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앱 캠페인)
와이즈트래커는 구글의 App Analytics Provider로써 Server-to-Server 통신을 통해 구글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며 이 데이터에 자체적인 로직을 적용하여 최종 성과를 집계합니다.
광고 랜딩 URL 을 필요로 하는 Google Ads 캠페인을 집행하는 경우, 현재 페이지 내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앱 캠페인이 아닌 구글애즈 광고 집행 시 사용할 랜딩 URL 이 필요한 경우,
미디어파트너를 Google Ads (일반 캠페인)
으로 선택하여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 / 활용해주세요.
특징
트래킹 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어트리뷰트 합니다.
와이즈트래커 상에서 캠페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습니다. Google Ads에서 생성한 캠페인 정보를 그대로 불러옵니다.
성과 측정 작동 방식
Wisetracker 에서 발생한 모든 인스톨, 전환 이벤트 발생 시 Google 측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Google 은 받은 데이터가 구글애즈의 성과가 맞는지 판단하여 응답을 Wisetracker 로 보내줍니다.
Wisetracker 는 Google 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가지고, 어트리뷰션 설정(룩백윈도우 기간, 라스트터치 여부)에 따라 구글애즈의 성과가 맞다면, 대시보드에서 보여줍니다.
진행 방법
Link ID를 통해 연결됨으로써 구글은 와이즈트래커로부터 포스트백을 전송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Link ID 연동은 필수이며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Google Ads] Link ID 발급
[Wisetracker] Link ID 입력
[Wisetracker] 포스트백 설정
[Google Ads] 포스트백 설정한 전환 액션(와이즈트래커 이벤트) 가져오기
1. Link ID 발급
Android, iOS 앱 각각 Link ID 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먼저 Google Ads에 로그인하고, 좌측 메뉴에서 도구 > 데이터 관리자 > 연결된 제품 > + 제품 연결
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Third-party app analytics 박스 클릭 > 계속
버튼 클릭 > 링크 ID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Link ID 생성창이 열리면, 앱 분석 서비스 제공업체를 "기타 제공업체" 로 선택하고 공급업체의 ID에 1876468054 를 입력합니다.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모바일 앱의 플랫폼과 앱을 선택합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Link ID가 생성됩니다.
Link ID의 공급자가 WiseTracker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입니다.
이제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Link ID를 와이즈트래커에 입력해주세요.
2. Link ID 입력
와이즈트래커 좌측 메뉴에서,
어트리뷰션 링크 > 미디어 파트너(매체) 관리 로 이동합니다.
리스트 화면에서
Google Ads(앱 캠페인)
를 찾아 클릭하면 상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어트리뷰션 설정
탭으로 이동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글 Link ID 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와 iOS 용 Link ID를 각각 입력하고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Link ID 가 시스템에 입력되면 와이즈트래커는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구글로 전송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3. 포스트백 설정
와이즈트래커에서 Link ID 를 입력 후 저장 완료했다면, 포스트백 이벤트 설정을 통해 연동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포스트백 설정
탭으로 이동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이벤트 전송 상태 토글을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백 연동하고자 하는 이벤트의 상태를 활성화시켜야 해당 시점부터 정상적으로 포스트백 연동이 이뤄집니다. 활성화된 이벤트 발생 시에만 와이즈트래커는 구글 측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성과 데이터를 판별합니다.
4. 전환 액션 가져오기
와이즈트래커에서 입력한 Link ID 가 정상적으로 연동되었다면, Google Ads 에서 '전환 액션' 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전환 액션이란, 구글이 와이즈트래커로부터 전송받은 이벤트를 말합니다. Google Ads 앱 캠페인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이 전환 액션을 Google Ads 상에서 등록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환 목표 설정이 성과 트래킹에 영향을 주나요?
전환 목표는 캠페인 최적화를 위한 Google Ads 에서의 설정입니다. 와이즈트래커의 어트리뷰션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전환 액션 최적화 옵션은 '기본'으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보조액션은 입찰이 불가능한 관찰 전용 옵션입니다. 다음은 액션 최적화에 대한 구글의 설명입니다.
기본 액션: 보고서의 '전환수' 열에 보고되는 전환 액션으로, 이 액션이 속한 표준 목표가 입찰에 사용되는 경우에 한해 입찰에 사용됩니다.
보조 액션: 이러한 전환 액션은 관찰 전용입니다. 보고서의 '모든 전환수' 열에서 보고에 사용되지만, 보조 액션이 포함된 목표가 입찰에 사용되더라도 보조 액션은 입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한 가지 예외는 보조 액션이 맞춤 목표의 일부인 경우이며 이 경우에는 입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매장 판매 직접 전환 액션은 맞춤 목표에서 사용되더라도 입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목표 > 전환 - 요약 > 전환 목표 > 새 전환 액션
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새 전환 액션 창이 나오면, 앱
> 타사 앱 분석
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필요한 전환을 모두 선택하고 나면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 전환 이벤트 리스트
와이즈트래커에서 제공하는 이벤트와 Google Ads 에서 확인 가능한 이벤트 타입 리스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위의 이벤트를 제외한 이벤트 연동이 필요할 경우, tech@wisetracker.co.kr
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주요 데이터 집계 기준 차이
(1) 룩백 윈도우 차이
와이즈트래커와 구글의 룩백 윈도우 기본값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앱 재설치/신규설치
Google Ads 에서 제공하는 전환은 과거 앱을 설치한 이력이 있는 이용자의 재설치 수치를 포함합니다.
와이즈트래커는 재설치 수치를 Re-Install 항목 (이벤트 : w_install
) 으로 분리하여 제공하며, 신규 설치 유지 기간(Re-attribution 윈도우) 설정에 의해 재설치/신규설치 기준을 다르게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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