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K 데이터 검증
SDK 데이터 검증은 Wisetracker SDK가 앱에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기술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SDK 설치 이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Install, App open 뿐만 아니라 필수 적용 & 추가 in-app 이벤트가 제대로 집계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SDK 데이터 검증은 Wisetracker SDK가 앱에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기술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SDK 설치 이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Install, App open 뿐만 아니라 필수 적용 & 추가 in-app 이벤트가 제대로 집계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OS 별로 각각 검증 작업이 필요합니다. 광고 링크를 통한 유입 확인의 경우, 사전에 "어트리뷰션 링크"에서 test 링크 생성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은 해당 문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 setting을 진행합니다. 디바이스 등록과 이벤트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앱 내에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집계되는지 확인합니다.
(어트리뷰션 기능 이용 시) 매체 포스트백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https://analytics.wisetracker.co.kr/ 서비스 대시보드에서 서비스 설정 > SDK 데이터 검증을 클릭합니다.
장치 기본 정보 칸에 데이터 검증에 사용될 테스트 디바이스 기기를 등록합니다.
⚠️ 주의 : 반드시 등록하는 테스트 디바이스에는 SDK 설치가 완료된 apk 파일이 있거나 / iOS testflight 계정에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테스트 디바이스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치 추가하기" 기능을 통한 ADID/IDFA 수기 입력 후 등록
⚠️ IDFA 값을 등록하였는데 SDK 검증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IDFA는 iOS 14.5의 ATT 이슈 이후로 수집 절차가 조금 까다로워졌습니다. 두가지 문제로 분리하여 확인 바랍니다. ATT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해당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현재 본인의 앱에 ATT가 구현되어 있는지?
: ATT가 구현되어 있지 않은 앱에서는 SDK 설치를 하여도 특정 광고 ID를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SDK 검증 작업이 어렵습니다.
두번째. IDFA 수집 허용으로 설정해 놓았는지?
: ATT alert이 뜰 때, IDFA를 수집하는 것에 동의
를 하셨는지 (Wisetracker 앱과 검증하고자 하는 앱 둘다)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희 document의 ios 14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내용을 참고 해 주세요
장치 기본 정보 > 장치 추가하기 > ADID/IDFA 값과 디바이스 이름을 등록합니다. 수기 입력은 iOS 체제에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IDFA 조회를 하기 위해 반드시 앱을 깔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ADID 조회 방법 : 설정 > Google 설정 > 광고 > 내 광고 ID 확인
IDFA 조회 방법 : IDFA 확인할 수 있는 앱을 통해 IDFA 획득
등록한 테스트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데이터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타임라인을 볼 수 있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회 기간 : 특정 기간 동안 해당 IDFA/ADID로 수집된 이벤트 전부를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 현재 해당 IDFA/ADID로 in-app event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10초 / 20초 간격으로 수집합니다.
"기간 조회" 선택 후, 캘린더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해당 기간 내에 집계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실시간 조회는 10초 간격과 20초 간격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회 방식 선택 후, 데이터의 양에 따라서 로딩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실시간 조회의 경우,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될 때 검색 상자 상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테이블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 추가된 이벤트 실시간으로 확인
추가항목으로 상세 데이터 확인
이벤트 상세 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키워드 찾아 보기
데이터 검색 후, 빈 테이블이 보여지면 기간 내에 정상적으로 발생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입니다. 실시간 검색 중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온 경우, 그 데이터는 주황빛으로 표시됩니다.
이벤트와 구매 tab의 경우, 추가로 확인할 데이터가 있을 경우 "추가 항목" 아이콘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상세 검색을 통하여 검색어가 포함된 데이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가 항목도 검색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초기 setting 과정을 거친 후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 데이터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설치
이벤트
구매
설치 시간
앱 설치 후 최초 1회 실행으로 SDK 확인 시 측정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광고 타입
(Custom) 광고 유형 (CPI, CPA, CPE 등)을 나타냅니다.
광고 키워드
(Custom) 광고 별로 부여한 키워드 값을 나타냅니다.
신규 설치
True / False 값으로 나타납니다.
이벤트 시간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이벤트
유형
- GOAL : logEvent 유형으로 클릭, 검색, 장바구니과 같은 특정 action에 부여됩니다.
- PAGES : logScreen 유형으로 상품조회, 이벤트조회와 같은 페이지 조회에 부여됩니다.
구매 시간
구매 이벤트가 일어난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광고 타입
(Custom) 광고 유형 (CPI, CPA, CPE 등)을 나타냅니다.
광고 키워드
(Custom) 광고 별로 부여한 키워드 값을 나타냅니다.
주문 번호
고객 앱에서 부여되는 주문 번호 데이터입니다. 하나의 주문번호 아래 여러 개의 주문 수량 정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통화 코드
주문 통화 코드로 default 값은 KRW로 나타납니다.
상품 ID
각 상품에 부여된 고유 ID 값입니다.
상품명
각 상품에 부여된 이름 값입니다.
구매 수량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수량 값입니다.
구매 금액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금액으로 추후 Revenue, ARPU, ARPPU, ROAS 등 계산 지표에 사용됩니다.
포스트백(Postback)이란, Wisetracker SDK로 수집된 데이터를 지정한 미디어 파트너(광고 매체사)에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스트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주된 이유는 광고비 정산 및 광고 효율 증대를 위한 내부 자료 수집 등이 있습니다.
포스트백 데이터 생성 시간
실시간 포스트백 데이터가 생성된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이벤트 코드
Send url
포스트백 전송 URL 주소입니다. 클릭 시 URL 복사가 가능합니다.
응답코드
미디어 파트너(매체)로부터 전달받은 응답코드입니다. 통상적으로 200이 “정상 완료”이며 이 외에 다른 응답코드는 클릭하면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명으로 나타납니다.
설정된 이벤트 명입니다.
SDK데이터 검증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SDK데이터 검증 가이드북.pdf 파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