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QNA 정리
와이즈트래커 서비스 이용에서 자주 등장하는 대표 QNA를 정리하였습니다.
회원가입
[광고 에이전시의 경우] 회원가입 이후 로그인을 하였는데 서비스 이용이 안됩니다.
광고 에이전시 계정의 경우, 광고주가 광고 에이전시 활성화 설정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이후, 광고주에게 활성화 요청을 해주세요!
어트리뷰션 링크
"주소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Safari가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없습니다.
" 팝업 문구는 왜 뜨나요?
앱을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경고 문구가 노출되는 것은 아래의 이슈로 인해 만들어진 iOS 의 보안 정책 때문인데요.
URI Scheme은 소유권을 증명할 수 없다는 문제로 인해 Scheme 값이 중복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딥링크를 동작시켜 Safari의 외부 앱으로 이동하는 경우에 원래의 의도와는 다른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인해 iOS 의 모바일 브라우저인 Safari 에서는 URI Scheme 딥링크가 동작되는 경우, 경고 문구를 띄워서 유저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iOS의 정책으로 인한 현상으로 해당 문구가 노출되는 것이며, 확인
버튼 클릭 이후 앱스토어로 이동된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시보드 이용
간략조회와 상세조회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간략조회 : 빠른 데이터 조회를 위해 전 일자 데이터까지 정제한 통계치 제공
✔️상세조회 : 실시간 데이터 조회 및 각종 필터링 서비스 제공 (raw 데이터를 불러오므로 약 2시간 이전 데이터까지 확인 가능)
간략 조회 기능을 이용하면 글로벌 필터에서 고객 생애 가치 / 현재 가치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미디어, 캠페인, 플랫폼 필터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간략 조회에서는 전체 데이터(모수)가 아닌 일부 데이터(통계량)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터링 제공 시 데이터 분석 값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고객 생애 가치(CLV)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와이즈트래커 플랫폼 내에서 쓰이는 의미와 달리, 실제 마케팅 지표로 쓰이는 CLV의 의미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영학에서 말하는 '고객생애가치'라고 불리는 것이 CLV(Customer Lifetime Value) 혹은 LTV(Lifetime Value)는 고객이 자신의 전 생애에 걸쳐 한 서비스에 지출한(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 한 명의 유료고객을 유치하는 비용보다 CLV가 크면 성공한 마케팅이라고 말합니다.
앱 마케팅에서 CLV를 계산하는 기준은 유저가 완전히 앱을 떠나버린 - 앱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전혀 없는 시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시점을 유추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평균 사용 일수 * ARPDAU = Actual LTV 계산 후, 미래의 LTV 추정 (2) 누적 ARPU에 로그함수 예측 모델 적용
커스텀 대시보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커스텀 대시보드는 Business 플랜 이상부터 사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와이즈트래커에서 제공하는 15가지의 대시보드로도 대부분의 데이터 조회 및 시각화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번 가이드를 통해 우리 서비스에서 필요한 데이터 카드/대시보드를 조회해보세요!
최근 30분 미디어 Top 7 블록에서 설치와 앱 오픈은 어떤 기준으로 집계되나요?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링크를 클릭하여 앱 설치를 진행하면 "앱 설치"로 집계가 되며, 해당 매체로 앱을 설치한 유저가 최근 30분 동안 앱에 접속한 횟수를 "앱 오픈"으로 집계합니다.
예를 들어, 09:30 ~ 10:00 기준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조회할 때 09:32 유저 A가 "Naver"라는 미디어를 통해 설치 09:40 유저 A가 앱 오픈 09:45 유저 A가 앱 종료 후 다시 오픈일 때, 설치는 1건 앱 오픈은 2건으로 집계됩니다.
저는 부산에서 접속했는데 위치가 서울로 나옵니다. 접속 위치 정보가 다른 경우도 있나요?
와이즈트래커는 접속 디바이스의 IP 주소 정보를 통해 위치 정보를 추출합니다. 데이터 수집 서버에서 접속 유저의 IP를 추출하여 시스템이 미리 가지고 있는 IP별 위치 정보 dictionary에서 검색하여 정보를 추출하기 때문에, IP 주소의 위치 정보가 현재 위치와 다르다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Organic과 Non-Organic은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나요?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링크를 통해 들어 온 유저 (=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는 Non-Organic, 나머지는 전부 Organic으로 집계됩니다.
Classic Retention과 Rolling Retention은 어떻게 다른가요?
조건 : 9월 1일에 앱이 100건의 회원가입이 있었고, 이틀 뒤인 9월 3일의 리텐션이 50%라고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경우
Classic Retention - 리텐션이 50%로 측정된 이유는 9월 1일에 회원으로 가입한 100명의 유저 중 50명이 정확히 9월 3일에 앱을 실행 하였기 때문입니다.
Rolling Retention - 리텐션이 50%로 측정된 이유는 9월 1일에 회원으로 가입한 100명의 유저 중 9월 3일 또는 그 이후에 50명의 유저가 앱을 실행 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유저가 회원가입 이후 앱을 전혀 사용하지 않다가 9월 5일에 앱을 실행했다면, 해당 유저는 9월 3일에도 앱을 사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리텐션에 포함됩니다.
개발 지원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