성을 보이는 유저의 숫자와 ARPPU

티어 분류

티어는 특정한 매출액 구간에 속하는 구매 유저들의 집합입니다. 티어를 분류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트 조회

KPI

대시보드 상단에는 KPI 수치를 표시합니다. 조회 기간 내에 포함된 전체 구매 유저의 데이터와 1티에 포함된 구매 유저의 데이터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개별 데이터에 대한 설명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Comparison Chart

차트의 좌측에는 각 티어의 전체 매출액이, 그리고 우측에는 각 티어에 속한 구매 유저 숫자가 표시됩니다. 이 차트가 비교 차트인 이유는 차트의 좌측과 우측에 있는 수치를 종합적으로 비교하면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앱의 버티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예를 들어 어떠한 경우에도 전체 구매 유저의 50%는 5티어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5티어의 매출액 막대가 다른 티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다면,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평균 이하의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5티어의 매출액 막대가 상대적으로 짧지만 2티어부터 4티의 매출액 막대가 충분히 길다면 안정적인 구매 유저층을 보유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Table

하단에 있는 표는 조회 기간의 데이터를 보다 상세하게 제시합니다. 개별 티어의 ARPPU, 그리고 해당 티어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표의 마지막 열에 있는 오디언스 다운로드 를 활용하면 특정 티어에 포함된 유저의 ADID와 IDFA를 파일로 다운로드 하여 타겟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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