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트리뷰션
광고 성과 측정 혹은 고객의 유입▪방문 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온보딩 가이드에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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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트리뷰션(Attribution)이란,
마케팅 매체나 캠페인
과 같은 '원인' 을앱 설치, 회원가입, 구매 등의 전환 성과
인 '결과' 와 매칭하여 둘 사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 각 매체나 캠페인이 얼마나 기여했는지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매체의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터들은 마케팅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는 어떤 매체나 캠페인이 효과적인지 파악해야 광고를 최적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더 나아가, 광고를 접한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모든 과정을 촘촘하게 따라가고, 서비스 내에서 발생시키는 일련의 행동 이벤트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광고 클릭 이후 구글과 애플의 앱 스토어를 거쳐야 하는 모바일 환경에서는 이 때 데이터가 단절되지 않도록 광고 클릭부터 앱 설치, 인앱 이벤트 발생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정확히 수집하는 것이 핵심이죠.
이 과정에서 와이즈트래커와 같은 어트리뷰션 툴은 누락되는 데이터 없이 각각의 이벤트로 이어진 광고를 특정해내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고, 성과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앱 마케팅 운영 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어트리뷰션 툴은 필수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
와이즈트래커는 4가지 과정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와이즈트래커 SDK)를 앱에 삽입해야 합니다. 분석 SDK 가 설치되었다는 것은 데이터 분석의 기본세팅이 갖추어졌다
는 의미이며, 이 때부터 인스톨수, DAU, 세션 등의 기본적인 트래픽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 분석 SDK 설치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와이즈트래커는 고객사의 앱 개발 환경에 맞춰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분석 SDK 를 삽입하는 작업은 고객사측에서 진행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SDK 설치 가이드는 을 확인해주세요.
🙋🏻♂️ CPA 광고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회원 가입, 구매 등 유저가 발생시킨 특정 인앱 전환 이벤트에 대한 광고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선 해당 이벤트에 맞는 코드를 SDK에 설정해야 합니다. 이벤트 코드 리스트는 이곳을 확인해주세요.
광고, 블로그 콘텐츠 등 서비스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외부에 배포한 모든 링크에 트래킹 링크를 설정하여 광고 클릭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트래킹 링크가 설정된 광고를 유저가 클릭하면, 어떤 매체의 광고가 언제, 누구에 의해 클릭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의 앱 설치 여부를 판별하여, 앱 미설치자는 스토어로, 앱 설치자는 앱 내 특정 페이지로 리다이렉트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와이즈트래커에서 생성하는 트래킹 링크는 어트리뷰션 링크(Attribution Link)
라고 불러요.
필요에 따라 구글, 메타, 카카오와 같은 주요 매체 연동 및 설정을 완료한 뒤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하여 활용해주세요.
딥링크란, 사용자를 앱의 홈 화면이 아닌, 앱 내의 특정 위치에 랜딩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앱을 설치한 유저가 딥 링크 주소를 포함한 어트리뷰션 링크가 삽입된 광고를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앱이 오픈되며 앱의 홈 화면이 켜지는 게 아니라 설정한 딥 링크를 통해 클릭한 광고에서 본 특정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딥링크의 형태는 다음과 같으며, 앱마다 개발자가 원하는 scheme 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heme://path?parameter
parameter 값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넘겨주고, 데이터를 받아서 앱 내 특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은 개발 담당자 분께서 직접 구현해주셔야 합니다. 내부 개발팀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커스텀 스킴' 이라고 불리는 위의 딥링크 방식은 서로 다른 앱에서 같은 스킴을 사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앱 스킴 값이 서로 중복되어도 고유한 값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인데요.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도메인 주소를 딥링크 실행값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이 출시되었고, 이를 iOS 에서는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 Android 에서는 앱 링크(App Link) 라고 불러요.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가 광고를 통해 스토어에 랜딩되어 앱을 설치한 이후, 앱을 실행했을 때 앱의 첫 화면이 아닌, 앱 내 특정 페이지를 지정하여 이동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매체들은 고객사 측에서 별도로 연동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각 매체의 연동 가이드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유료 광고 집행이 아닌 경우, 커스텀 채널을 추가하여 유저의 모든 non-organic 유입 경로를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홈페이지나 블로그, 이메일, '친구 추천' 등의 바이럴 링크, QR 코드 등 커스텀 채널
🧩 디퍼드 딥링크 (deferred deeplink) 사용으로 사용자 경험 개선하기
유니버셜 링크에 대한 설정은 을, 앱 링크에 대한 설정은 을 확인해주세요.
디퍼드 딥링크 사용은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하실 수 있으며,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추가 개발 작업이 필요합니다. 개발자 가이드는 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