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QNA 정리
와이즈트래커 서비스 이용에서 자주 등장하는 대표 QNA를 정리하였습니다.

✅ [미디어 파트너의 경우] 회원가입 이후 로그인이 안됩니다.

파트너 계정은 와이즈트래커에서 미디어 공식 계정임을 확인한 이후 승인 처리를 진행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 [광고 에이전시의 경우] 회원가입 이후 로그인을 하였는데 서비스 이용이 안됩니다.

광고 에이전시 계정의 경우, 광고주가 광고 에이전시 활성화 설정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이후, 광고주에게 활성화 요청을 해주세요!

✅ 와이즈트래커에서는 하이브리드 앱 SDK도 지원하나요?

와이즈트래커에서는 안드로이드, iOS 이외에도 React Native, Flutter, Cordova, Unity, website (Javascript) 등 다양한 SDK를 지원합니다. 또한, 개발 인력이 부족하여 SDK 설치가 어려운 경우 SDK 설치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치 서비스 문의는 담당자 이메일 [email protected]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커스텀 대시보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커스텀 대시보드는 Business 플랜 이상부터 사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와이즈트래커에서 제공하는 15가지의 대시보드로도 대부분의 데이터 조회 및 시각화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번 가이드를 통해 우리 서비스에서 필요한 데이터 카드/대시보드를 조회해보세요!

✅ 간략 조회를 하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 있나요?

간략 조회 기능을 이용하면 글로벌 필터에서 고객 생애 가치 / 현재 가치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미디어, 캠페인, 플랫폼 필터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간략 조회에서는 전체 데이터(모수)가 아닌 일부 데이터(통계량)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터링 제공 시 데이터 분석 값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생애 가치(CLV)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와이즈트래커 플랫폼 내에서 쓰이는 의미와 달리, 실제 마케팅 지표로 쓰이는 CLV의 의미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영학에서 말하는 '고객생애가치'라고 불리는 것이 CLV(Customer Lifetime Value) 혹은 LTV(Lifetime Value)는 고객이 자신의 전 생애에 걸쳐 한 서비스에 지출한(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 한 명의 유료고객을 유치하는 비용보다 CLV가 크면 성공한 마케팅이라고 말합니다.
앱 마케팅에서 CLV를 계산하는 기준은 유저가 완전히 앱을 떠나버린 - 앱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전혀 없는 시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시점을 유추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평균 사용 일수 * ARPDAU = Actual LTV 계산 후, 미래의 LTV 추정 (2) 누적 ARPU에 로그함수 예측 모델 적용

✅ 저는 부산에서 접속했는데 위치가 서울로 나옵니다. 접속 위치 정보가 다른 경우도 있나요?

와이즈트래커는 접속 디바이스의 IP 주소 정보를 통해 위치 정보를 추출합니다. 데이터 수집 서버에서 접속 유저의 IP를 추출하여 시스템이 미리 가지고 있는 IP별 위치 정보 dictionary에서 검색하여 정보를 추출하기 때문에, IP 주소의 위치 정보가 현재 위치와 다르다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최근 30분 미디어 Top 7 블록에서 설치와 앱 오픈은 어떤 기준으로 집계되나요?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링크를 클릭하여 앱 설치를 진행하면 "앱 설치"로 집계가 되며, 해당 매체로 앱을 설치한 유저가 최근 30분 동안 앱에 접속한 횟수를 "앱 오픈"으로 집계합니다.
예를 들어, 09:30 ~ 10:00 기준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조회할 때 09:32 유저 A가 "Naver"라는 미디어를 통해 설치 09:40 유저 A가 앱 오픈 09:45 유저 A가 앱 종료 후 다시 오픈일 때, 설치는 1건 앱 오픈은 2건으로 집계됩니다.

Organic과 Non-Organic은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나요?

와이즈트래커의 트래킹 링크를 통해 들어 온 유저 (=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는 Non-Organic, 나머지는 전부 Organic으로 집계됩니다.

✅ Classic Retention과 Rolling Retention은 어떻게 다른가요?

조건 : 9월 1일에 앱이 100건의 회원가입이 있었고, 이틀 뒤인 9월 3일의 리텐션이 50%라고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경우
    Classic Retention - 리텐션이 50%로 측정된 이유는 9월 1일에 회원으로 가입한 100명의 유저 중 50명이 정확히 9월 3일에 앱을 실행 하였기 때문입니다.
    Rolling Retention - 리텐션이 50%로 측정된 이유는 9월 1일에 회원으로 가입한 100명의 유저 중 9월 3일 또는 그 이후에 50명의 유저가 앱을 실행 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유저가 회원가입 이후 앱을 전혀 사용하지 않다가 9월 5일에 앱을 실행했다면, 해당 유저는 9월 3일에도 앱을 사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리텐션에 포함됩니다.

✅ Stickiness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DAUDAU산출일을포함한최근30일유니크유저수=MAU×100=Stickiness\frac{DAU}{DAU 산출일을 포함한 최근 30일 유니크 유저수 = MAU} \times \mathbf{100} = Stickiness
'최근 전환 없음'이란 등록한 전환 액션의 추적 상태가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붉게 강조되어 있음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와이즈트래커와 구글이 잘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며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다음은 이 '최근 전환 없음'에 대한 정확한 설명입니다.
앱에서 해당 전환 액션이 측정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7일 간 광고를 통한 전환이 발생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 해당 전환이 앱 내에서 잘 측정되고 있으나 광고의 영향을 받아 전환된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광고를 시작하게 되면 전환 액션의 상태가 '전환 기록'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 구글 고객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와이즈트래커가 어트리뷰트한 수치와 Google Ads에 표시되는 수치 사이에는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불일치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필요한 경우 서드파티와 구글의 데이터 불일치에 대한 구글의 설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룩백 윈도우 차이

와이즈트래커와 구글의 룩백 윈도우 기본값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룩백 윈도우
구분
기본값
클릭 후 인스톨
와이즈트래커
7일
광고 상호작용 후 인스톨
구글
30일
인스톨 후 전환
와이즈트래커
7일
광고 상호작용 후 전환
구글
90일

(2) 앱 재설치

구글은 모든 재설치를 전환으로 인정하지만 와이즈트래커는 Re-attribution 윈도우에 의해 재설치 기준을 다르게 적용합니다.
기준
설명
와이즈트래커
Re-attibution Window 내에서는 설치로 인정하지 않고 Re-attibution Window 이후에는 설치로 인정
Google Ads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한 케이스도 전환으로 집계

✅ 카카오모먼트 MAT 연동이 제대로 안 된 것 같습니다. 어떤 문제점이 있나요?

MAT 연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두가지 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트래킹 링크를 먼저 생성한 후, MAT 연동 코드를 기입하셨나요?
: MAT 연동 코드 기입 후, 트래킹 링크를 생성하거나 이미 링크를 생성하였다면 수정 버튼을 꼭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MAT 연동 코드 기입 전에 생성된 트래킹 링크에는 코드 정보가 기입되어 있지 않아 제대로 포스트백 연동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2) 모수 추출이 안 되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 MAT 연동은 리타게팅을 위한 모수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UA 캠페인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 CPC 광고에는 모수 추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광고 클릭으로는 모수 추출이 되지 않습니다. 광고를 통한 앱 설치 및 실행 건수가 적절히 있어야 모수 추출이 가능합니다.
Last modified 1mo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