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검증
SDK 데이터 검증은 Wisetracker SDK가 앱에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기술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SDK 설치 이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Install, App open 뿐만 아니라 필수 적용 & 추가 인앱 이벤트(In-app Event)가 제대로 수집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SDK 데이터 검증은 Wisetracker SDK가 앱에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기술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SDK 설치 이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Install, App open 뿐만 아니라 필수 적용 & 추가 인앱 이벤트(In-app Event)가 제대로 수집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OS 별로 각각 검증 작업이 필요합니다.
(선택 사항) 만약 광고 링크(=어트리뷰션 링크)를 통한 유입과 이벤트 데이터 확인까지 진행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어트리뷰션 링크"에서 test 링크 생성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은 해당 문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 setting을 진행합니다. 디바이스 등록과 이벤트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앱 내에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집계되는지 확인합니다.
(어트리뷰션 기능 이용 시) 매체 포스트백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Wisetracker 에서 이벤트 데이터에 대한 검증은 모든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설정된 테스트 디바이스만을 통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로만 제한됩니다.
현재 테스트 디바이스를 등록하는 방법은 와이즈트래커 웹사이트에서 테스트 디바이스를 등록하는 방법과 모바일 앱을 통해서 등록하는 방법의 2가지로 제공되고 있으니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1-1) 웹사이트로 테스트 디바이스 등록하기
https://analytics.wisetracker.co.kr/ 서비스 대시보드에서 서비스 설정 > SDK 데이터 검증을 클릭합니다.
⚠️ 주의 : 반드시 등록하는 테스트 디바이스에는 SDK 설치가 완료된 apk 파일이 있거나 / iOS testflight 계정에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장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디바이스를 등록할 수 있는 창이 보입니다.
디바이스 플랫폼 선택(Android 또는 iOS)
디바이스 식별키 입력: 디바이스 식별키는 Android 라면 구글 ADID를, 애플이라면 IDFA 를 의미합니다.
장치 이름: 등록하고 싶은 이름으로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시: myandroid, test-android, test-iOS 등등)
설정 > Google 설정 > 광고 > 화면 아래에서 이 기기의 광고 ID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화면에서 "광고 ID 재설정" 기능을 이용해 Android 광고 식별자를 재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iOS 에서는 Android 와는 다르게 디바이스에서 바로 IDFA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애플 기기의 IDFA를 찾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The Identifiers 라는 타사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는 앱 스토어에서 IDFA 키워드로 검색하여 원하는 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앱의 목적은 기기의 IDFA를 표시하는 것이므로 앱을 설치하고 열어서 IDFA를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IDFA를 재설정하려면 설정 으로 이동하여 개인 정보로 이동 한 다음 광고를 선택합니다. 광고 페이지에서 IDFA를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 IDFA 값을 등록하였는데 SDK 검증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IDFA는 iOS 14.5의 ATT 이슈 이후로 수집 절차가 조금 까다로워졌습니다. 두가지 문제로 분리하여 확인 바랍니다. ATT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해당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현재 본인의 앱에 ATT가 구현되어 있는지?
: ATT가 구현되어 있지 않은 앱에서는 SDK 설치를 하여도 특정 광고 ID를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SDK 검증 작업이 어렵습니다.
두번째. IDFA 수집 허용으로 설정해 놓았는지?
: ATT alert이 뜰 때, IDFA를 수집하는 것에 동의를 하셨는지
(Wisetracker 앱과 검증하고자 하는 앱 둘다)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희 가이드문서의 iOS 14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웹사이트 등록 방법 이용 중, 장치 추가하기 버튼 클릭 → 디바이스 플랫폼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알 수 없는 여러 디바이스 정보가 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ADID(또는 IDFA)를 찾는 과정의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제공하는 화면으로 와이즈트래커 웹사이트 접속 IP와 모바일 디바이스의 접속 IP가 동일할 경우 나오는 일종의 도움 화면입니다. 화면에 표시된 기기정보나 OS 또는 통신사 등의 정보를 통해 테스트용으로 등록하고자 하는 디바이스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다면 바로 선택 버튼을 클릭해서 테스트 장치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기정보나 OS 정보만으로는 특정 디바이스를 100% 정확하게 식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위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디바이스 플랫폼, 디바이스 식별키, 장치 이름을 직접 입력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1-2) 앱으로 테스트 디바이스 등록하기
로그인이 완료되면 계정과 연결된 서비스(Profile)가 자동으로 나타나며, 디바이스의 ADID(IDFA)가 인식됩니다.
원하는 테스트 디바이스 이름(Device Name)을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웹사이트(https://analytics.wisetracker.co.kr)로 이동하여 SDK 데이터 검증 메뉴에서 장치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등록한 테스트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데이터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타임라인을 볼 수 있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회 기간 : 특정 기간 동안 해당 IDFA/ADID로 수집된 이벤트 전부를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 현재 해당 IDFA/ADID로 in-app event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10초 / 20초 간격으로 수집합니다.
"기간 조회" 선택 후, 캘린더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해당 기간 내에 집계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조회 방식 - 실시간 조회
실시간 조회 방식을 선택합니다. 실시간 조회는 10초 간격과 20초 간격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회 방식 선택 후, 데이터의 양에 따라서 로딩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실시간 조회의 경우,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될 때 검색 상자 상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테이블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 추가된 이벤트 실시간으로 확인
추가항목으로 상세 데이터 확인
이벤트 상세 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키워드 찾아 보기
데이터 검색 후, 빈 테이블이 보여지면 기간 내에 정상적으로 발생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입니다. 실시간 검색 중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온 경우, 그 데이터는 주황빛으로 표시됩니다.
이벤트와 구매 tab의 경우, 추가로 확인할 데이터가 있을 경우 "추가 항목" 아이콘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상세 검색을 통하여 검색어가 포함된 데이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가 항목도 검색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초기 setting 과정을 거친 후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 데이터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설치
이벤트
구매
설치 시간
앱 설치 후 최초 1회 실행으로 SDK 확인 시 측정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광고 타입
(Custom) 광고 유형 (CPI, CPA, CPE 등)을 나타냅니다.
광고 키워드
(Custom) 광고 별로 부여한 키워드 값을 나타냅니다.
신규 설치
True / False 값으로 나타납니다.
이벤트 시간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이벤트
이벤트 명으로 나타납니다. 이벤트 명 상세 정보 보기
유형
- GOAL : logEvent 유형으로 클릭, 검색, 장바구니과 같은 특정 action에 부여됩니다.
- PAGES : logScreen 유형으로 상품조회, 이벤트조회와 같은 페이지 조회에 부여됩니다.
구매 시간
구매 이벤트가 일어난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광고 타입
(Custom) 광고 유형 (CPI, CPA, CPE 등)을 나타냅니다.
광고 키워드
(Custom) 광고 별로 부여한 키워드 값을 나타냅니다.
주문 번호
고객 앱에서 부여되는 주문 번호 데이터입니다. 하나의 주문번호 아래 여러 개의 주문 수량 정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통화 코드
주문 통화 코드로 default 값은 KRW로 나타납니다.
상품 ID
각 상품에 부여된 고유 ID 값입니다.
상품명
각 상품에 부여된 이름 값입니다.
구매 수량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수량 값입니다.
구매 금액
상품 ID(상품명)별로 주문한 금액으로 추후 Revenue, ARPU, ARPPU, ROAS 등 계산 지표에 사용됩니다.
포스트백(Postback)이란, Wisetracker SDK로 수집된 데이터를 지정한 미디어 파트너(광고 매체사)에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스트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주된 이유는 광고비 정산 및 광고 효율 증대를 위한 내부 자료 수집 등이 있습니다.
포스트백 데이터 생성 시간
실시간 포스트백 데이터가 생성된 시간입니다.
클릭 아이디
광고 클릭 시 부여되는 아이디입니다.
광고 채널
미디어 파트너 (광고 매체)를 의미합니다.
광고 캠페인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설정한 캠페인입니다.
이벤트 코드
설정된 이벤트 명입니다. 이벤트 명 상세 정보 보기
Send url
포스트백 전송 URL 주소입니다. 클릭 시 URL 복사가 가능합니다.
응답코드
미디어 파트너(매체)로부터 전달받은 응답코드입니다. 통상적으로 200이 “정상 완료”이며 이 외에 다른 응답코드는 클릭하면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SDK데이터 검증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SDK데이터 검증 가이드북.pdf 파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발생 현황 메뉴를 통해 전체 이벤트 리스트에 대한 확인과 함께 수신/미수신 이벤트를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벤트 발생 현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DK 데이터 검증을 위해 꼭 함께 살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앱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가입한 Wisetracker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