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텐션
유저가 앱을 다시 실행하거나 사이트에 다시 방문하는 재사용 & 앱이나 사이트를 재사용하는 유저로 남아있는 잔존율을 측정하는 지표인 리텐션을 보여주는 대시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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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앱을 다시 실행하거나 사이트에 다시 방문하는 재사용 & 앱이나 사이트를 재사용하는 유저로 남아있는 잔존율을 측정하는 지표인 리텐션을 보여주는 대시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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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발생일로부터 최대 30일간의 리텐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리텐션은 Rolling Retention 방식으로 측정합니다. 이 방식은 특히 특정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의 리텐션을 측정하는데 적합합니다.
조건 : 9월 1일에 앱이 100건의 회원가입이 있었고, 이틀 뒤인 9월 3일의 리텐션이 50%라고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경우
Classic Retention - 리텐션이 50%로 측정된 이유는 9월 1일에 회원으로 가입한 100명의 유저 중 50명이 정확히 9월 3일에 앱을 실행 하였기 때문입니다.
Rolling Retention - 리텐션이 50%로 측정된 이유는 9월 1일에 회원으로 가입한 100명의 유저 중 9월 3일 또는 그 이후에 50명의 유저가 앱을 실행 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유저가 회원가입 이후 앱을 전혀 사용하지 않다가 9월 5일에 앱을 실행했다면, 해당 유저는 9월 3일에도 앱을 사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리텐션에 포함됩니다.
인스톨 이후의 리텐션과 누적 매출액
유저가 특정 이벤트를 수행한 이후의 리텐션과 누적 매출액
특정 매체 또는 캠페인으로 집계된 이후의 리텐션과 누적 매출액
가장 기본적인 리텐션인 인스톨 리텐션외에도 다양한 조건으로 리텐션을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대시보드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옵션을 적절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옵션들을 아래 그림에 표시해 놓았으며 이에 대한 설명도 참고해 주세요.
차원(Dimension)이란 데이터를 보여주는 기준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차원이 이벤트 발생일이라면 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표시하며, 차원이 미디어 파트너라면 매체 이름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기본 차원은 이벤트 발생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드롭박스 메뉴를 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차원이 나타나며 개별 차원에 대한 설명은 표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여기에서 선택된 이벤트를 수행한 유저들의 리텐션을 측정하게 되며 기본값으로 모든 인스톨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만약 모든 인스톨을 선택한다면 구매를 완료한 유저들의 구매 이후의 리텐션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차원과 이벤트를 모두 선택했다면 이것은 리텐션 측정 대상이 되는 코호트(cohort)의 조건을 지정한 것입니다.
⚠️ 코호트(Cohort)란 무엇인가요?
코호트란 동질적인 특성을 공유하는 하나의 집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차원에서 이벤트 발생일을 선택하고 이벤트에서 모든 앱설치를 선택하면 2020년 9월 1일에 앱을 설치한 유저들이 첫번재 코호트로 묶이고 그 다음날 앱을 설치한 유저들이 두번째 코호트로 묶입니다. 그리고 차트와 테이블에는 이 두 코호트의 데이터가 구분된 형태로 표시됩니다.
특정 코호트에 포함된 유저들이 30일 간 만들어낸 전체 매출액을 표시합니다. 이 수치는 해당 코호트의 30일 LTV를 연산하는 기초자료가 됩니다.
특정 코호트의 리텐션 또는 누적 LTV 트렌트를 상단 라인 차트에 표시하려면 선택 박스로 체크하면 됩니다.
라인 차트에 표시할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리텐션 트렌트가 기본 노출되며, 탭을 전환하여 누적 LTV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박스 표시한 부분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여 대시보드를 확인해주세요.
Organic으로 앱을 Install한 유저 342명의 데이터입니다.
해당 유저들 중에 Install 날짜로부터 1일이 경과(Day 1)한 후 앱을 재사용한 유저는 88 명이며 재사용율은 26% 입니다.
해당 유저들 중에 Install 날짜로부터 2일이 경과(Day 2)한 후 앱을 재사용한 유저는 75 명이며 재사용율은 22% 입니다.
명칭
설명
이벤트 발생일
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제 인스톨한 유저와 오늘 인스톨한 유저의 리텐션을 알고 싶을 경우 이벤트 발생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디어 파트너
매체를 기준으로 코호트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을 통해 구매한 유저와 Naver 를 통해 구매한 유저의 리텐션을 알고 싶을 경우 미디어 파트너를 선택하면 됩니다.
캠페인
캠페인명을 기준으로 코호트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april_promo_creative_a 캠페인과 april_promo_creative_b 캠페인의 리텐션을 알고 싶을 경우 캠페인을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