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o Z 온보딩 튜토리얼 🚀
마케팅 오토메이션(메시징) 서비스의 원활한 온보딩을 위한 가이드에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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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오토메이션(메시징) 서비스의 원활한 온보딩을 위한 가이드에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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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E 1. BASIC | CASE 2. ADVANCED |
---|---|---|
필요한 기능이 포함된 CASE 를 선택하여 단계별로 진행해주세요 ! 🧙🏻🪄
알림톡
친구톡
문자메시지
SMS : 기본 텍스트 메시지 / LMS : 더 긴 텍스트 메시지 / MMS : 이미지 포함 메시지
마케팅 액션 (메시징 서비스)
📞 발신번호 등록
| 🚫 080 수신거부번호 등록
(광고성 문자메시지 이용 계획 있을 시 필수)
*유저 속성, 유저 그룹 세그먼트 등의 유저관리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메시지 발송 시 발신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미리 템플릿을 작성하여 승인 요청해주세요.
어트리뷰션 + 애널리틱스 + 마케팅 오토메이션
📞 발신번호 등록
| 🚫 080 수신거부번호 등록
(광고성 문자메시지 이용 계획 있을 시 필수)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승인된 템플릿으로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미리 템플릿을 작성하여 승인 요청해주세요.
유저에게 전달되어야 할 중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발송함으로써
유저의 리텐션을 높일 수 있어요. 👀
알림톡은 주로 회원가입 완료, 배송 완료 등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전달되어야 하기에
필요 시마다 직접 발송하기보다는 API 연동을 통해 자동 발송되도록 구현해야 합니다.
📈 활성화, 전환(매출) 유도
🚚 배송 관련
⏰ 중요한 알림
, , 등의 필수 이벤트는 반드시 태깅해주세요.
특히 유저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시점(회원가입 완료 등) 에는 의 "setMemberId" 를 반드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앱푸시 이용 시)
어트리뷰션링크 생성하기 👉
멀티채널(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문자메시지, 앱푸시) 메시지 발송
업로드한 유저 속성을 커스텀 변수로 설정한 개인화 메시지 발송
메시지 클릭 성과 확인
메시지 발송 후 앱설치/회원가입/상품조회/구매 등의 컨버전 분석
광고 성과와 유저 행동 데이터를 기반한 발송 타겟 생성
유저의 속성▪행동 조건에 따른 메시지 자동화 및 마케팅 저니 생성
광고 성과 트래킹부터 유저 행동 분석, 데이터에 기반한 CRM 마케팅까지 한 번에 !
회원가입 웰컴 메시지
: 브랜드의 첫인상인 만큼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
서비스 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CTA 버튼을 추가해보세요!
-홈페이지 방문 유도
-신규 회원 혜택, 쿠폰 안내 -카카오톡 채널추가 제안
보유 쿠폰 만료 안내 소멸 예정 포인트 알림
: 구매 지연 시간을 줄이고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
: 쿠폰 "만료" 가 주는 마감 효과
쿠폰함으로 바로 랜딩될 수 있도록 CTA 버튼을 추가해볼까요?
후기 작성 독려
: 고객의 다양한 후기는 유용한 피드백으로 활용 가능
: 긍정적인 리뷰로 인한 상품 추천 효과
: 고객 데이터 수집
후기 작성 시 제공되는 혜택 내용을 명시하면 작성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에요.
주문/예약/신청 완료
: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 제공
: 서비스 이용 고객의 불편함 해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이미지를 추가하여 발송하는 건 어떨까요?
배송 시작 안내 상품 출고 안내
배송 완료 안내
중요 일정, 이벤트 리마인드
: 공연, 여행 등의 티켓 상품일 경우 고객이 잊지 않고 일정을 리마인드할 수 있도록 안내
일정, 장소뿐만 아니라, 주의사항 등을 포함하여 친절하게 안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