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설정

어트리뷰션 우선 순위와 신규 설치 유지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해당 내용은 [어트리뷰션 링크] - [어트리뷰션 설정] 메뉴에서 확인/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우선 순위 설정

와이즈트래커에서는 인스톨 어트리뷰션 방법을 총 4가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iOS 14.5 업데이트 이후, ATT 동의에 대한 이슈가 있어 IDFA 수집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비하여 Click ID와 Google Referrer, Finger Print 등 다른 어트리뷰션 방법을 통해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IDFA와 별도로 수집해 온 IDFV(vendor)와 SKAdNetwork를 통하여 이전과 최대한 유사한 퀄리티로 어트리뷰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iOS 14 대응 가이드는 아래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iOS 14 업데이트 대응 가이드

Identifier Matching : ADID/IDFA

앱 유저들의 고유 광고 식별자인 ADID(Android), IDFA(iOS)를 이용하여 트래킹을 진행합니다. 현재 iOS의 경우, 14.5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한 user는 ATT(App Transparency Tracking)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IDFA 수집이 가능합니다.

Click ID Matching

Click ID는 Google Play Store에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각 광고 클릭에 부여하는 고유한 Click ID를 기준으로 집계하는 방식입니다.

Google Play Install Referrer

Google Play Install Referrer 방법의 경우, 구글의 앱 플랫폼인 Google Play Store에서 넘겨주는 리퍼러를 기준으로 집계를 합니다. 역시 이 경우는 Android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Fingerprint Matching

유저 단말기의 다양한 정보를 조합하여 생성한 핑거프린트를 기준으로 집계하는 방식입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등의 고유값으로 유저를 찾아내는 것이 Install Referrer 나 Identifier Matching 에 해당하며, 다수의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를 찾아내는 것은 Fingerprint Matching 이 됩니다. 인스톨 어트리뷰션을 위한 핑거프린트는 IP 주소, 브라우저 정보, 통신사, 단말기 모델, OS 버전, 국가 및 언어 설정 등 다수의 조건으로 구성됩니다.

신규 설치 유지 기간 설정

앱을 신규 설치한 이후 해당 이벤트를 얼마동안 유지할 지 설정합니다. 설정된 기간 내 발생하는 재설치는 신규 설치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ex) 해당 기간을 3개월로 설정하였을 때, 유저가 앱 신규 설치 후 삭제했다면 (신규 설치일로부터) 3개월

↪️이후 재설치 건에 대해 신규 설치로 인정 ↪️이내 설치하는 경우 재설치 로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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