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 일반 캠페인
특정 시간을 지정하여 일괄 메시지를 발송하는 유형입니다. 발송 대상은 전체 혹은, 특정 오디언스 그룹이나 세그먼트를 지정하거나 미리 지정한 테스트 디바이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발송화면은 크게 4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일반과 트리거 캠페인에 일부 기능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캠페인 목록에서 새 캠페인 시작을 누르면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캠페인 이름 : 수신받는 분들께는 보여지지 않으며 관리목적으로 각 캠페인을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 캠페인 그룹 : 캠페인을 같은 그룹으로 설정하고 스팸 회피 옵션(추가옵션 설정)을 사용하면 동일시간 내 많은 푸시가 발송되더라도 설정값에 의해 발송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누구에게 푸시메시지를 발송하시겠습니까? : 푸시메시지를 받아볼 대상을 지정합니다.
전체 유저 : 앱을 설치한 모든 유저에게 발송합니다.

특정 대상 선택 : 특정 오디언스나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유저들에게 부분 발송합니다.
특정 대상에 오디언스나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디바이스 : 테스트 디바이스로 미리 지정해 둔 디바이스 중 대상을 지정하여 발송합니다.
(테스트 디바이스 지정은 서비스 설정 > SDK 데이터 검증 화면의 장치 기본 정보 > 장치 추가하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푸시메시지 발송을 언제 시작하시겠습니까?
- 가급적 빨리 발송합니다 : 즉시 발송합니다.
- 발송 시간과 빈도를 설정합니다 : 예약 발송입니다. 예약은 1회성인 경우가 있으며 특정 요일을 설정하거나 매월 특정일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에 발송대상 예측치가 표시됩니다. 앱의 특성 상 유저는 항상 유동적이기 때문에 예측치로만 표기됩니다.

- 컨텐츠를 새로 작성하시겠습니까? 혹은 기존 캠페인에서 불러올까요?
- 새로 작성
- 이전 캠페인에서 불러오기 : 이미 발송했던 캠페인에서 제목/내용 등을 불러옵니다.

메시지 작성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시지 제목 : 푸시 메시지의 제목란에 표기됩니다. (글자수 최대 128자)
- 메시지 내용 : 푸시 메시지의 내용란에 표기됩니다. (글자수 최대 255자, 이모지·특수문자 사용 가능)
- 첨부 이미지
- 사용하지 않음
- URL 이용 (절대경로)이미지: 이미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 직접 업로드 :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합니다. ( 최대 1개 업로드 가능)
- PNG, JPG 이미지 파일 1MB 미만 : 포맷이나 파일 크기가 맞지 않으면 표현되지 않습니다.
- DeepLink
- 기본 Link: 메시지를 클릭한 유저를 특정 페이지로 랜딩시키기 위한 설정입니다. 딥링크 용도로 사용할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푸시 메시지에서 전달되는 DeepLink 데이터는 "다른 앱에서 이 앱을 호출하는 용도의 딥링크"와 유사하지만 Custom-Scheme이 필수가 아닌 점이 다릅니다.
- 딥링크는 고객사마다 구현한 형식이 다릅니다. 푸시메시지 알림 설정에 대한 개발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고객사측 개발팀에 어떤 방식으로 딥링크 형식을 구현하였는지 요청하여 전달받아야 합니다. 푸시메시지 기능을 위한 개발가이드는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Android 푸시메시지 알림 설정 가이드
IOS 푸시메시지 알림 설정 가이드
ReactNative 푸시메시지 알림 설정 가이드

- 방해 금지시간 : 해당 시간에는 푸시 메시지 발송이 금지됩니다.
- 스팸 회피 : 같은 그룹으로 설정된 이전 발송 캠페인이 존재하는 경우, 지정된 기간이내인 유저에게는 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 성과 인정기간 : 발송 후 설정된 기간 이내에 이 캠페인으로 발송된 푸시 메시지를 유저가 직접 탭하여 앱을 실행하는 경우, 해당 앱의 실행에 성과가 있는 캠페인으로 기록됩니다.
캠페인을 발송한 후부터 캠페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활성화됩니다. 캠페인 제목을 클릭하면 상세 성과 대시보드로 이동하게 됩니다.

대시보드 상단에서 캠페인 제목, 시작일, 대상 등이 확인되며 우측에는 발송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하단에서 캠페인 성과에 대한 자세한 지표를 플랫폼별로(AOS, IOS)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표 | 의미 |
---|---|
Target size | 디바이스 푸시 토큰 수. 푸시메시지는 각 디바이스에 부여받은 임의식별자인 푸시토큰으로 수를 카운트합니다. |
sents | 발송한 메시지 수 |
Sucesss | 메시지 전송을 성공한 수 |
Bounces | 반송수. 유저가 앱설치를 했지만 이후 삭제하였기 때문에 메시지 발송이 불가능한 경우에 카운트합니다 |
Total Opens | Direct Open 수 + Influenced Opens 수 총합계 |
Direct Opens | 앱 유저가 메시지를 받고 바로 클릭하여 앱에 접속한 수 |
Influenced Opens | 30일간 앱에 접속한 적 없는 유저가 메시지를 받은 후 7일 내에 앱에 접속한 수 |
수익 | 유저가 푸시메시지를 통해 앱에 접속하여 상품을 구매한 금액 |
Last modified 4mo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