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그먼트 관리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들을 구분하는 세그먼트를 설정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세그먼트는 오디언스와 유사하지만 특정 기간에 종속되지 않는 누적방문과 같은 기준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세그먼트는 전체 유저들 중에서 특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들을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전체 데이터에서 특정 유저들을 타게팅한 마케팅을 전개하는 활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아래 예에서는 "10회이상 방문했거나 누적 주문수 5회 이상인 유저"인 경우를 세그먼트로 등록합니다.

세그먼트 생성 화면
조건은 "AND", "OR"를 적절히 섞어 다양한 경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생성된 세그먼트는 푸시 알림을 발송할 때 아래와 같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푸시메시지 발송에서 이용하는 세그먼트
위의 화면에서와 같이 "제외하는 유저 그룹"에도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으며 보다 폭넓게 세그먼트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세그먼트 관리화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그먼트를 생성하지 않아도 기본으로 제공되는 세그먼트가 몇 개 있습니다.
"모든 유저", "Android 사용자", "iOS 사용자", "테스트 디바이스"인데요, 기본 제공되는 세그먼트는 삭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이 중 "테스트 디바이스"는 와이즈트래커에서 제공하는 iOS와 Android용 앱인 (Android Wisetracker Tester, iOS Wisetracker Tester)에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목록
⚠️ 앱 전체 사용자와 세그먼트 목록에서 확인되는 [모든 유저] 의 수가 차이가 납니다.
세그먼트 목록에서 확인되는 유저 수는 푸시메시지 SDK와 연관이 깊습니다. 푸시 메시지 SDK 가 삽입 된 앱을 배포한 이후, 앱 업데이트를 한 유저에 한해 푸시 토큰이 발행됩니다. 세그먼트는 푸시 토큰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 실제 전체 사용자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 세그먼트에 속한 디바이스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발송 가능 대상 수 (추정) : 전체보기
세그먼트 이름과 조건을 입력하여 생성합니다.

세그먼트 생성 화면
세그먼트의 조건은 "AND"조건으로 묶인 조건들을 "OR"조건으로 묶어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사용할 수 있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설치일
- 최근 업데이트
- 최근 방문일
- 최근 주문일
- 푸시 수신동의일
- 최근 로그인
- 회원가입일
- 누적 방문
- 누적 주문수
- 누적 주문금액
- 플랫폼
- 모델
- OS
- 통신사
- 앱버전
- 국가
- 연령
- 성별
- 유저 유형 A
- 유저 유형 B
- 유저 유형 C
- 유저 유형 D
- 유저 유형 E
- 앱 설치 광고 채널
- 앱 설치 캠페인
- 앱 설치 광고 유형
- 앱 설치 광고 키워드
- 앱 실행 광고 채널
- 앱 실행 캠페인
- 앱 실행 광고 유형
- 앱 실행 광고 키워드
세그먼트 항목은 와이즈트래커 SDK 에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스트업 하였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SDK에 코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 최근 로그인
- 최근 주문일
- 회원가 입일
- 누적 주문금액
- 누적 주문수
- 성별
- 연령
- 사용자정의 A
- 사용자정의 B
- 사용자정의 C
- 사용자정의 D
- 사용자정의 E
상단의 항목에 대한 코드 설정 가이드는 아래의 Basic 이벤트 와 Ecommerce 이벤트 리스트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고] 항목은 총 4가지로 광고채널, 캠페인, 광고유형, 광고 키워드 항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광고유형과 키워드 항목을 세그먼트 조건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어트리뷰션 링크에 추가 파라미터를 삽입하는 작업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의 [고급설정] 을 클릭하면 추가 분석 데이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유형과 키워드의 데이터를 삽입한 후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을 완료합니다.
Q. 사용하고 있던 어트리뷰션 링크에 파라미터를 추가해도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을까요?
A.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가 1번 처럼 트랙아이디(trackId)로 끝나는 경우는 분석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번처럼 트랙아이디 뒤에 파라미터가 삽입된 형태의 어트리뷰션 링크인 경우, 분석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이미 트래킹 중이던 파라미터값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번의 경우엔 새로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하여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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